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ENG
2021. 6. 7. 18:09

어도비 일러스트 [웹용으로 저장] 안티앨리어싱이란? (아트최적화/문자최적화)

공유하기

어도비 일러스트를 사용해서 이미지를 만들다 보면 웹용으로 저장을 할 때, 아트최적화/문자최적화/없음을 선택하는 메뉴가 있다.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바로 이 기능은 이미지를 저장할 때, 안티앨리어싱 방식으로 저장할 수 있게 하는데, 이를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위해선 안티앨리어싱에 대해 알아야 한다.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이란?

쉽게, 기본적으로 계단현상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알고 있으면 된다.

계단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일반적으로 모니터에서 화면의 영상 정보를 표현하는데 래스터(raster)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점의 크기가 적당히 작지 않으면, 정보가 매끄럽지 못하고 울퉁불퉁하게 나타나게 된다. 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방법으로, 정보를 표현하는 화면의 점과 점 사이의 밝기를 조절하여 흐릿하게 나타냄으로써 사람의 눈에 정보가 부드럽게 보일 수 있도록 중간 색조로 처리하는 화면 처리 기술이다.

반대로, 글자나 이미지를 선명하게 하기 위해서 앨리어싱만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웹용으로 저장

위의 이미지와 같이 어도비 일러스트로 이미지 작업을 하고 이미지로 저장을 할 때, 이미지 크기 섹션에서 안티 앨리어싱을 설정해줄 수 있다. 아트 최적화는 이미지를 부드럽게 만들고, 문자 최적화는 글자를 선명하게 만든다. 직접 이미지를 저장할 때, 글씨가 있는 이미지를 저장한다면 위의 옵션을 변경하면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문자(텍스트)를 이미지로 변경하고 싶다면 이미지화 할 수 있는데, Ctrl+Shift+O 단축키로 글자깨기를 하면 아웃라인으로 형성되며 이미지로 인식된다. 그러면 이미지로 저장할 때, 아트 최적화로 안티 앨리어싱이 적용된다. 안티 앨리어싱을 적용은 일반적으로 래스터화 된 이미지의 가장자리를 매끄럽게 만드는데, 문자 최적화를 적용하게 되면 문자에만 Hinted 효과가 적용되어 훨씬 선명한 문자 이미지로 저장된다.

즉, 이러한 폰트의 안티앨리어싱은 힌팅 폰트와 연관이 있다. 폰트를 화면에 조금이라도 품질이 좋게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힌팅은 아웃라인 폰트가 저해상도 디스플레이에서 렌더링 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왜곡현상을 보완하기 위한 특정 명령어들을 추가 작업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문자가 많은 이미지를 저장할 때 조금이라도 선명하게 표현하고 싶다면 문자 최적화 안티 앨리어싱을 적용해서 저장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