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트레이딩 - 예측의 묘미
가상화폐는 곧 비트코인이며, 비트코인은 곧 가상화폐다.
최근 트레이딩에 대해 정보를 쓰지 않은 것은 시장이 너무 급변했기 때문이고,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막상 급격하게 시세가 변하는 것을 보니 이것에 대해서 글을 쓸 수가 없었다. 여전히 추세에 따라 하락하고 있고, 어느 정도 반등은 성공했으나 추가 하락이 예상되는 시점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비트코인 트레이딩은 예측이다.
결국 차익을 내기 위해서는 시세의 변화를 예측해야만 한다. 비트코인의 흐름을 예측하는 가장 좋은 보조지표들이 준비되어 있고 차트 트레이더는 절대적으로 캔들의 움직임과 지표만을 가지고 트레이딩을 하는 것이 맞다. 물론, 시장의 흐름, 신호 등을 아예 참고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 시장 분위기와 비트코인의 움직임이 다른 경우도 매우 많기 때문이다.
물론, 위와 같은 보조지표들의 신호가 언제나 맞는 것은 아니다. 다만, 어느 정도 높은 승률을 보장해준다고 생각을 하는데 결국에는 이평선을 기준으로 흐름을 파악하고, 이평선의 기울기에 따라서 잠시 트레이딩을 멈추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라 생각한다.
거래량 트레이딩
아직까지는 거래량만 가지고 트레이딩을 하기엔 위험부담이 크다고 생각한다. 여전히 트레이딩을 배우고 있고 다른 보조지표들의 쓰임을 모르는 상황에서 하나의 지표만을 맹신하는 것은 내게는 여전히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거래량만을 가지고도 충분히 멋진 트레이딩을 해내는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나는 계속해서 실험을 반복하면서 조금이라도 승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찾아가고 있다.
- 1. 상승추세 거래량 특징 : 일반적으로 롱포지션에서 가격이 상승할 때, 평균 거래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가장 거래량이 크게 나타나는 구간이 보통 이동평균선의 하락 추세를 뚫고 올라가는 부근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저항선을 돌파하는 구간에서 높은 거래량(매도를 잡아먹는 매수량)을 보여주며, 주가가 상승할 때는 반드시 높은 거래량이 동반되어야만 한다.
그래야만, 매도가 나와도 매수가 가격을 방어하면서 올라갈 수 있으며, 시장 참여자가 많다는 것은 거래량 또한 증가했다는 의미로 돌파시점부터 매물대가 형성(저항선이 지지선으로 전환)된다고 이해하면 쉬울 것이다. - 2. 하락추세 거래량 특징 : 상승과 달리, 하락 추세에서는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주가가 하락하는데, 몇 차례 큰 폭락 이후 거래량 또는 평균 거래량의 감소를 하게 되면 주가는 바닥권 혹은 포지션 전환을 염두해둬야 한다.
따라서, 하락 추세가 지속되면서 거래량이 증가한다면 숏포지션을 유지하는 것이 좋고 거래량이 점차 감소하거나 매수세가 올라온다면 이후, 거래량은 바닥을 치면서 차트가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으며,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매수가 조금씩 올라오는 모습을 보여주면 롱포지션으로 진입구간을 계산해볼 수 있을 것이다.
※ 거래량은 주가의 움직임과 동시에 즉각적으로 시장 변화의 모습을 포착할 수 있다. 따라서, 추세가 어느 지점까지 진행될 것인지를 가늠해볼 수 있는 확실한 지표다.
예측과 추세판단
한 번의 큰 하락이 있고 어느 정도 팽팽한 위치에서 매수와 매도가 싸우고 있다. 정확히는 롱포지션과 숏포지션이 힘을 겨루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캔들은 긴 시간을 횡보한다. 그러다가, 어느 지점에서 균형이 깨지는 순간이 오는데, 그 순간에 큰 변화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장기적인 방향에 맞는 트레이딩 전략을 세우는 것이 가장 안전한 트레이딩이 될 것이라 본다. 상승 혹은 하락의 추세가 명확할 때는 아무래도 역추세매매가 높은 수익을 가져다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