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hange/Cryptocurrency

비트코인 윗꼬리란?

라이브러리 브랜드 2022. 5. 17. 05:47

캔들에 꼬리가 생기는 경우

비트코인 윗꼬리 혹은 아랫꼬리 중에서 비트코인 윗꼬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비트코인이 상승할 때 추세의 끝이 언제인지를 알려면 가장 중요한 윗꼬리 캔들을 살펴보는 것이다. 캔들의 꼬리가 길면 길수록 정확도가 높아지며, 주가가 충분히 상승하고 거래량이 점차 줄어든다면 이는 매도(숏 포지션) 관점에서 보는 것이 중요하다.

 

비트코인 윗꼬리
[ 참고로 위와 같은 형태의 캔들은 영어로는 슈팅스타(Shooting Star) 캔들이라고 한다. ]

 

1. 주가가 상승하거나 횡보하는 중에 윗꼬리가 생기는 경우

예를 들어, 위와 같이 거래량이 터지면서 긴 윗꼬리를 남겼다면 주가는 점차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신호에 앞서, 거래량이 터진 시점에 다음 캔들의 형태를 보면 거래량이 점차 줄어들면서 매수세가 약해진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매수 물량이 매도 물량을 소화하지 못하면서 하락이 진행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락이 진행된다면 음봉 마감으로 시작해 점차 윗꼬리를 남기며 주가는 하락하고 결과적으로 추세의 전환이 이뤄졌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2. 윗꼬리 생성 이후 차트의 움직임

위와 같이, 하락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다시 매수세가 올라오는 구간(장대양봉과 거래량이 동반될 때)까지 하락이 진행되다가 추세 전환이 이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거래량은 추세의 방향을 확인하는데 매우 중요하며, 결과적으로 장대양봉 혹은 장대음봉에 거래량이 동반된다면 추세 방향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거래량이 터지는 시점의 캔들은 반드시 확인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평균 거래량보다 평균 거래량을 뚫고 나오는 캔들의 이상 움직임을 확인하는 것이야말로 차트 트레이더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