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가독성 좋은 웹폰트 '이롭게 바탕체'

Style/Font
2020. 5. 17. 11:15

가독성 좋은 웹폰트 '이롭게 바탕체'

이롭게 바탕체

이롭게 바탕체를 적용한 본문 내용

@import url('//cdn.jsdelivr.net/font-iropke-batang/1.2/font-iropke-batang.css');

티스토리에 이롭게 바탕체를 적용했습니다. 가독성이 가장 좋아야할 본문 내용에만 적용을 했는데, 보시다시피 가독성이 정말 좋습니다. 고딕체가 지배한 인터넷 세상에서 하나의 단비같은 명조체가 있었으니, 그것은 이롭게 바탕체입니다. 텍스트를 많이 담는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라면 바탕체를 적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지금까지 여러 폰트를 사용해봤습니다만, 가독성이 좋다는 나눔시리즈(나눔고딕, 나눔바른고딕, 나눔스퀘어) 글꼴과 구글과 어도비가 합작한 노토 산스 한글폰트, 그리고 스포카 한 산스 등 내로라하는 유명한 한글폰트를 모두 사용해봤습니다만, 폰트가 깨지거나 다양한 굵기에서 선명하지 못하는 등 문제점이 많다고 판단하여, 맑은 고딕 또는 돋움(12~13px)과 굴림(12px~13px) 에서 사용을 하기도 했습니다.

 

장단점

분명 장단점이 있습니다. 명조체보다는 고딕체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고 대부분의 웹사이트나 포털사이트에서 고딕체를 선호합니다. 쿠팡 등의 문의글을 쓸 때 적용된 고딕체도 정말 깔끔하고, 고딕체도 자간이나 횡간 등을 잘 설정하면 예쁘게 사용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많은 글을 작성할 때는 가독성이 떨어져 피로도가 높아질 수가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자간을 줄여서 사용하는 경우, 영문폰트가 겹쳐지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가독성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만약 노래 가사 등의 내용을 올릴 때, 가사를 놓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나 포토샵과는 다르게 글자마다 자간 조절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간을 조절할 때 가독성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용방법

웹폰트를 적용하는 방법은 다른 글꼴과 같습니다. 임폴트 방식으로 적용할 경우에는 HTML - CSS 편집 부분에 위의 한줄 코드를 작성해주고, 각 패밀리 폰트명에 아래와 같이 변경해주면 됩니다.

font-family: "Iropke Batang"

 

웹폰트 외에 시스템 폰트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자인 작업할 때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IropkeBatangM.zip
1.72MB
IropkeBatangM_web.zip
1.8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