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상관격의 특징과 직업 - 상관이란 무엇인가

상관격은 사주에서 월지와 천간 중에서 상관이 겹치는 경우를 말합니다. 상관의 긍정적인 특성으로는 재주, 화려한 화술, 총명함, 강한 승부욕 등이 있고, 부정적인 특성으로는 안하무인 태도, 거만함, 불손함, 반항적 심리 등이 있습니다.

상관격은 순용과 역용을 같이 쓰며, 신약한 경우는 인성을 용신으로 역용하고, 신강한 경우는 재성을 용신으로 식신격과 같이 역용합니다. 상관패인격이라는 것은 상관격에서 인성을 용신으로 하는 것으로, 능력 있는 자가 도장을 쥐고 있는 것과 같아 귀격의 사주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관격은 정관과 대치되는 경우, 상관이 중첩되는 경우 등에는 불운한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신약한 상관격에서는 재성과 인성이 충돌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상관격이 신강하여 인성을 용신으로 할 때는 관성이 투간하여 인성을 생조하면 인성이 강해지므로 격이 높아지지만, 재성이 과다하여 일간이 신약한 경우에는 결과가 없는 인생을 살게 됩니다.

상관격의 직업

상관격의 직업으로는 교육계, 학자, 국가 자격증을 활용하는 직업군 등이 상관용인격의 사주에 적합하고, 벤처기업, 아이디어 산업, 최신유행·히트사업 등이 상관용재격의 사주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낮은 상관격의 경우는 의식주에 관련된 서비스업, 유흥업, 예술, 기예, 구류술업 등이 적합하며, 건달, 관청 브로커 등의 역할을 하면서 살게 됩니다.

상관의 편재와 허욕

상관격의 특징 중 하나는 편재를 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허욕과 일확천금을 꿈꾸는 사람이 되고, 신약할 때는 도화가 없어도 바람이 잘 나고 부하나 딸 같은 비정상적인 여자를 상대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상관격이 특히 가공업, 육영사업 등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상관생재는 벤처사업을 하여 성공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상관과 식신의 차이

상관과 식신은 비슷해 보이지만 서로 차이가 있습니다. 식신은 순수성이 있고 집중을 하는 성분이 강하며 순수한 노력을 바탕으로 한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진하는 형입니다.

반면에 상관은 깊은 연구나 심오한 지식의 체계보다는 다양한 활용성에 무게를 두고 직감적인 성분을 우선하여 재를 창출하는 형입니다.

따라서 상관은 다양한 변화성, 다양한 루트개척, 다각화 전략 등으로 끊임없이 움직이면서 기회를 잡고 뛰어난 화술로 상대를 제압하는 자입니다. 그리고 식신이 중첩되거나 식상해 질 경우, 상관으로 취용되어 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