Korean English Japanese

비트코인의 예견된 급락 : 비트코인 차트 속 삼각수렴 패턴

반응형

삼각수렴 패턴이란?

일반적으로 삼각수렴 차트는 큰 변동성을 예고한다. 말 그대로 차트의 패턴이 삼각수렴이 되는 한 점으로 점점 수렴해가는데, 수렴 직전에 큰 상승이 일어나거나 큰 하락이 발생한다. 대칭 삼각수렴은 일반적으로 시장의 추세대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점을 찍고 하방으로 내려오는 비트코인의 추세를 살펴봤을 때, 이번 급락은 어쩌면 예고된 하락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삼각형이 점점 더 수렴될수록, 거래량이 줄어들수록 그 여파는 더욱 크다. 즉, 상승을 하든 하락을 하든 변동폭이 크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시세는 하락했고, 추가 하락을 대비해야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차트의 형태는 고점에서 저점으로 급락 구간이 발생하고, 저점 이후에 시세는 삼각형을 만드면서 한 점으로 수렴해간다.

2021년 5월 18일~6월 8일 비트코인(BTC) 차트

 

삼각수렴, 그다음은 어떻게 될까?

그 이후의 답을 찾기 위해서 비트코인의 이전 시세들을 찾아보기로 했다. 일반적으로 삼각수렴 차트는 4시간 봉으로 찾아서 다음 시세를 추측하는데 활용하지만, 삼각수렴은 가격 변동성이 작아지는 구간으로 매우 쉽게 찾을 수 있다. 다만, 일반적으로 삼각수렴 이후에는 큰 변동성이 발생한다는 것은 동일하다.

 

1. 2019년의 비트코인 차트 속 삼각수렴

2019년 7월~11월 비트코인(BTC) 차트

2019년 7월의 비트코인 차트를 살펴보면 이곳에도 삼각수렴 차트를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삼각수렴 이후에 한 번의 급락이 발생하고, 그 이후 횡보를 하다가 또 한 번 급락, 이후 대량 매수 거래가 터지며 급등했다. 하지만, 급락 이후에 발생하는 삼각수렴 차트와 달리, 저점에서 상승하다가 다시 급등하는 패턴의 삼각수렴 차트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 2020년의 비트코인 차트 속 삼각수렴

2020년 5월~9월 비트코인(BTC) 차트

작년에는 다시 가격이 상승하고 있었으며, 시세가 오르는 중에도 삼각수렴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삼각수렴 이후에는 급등이 발생했으므로, 이를 매도 구간으로 잡고 하락할 때는 다시 매수 구간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전체적인 추세가 우상향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대칭 삼각수렴의 경우, 추세대로 상승하기 때문이다. 다만, 확산과 수렴 법칙으로 시세가 미리 급등했다면, 다시 수렴돼서 조정을 받는다는 것이다.

 

3. 2017년의 비트코인 차트 속 삼각수렴

그렇다면 비트코인이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2017년 차트는 어떨까? 사실, 결과적으로 보면 2017년에는 급락할 때, 거의 숨도 안 쉬고 내려갔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비트코인 차트와 비슷한 2017년 비트코인 차트를 비교할 때는 삼각수렴 차트를 참고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만, 가격이 급등한 이후에는 완벽한 삼각수렴 패턴을 보여주는데, 이후에 2차 급등이 나온 것이다.

2017년 12월 ~ 2018년 1월 비트코인(BTC) 차트

즉, 삼각수렴은 시세를 만들어가면서 점차 변동성이 줄어드는데, 변동성이 줄어든다는 의미는 고점과 저점의 갭이 작아진다는 뜻이다. 즉, 변동성이 줄어든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면 추세선을 그어 삼각수렴 패턴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4시간 봉(240분)으로 추세선을 그어 삼각형 구간을 찾고, 점점 저점과 고점이 낮아지면서 변동성이 작아지고 있다면 급등 또는 급락이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를 통해 적절한 포지션을 찾아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