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링크를 클릭해서 재확인을 하면 된다. 현재 대부분이 사용하고 있는 웹마스터 도구는 새로운 버전이며, 기존에는 구글 서치콘솔 외에도 웹마스터 센터라고 불렸다. 국제 타게팅 세팅이나 오래된 페이지 삭제 등 꽤 익숙하지 않은 UI로 구성되었던 이전 서치콘솔에서 메타태그를 재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 메타태그를 추가해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소유자를 인증했는데, 이후 HTML 편집 등을 하다가 삭제가 되어 다시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웹마스터 센터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확인 세부정보 - 메타태그 - 상세정보를 통해 기존에 등록했었던 메타태그를 다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확인 시도 및 기록 더보기를 통해서 메타태그가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관리자 또는 소유자도 바로 추가할 수 있다.
소유권 인증 또는 소유자 인증
- 기존에 인증된 소유자이면서 메타 태그를 다시 재확인하고자 한다면 웹마스터 센터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소유자 인증이 완료된 상태라면 기존 웹마스터 센터에서 다른 사이트 또는 블로그도 다시 한번 확인이 가능하다.
- 웹사이트의 정보가 변하거나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어 구글 검색 포털에 새롭게 색인되어야 한다면 사이트맵이나 RSS 등록 외에도 메타태그를 추가하고 유지해주는 것이 검색 엔진 최적화에 유리하다.
-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HTML 태그(메타 태그) 뿐만 아니라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도 소유자 인증이 가능하며 추후 트래픽 추적 및 분석을 위해서라도 애널리틱스 또한 추가해주는 것이 검색 엔진 최적화에 유리하다. 그 외의 방법인 HTML 파일 업로드는 워드프레스와 같이 서버에 업로드가 가능할 때만 가능하며, 티스토리는 불가능하다.
- 구글 태그 관리자 계정을 사용해서 소유자 인증도 가능하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마찬가지로 코드를 삽입해 인증을 쉽게 받을 수 있으나 태그라는 개념이 매우 낯설게 느껴지고 해당 내용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선호되는 방법은 아니다.
- 2차 도메인 또는 워드프레스 등 독립적인 도메인을 활용한다면 도메인 이름 공급업체(가비아 등)에 TXT 레코드를 DNS 설정에 복사해서 소유자 인증을 얻을 수 있다. 이 역시 태그 관리자와 마찬가지로 자주 사용되는 방식은 아니다.
위와 같이 소유권을 인증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자신이 편한 것으로 소유권을 인증받을 수 있다. 소유권을 인증받는다는 것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또는 색인처리를 통해 검색 포털에 내가 작성한 콘텐츠 수집을 쉽게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치 콘솔의 사용자, 소유자, 권한 관리에 대한 역할과 권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소유권 확인 방법 선택
Search Console에서는 여러 가지 확인 방법을 지원한다. 아래 표에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방법 | 참고 |
---|---|
HTML 파일 업로드 | 비교적 간단하지만 특정 URL에서 파일을 업로드하고 사이트에 게시할 수 있어야 한다. 사이트 호스팅 플랫폼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
HTML 태그 | 비교적 간단하지만 사이트 홈페이지의 HTML 소스 코드를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사이트 호스팅 플랫폼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 이미 페이지에 내가 액세스할 수 있는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에 대한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있다면 간단한 방법이다. 페이지에 추적 코드가 없는 경우 만들어야 하며, 그렇게 하려면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이 없는 경우 만들어야 할 수 있다. |
Google 태그 관리자 | 이미 페이지에 내가 액세스할 수 있는 Google 태그 관리자 계정에 대한 Google 태그 관리자 스니펫이 있다면 간단한 방법이다. 페이지에 스니펫이 없는 경우 추가해야 하며, 그렇게 하려면 태그 관리자 계정이 없는 경우 만들어야 할 수 있다. |
Google Sites, Blogger 또는 도메인 계정 | 각 플랫폼에 권장되는 방법을 사용한다. |
도메인 이름 공급업체 | 더 복잡하지만 도메인 속성의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도메인 공급업체가 확인 마법사에 표시된다면 간단한 절차이다. 도메인 속성은 모든 프로토콜(http/https) 및 속성의 하위 도메인 변형 데이터를 포함하므로 유용한다. |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클릭해서 확인해볼 수 있다.
같이보기
'Marketing > Google Search Conso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사용 편의성]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 (0) | 2021.06.18 |
---|---|
[모바일 사용 편의성] 콘텐츠 폭이 화면 폭보다 넓음 (1) | 2021.06.18 |
제출된 URL이 Soft 404를 반환합니다.(Soft 404 errors) (0) | 2021.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