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선물 하는 법·숏치는 방법(바이낸스/바이비트)
비트코인 선물(Futures) 트레이딩
코인가격이 하락하니까 바이비트나 바이낸스에서 숏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바이낸스와 바이비트를 가입해야겠죠. 가입방법이나 포지션을 잡는 방법, 용어 등의 설명은 지금까지 작성한 글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 바이비트 선물 용어(한글번역) 및 한글화
- 바이비트 선물 수수료 (시장가·지정가)
- 바이비트 주문방식(Limit·Market·Conditional) 및 주문가격(Order Price)
1. 업비트(국내거래소)에서 바이비트(해외거래소)로 이체
바이비트나 바이낸스 등 해외 거래소에서 선물을 하기 위해서는 업비트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대부분은 기존에 업비트를 통해 현물 트레이딩을 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업비트에서 리플이나 이오스, 트론 등을 사서 국내거래소와 해외거래소 간에 코인을 전송(출금/이체)하면 되는데,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처음에는 조금 헷갈릴 수 있고 금액이 크다면 반드시 소액을 먼저 이체하고 그다음에 큰 자금을 이동시키는 것이 안전합니다.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바이비트 선물 시장의 경우
바이비트의 경우에는 코인을 그대로 선물 시장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업비트에서 바이비트로 전송할 때 코인을 전송하면 현물 시장(Spot)과 선물 시장(Derivatives)이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현물 시장으로 옮긴 다음에 코인을 시장에 판매해서 USDT로 전환 후 선물 지갑으로 옮기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바이비트의 경우에는 선물 시장으로 코인을 바로 옮길 수 있어 트레이딩이 가능합니다. 수수료 부분 등에 별 다른 큰 차이점은 없는 듯합니다. 제 경우에는 비트코인(BTC)로만 트레이딩을 하는 편인데, 업비트에서 BTC를 구매하고 바이비트의 BTC 무기한으로 옮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 다만, 일반적으로 리플, 이오스, 트론 등으로 구매합니다. 이체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업비트에서 바이비트로 입금할 때는 첫 입금이라면 위의 버튼을 클릭해서 지갑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클릭하면 지갑 주소를 안내받을 수 있는데, 업비트에서 출금 주소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코인마다 지갑 주소가 다를 수 있으므로 코인을 잘 선택해주세요. 코인을 선택한 후에 지갑 주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출금 주소 선택
업비트에서 입금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본인 인증을 해야 합니다. 바이비트라도 업비트에서 본인인증을 해야만 정상적으로 입금이 가능해집니다. 출금 수량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출금 주소 선택이 가능합니다. 출금까지 진행했다면 이제 전송한 코인을 현물 시장에 팔고 USDT를 선물 지갑으로 옮기면 됩니다.
2. 출금 완료 후 선물 지갑으로 이동
위와 같이 전환 방식도 가능하고, 전송 방식도 가능합니다. 일반 바이비트로 코인을 전송하면 바로 전환하거나 판매 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바이비트나 바이낸스 모두 지갑 이동 방식은 동일합니다. 바로 거래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차트를 보고 롱 또는 숏 포지션으로 트레이딩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