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망치형 캔들 매매법·역망치형 캔들의 정의
역망치형 캔들의 정의
역망치형이란 주식이나 암호화폐 거래 시장의 캔들 차트에 존재하는 막대그래프인 캔들에서 아래꼬리가 거의 없고 몸통에 비해 위꼬리가 긴 캔들을 의미한다. 망치형의 반대 모양으로 역망치형, 역해머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트레이딩을 할 때, 진입 시점에서 여러 가지 판단을 하게 되는데, 진입 후 계속해서 포지션을 홀딩할 지 혹은 전환할지, 아니면 새롭게 진입할 시 여러 가지 기준을 세우게 된다. 그리고 가장 기본적이지만 매우 확률이 높은 매매신호가 바로 망치형 캔들이다.
역망치형의 활용
하지만, 대부분 현물 포지션이라면 단타 혹은 장타를 하게 되는데, 무엇보다도 단타를 할 때는 역망치형 캔들을 통해 빠르게 매도 후 다시 매수 시점을 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역망치형 캔들의 예시
1분봉의 경우
예를 들면, 위와 같은 차트에서 역망치형 캔들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1분봉 캔들이기 때문에 캔들의 모양을 정확하게 인식하기 어렵지만, 5분봉이나 15분봉으로 전환하면 캔들이 합쳐지면서 거래량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양봉 발생 후 거래량이 터졌다는 것은 매수와 매도의 손바뀜이 크게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5분봉의 경우
위와 같이 5분봉의 경우에는 조금 더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꼬리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대부분의 트레이더들은 포지션을 정리하거나 관망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숏 포지션을 잡는 경우에는 최대한 꼬리에 붙어서 포지션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15분봉의 경우
위와 같이 15분봉의 경우에는 조금 더 명확하게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 적어도 추세선과 근접하게 단기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숏포지션 전환 또는 차익실현의 기준을 정해준다. 이는 스캘핑 매매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거래량이 적을 수록 예측 정확도는 떨어지기 때문에 거래량을 함께 살펴야 한다. 위와 같은 캔들 모양만 보는 것은 다소 위험할 수 있으며, 하락하더라도 크게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