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rary/Note

중국사람들은 정말 나쁜 사람들이 많을까?

라이브러리 브랜드 2022. 1. 16. 05:57

이건 개인적인 호기심과 세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나의 질문이다. 이러한 질문을 내 주변 사람들에게 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 같고, 또한 네이버 지식인이나 일반적인 커뮤니티에 글을 남기는 것도 뻔한 답변이 올 것이라는 걸 안다. 중국인들을 만나 본 적도 없고 중국에 가본 적은 없지만, 중국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는 잘 알고 있다.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중국이 미치는 영향은 여러 의미로 매우 강력하다. 심지어, 몇 년 동안 지속되고 있는 바이러스도 중국의 원인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그보다 더 근본적인 부분에 대해 고민해보려고 한다. 중국은 워낙 넓고 강대한 나라이며, 정말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다.

거리에 나가도 그렇게 사람이 많은데, 중국의 번화가에 가면 얼마나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때론 내 재산과 목숨이 위협받을 거라는 것도 잘 안다. 하지만, 그것은 내가 한국인이기 때문에 상상할 수 있는 부분이며, 내가 중국사람이면서 그들과 함께 살아가는 현지인이라면 다른 생각을 가질 것이다.

그들만의 문화와 그들만의 인생을 내가 헤아릴 방법은 없기 때문에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다. 한국이나 일본에서 만나는 중국사람들은 중국 본토에서 살고 있는 중국 사람들보다 개방적이고 교육 수준이 높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중국 본토에서 만나는 현지인들은 도대체 어떤 사람들일까 생각해본다.

온갖 불법과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중국인의 이미지다. 적어도 한국 사람들에게 있어 중국은 좋은 인상이 아니다. 중국 사람 역시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중국사람들이 나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것은 흔히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일반화의 오류이며, 인간이 얼마나 고정관념과 선입견에 취약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경계하려 한다.

또한, 타인의 의견 역시도 그 주장에 근거가 부족하며, 대부분은 경험에 의하거나 다른 사람들에 들은 내용들을 전달한 것들이기 때문에 나는 정말 중국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지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하고자 한다. 물론, 나 역시도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좋은 인상이 아니다. 내가 처음으로 클라우드 계정 해킹을 당한 것이 바로 중국인이기도 하고 말이다. 하지만, 그 중국인은 참 재밌는 사람이었는데, 해킹당한 내 클라우드 계정에는 내가 저장해놓은 압축파일을 제외하거나 받은 내역은 없었으며, 그 사람은 오히려 예일 대학교나 프린스턴, 하버드 대학교의 강의 영상을 내 클라우드 계정에 올려놓았다.

추측하건대, 그 사람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급 강의 영상을 저장해놓을 공간이 필요했을 것이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쉬운 방법으로 한국 사람들의 계정을 해킹하는 걸로 접근했을 것이다. 즉, 교육 수준은 높으나 법을 지켜야 하는 타당성은 모르는 사람일 것이다.

재밌는 사람이기도 하지만, 내 클라우드에 정말 중요한 정보들을 업로드했다면 나는 큰 피해를 입었을 것이다. 그래서 중국인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과 사회적인 인식, 그리고 무수히 많은 중국 사람들을 생각해보면 중국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지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이라는 나라의 방대함과 그 안에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한 호기심은 그칠지를 모른다.

중국사람들은 정말 나쁜 사람들이 많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