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일본어 기본폰트 メイリオ(MEIRYO/메이리오)

공유하기

メイリオ(MEIRYO/메이리오)

일본어 사이트나 웹페이지에서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일본어폰트입니다. 한글로는 메이리오라고 표기하며, 일본어와 영어로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OS에서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폰트입니다.

개발배경

Windows Vista 일본어판의 시스템용 폰트로서 개발되었다. Vista 이후의 마이크로소프트제 OS에 표준으로 탑재되어 윈도 XP, 윈도 Server 2003까지의 Microsoft Windows에서 이용된 MSUI Gothic을 대신하는 일본어판의 새로운 시스템용 폰트로 제공되고 있다.

TrueType 아웃라인의 OpenType 폰트로 비트맵을 갖지 않고 렌더링 시 ClearType의 사용을 전제로 하는 글꼴이다.
산세리프(고딕체) 계열의 서체로 직선 부분과 곡선 부분이 뚜렷한 약간 부풀어 오른 인상의 자형은 횡조[각주:1]의 가독성을 중시했다.

일문은 가로세로 대비 95:100으로 약간 가로가 길다. 디자인은 구문부의 라틴 문자를 매튜·카터가 담당하고, 일문부의 한자와 가명을 코노 에이이치와 시앤지이(C&G)가 담당했다.

구문[각주:2]부는 카터가 디자인한 Verdana를 기본으로 재구축되고, 일문부는 Verdana를 기조로 디자인되었다. 일문은 베이스라인을 조금 높이는 등 궁리하여, 일문과 구문이 혼재하는 문장으로 가독성을 높이고 있다.

 

JIS X 0213:2004(이하 "JIS 2004")의 문자에 대응하고 있으며, 호적법 시행규칙에 의거한 모든 인명용 한자를 지장 없이 사용할 수 있다. JIS2004의 문자에 대응하는 그 외의 글꼴은 MS계통의 MS고딕, MSP고딕, MSUI Gothic과 MS명조, MSP명조가 있으며, 이것들은 윈도XP 등에도 제공되어, JIS2004의 문자에 대응하지 않았던 Windows에서도 JIS2004 문자와의 호환성을 갖게 할 수 있다. Windows 7에 탑재된 버전에서 JIS X 0212의 문자에도 대응했다.

몇몇 Open Type의 레이아웃 기능에 대응하고 있으며 대응 어플리케이션에서는 JIS 78, JIS 83, JIS 90자형으로의 전환[4]이나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등을 반각[각주:3] 등폭의 자체로 전환된다. Windows 8 탑재의 버전은 JIS 2004에서 예시자형이 변경되기 이전의 JIS 90자형의 약 120문자를 IVS(이체자 실렉터)에서 이용할 수 있다.

윈도우 7은 후술하는 Meiryo UI가 한정적으로 채택되고, 윈도우 8은 메이리오를 대신해 Meiryo UI가 전면 채용되었다. Windows 10은 시스템 폰트로서 Yu Gothic UI가 새롭게 채용되어 메이리오 및 Meiryo UI는 시스템 폰트가 아니게 되었다.

Style & weight examples

매우 깔끔한 고딕체로 한글로 치면 맑은 고딕에 해당되는 폰트입니다. 가독성이 좋고 깔끔한 고딕 폰트(メイリオ)입니다.

.ttc파일 확장명(TrueType Font Collection)

TrueType ( .TTF ) 형식으로 저장된 글꼴 모음. 단일 파일에 여러 글꼴을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공통된 많은 상형 문자를 공유하는 글꼴을 결합하는 데 유용합니다.

TTC 파일을 사용하면 여러 글꼴이 글리프 세트를 공유 할 수 있으므로 글꼴에 필요한 전체 디스크 공간이 줄어 듭니다. 트루 타입 글꼴 모음은 일본어 및 한국어와 같은 동아시아 언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meiryo.ttc
9.04MB
meiryob.ttc
9.24MB

 

  1. 글줄을 가로 읽도록 짜는 일 [본문으로]
  2. 글의 짜임 [본문으로]
  3. 식자(植字) 과정에서, 해당 활자의 절반이 되는 크기와 같은 공간이나 사이 [본문으로]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