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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과 지지의 개념, 관계, 차이에 대한 이해

천간과 지지의 개념

천간은 하늘의 기운을 상징하며, 10가지 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으로 구성됩니다. 사람의 외적인 모습과 첫인상, 그리고 추구하는 바를 나타냅니다. 반면, 지지는 땅의 기운을 상징하며,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람의 내실, 즉 실제로 가지고 있는 것과 그 사람을 둘러싼 환경, 그리고 그 사람의 진짜 성향을 나타냅니다.

천간과 지지는 서로 상호작용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운명과 성격을 더욱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천간 중 하나가 지지와 만나면서 생기는 '12운성'은 인생의 다양한 단계를 상징하며, 이는 사람의 탄생에서부터 성장, 절정, 쇠퇴, 그리고 죽음에 이르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천간과 지지의 관계

천간과 지지의 관계는 상당히 복잡합니다. 천간은 주로 정신적이고 동적인 반면, 지지는 물질적이고 정적입니다. 이 두 요소는 사주팔자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작용하며, 한 개인의 운명과 성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천간에 위치한 특정 십성은 사람의 첫인상이나 추구하는 바를 나타내는 반면, 지지에 위치한 동일한 십성은 그 사람의 진짜 성향이나 내실을 나타냅니다.

 

 

천간과 지지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사주명리학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성향과 운명을 더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으며, 더 나은 삶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천간과 지지는 서로 다른 요소이지만, 함께 작용하여 한 개인의 삶과 운명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람들은 자신의 사주를 분석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갑목

갑甲은 기토와 상호작용하여 폭발합니다. 갑옷, 껍질, 동력을 상징합니다. 갑甲은 초목의 씨앗이 발아하여 지표를 뚫고 나오는 기립지상氣立之象입니다. 이는 최초의 생장을 의미하며, 초목의 기반이 됩니다. 병아리가 달걀을 깨고 나오는 것처럼 모든 초목은 껍질을 벗고 나서야 생장할 수 있습니다. 갑은 이러한 최초의 생생한 기운인 양목을 의미합니다. 방위로는 동쪽을 의미하며 계절로는 봄에 해당합니다. 기운은 강력한 소모적인 수직 상승 기운입니다.

갑의 글자는 땅 속에서 싹이 나오는 모습을 취한 것입니다. 갑은 껍질이 터지는 것으로, 모든 것은 껍질을 쪼개고 터트린 후에 생겨납니다. 따라서 갑은 이러한 ‘개탁(開坼: 쪼개어 터트림)’을 상징합니다. 끊임없는 직진성을 가지고 항상 서두르는 경향이 있으며, 폭발하는 기운이므로 소모적입니다.

한 번 꺾이면 쉽게 일어나지를 못하며, 끊임없는 직진성을 가지고 있는 갑목의 폭발은 내부의 기토의 협력에 의합니다. 이 때 마주하는 갑과 기를 부부오행이라 합니다. 따라서 그 직진성을 살리기 위해 끝없는 기토의 소모를 필요로 하듯이,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 다소의 낭비벽과 체력 소모가 항시 따릅니다. 습토의 성질과 물을 의지하여 거침없이 위로 오르는 성질을 갖습니다.

을목

을乙은 경금의 압력 속에서 싹을 튀웁니다. 새 을乙, 굽힐 을을 상징합니다. 봄에 씨앗이 껍질을 헤치고 굽어진 모습을 나타냅니다. 어떠한 난관도 뚫고 위로 뻗어 오르되 마주보는 경금의 대화작용을 받으면서 오릅니다. 이 단계는 만물이 그 형체를 세상에 드러내고자 하는 유년시절에 해당하며 최초로 생생한 갑목이 형질을 갖추고자 더욱 발전된 음목의 기운을 의미하며, 방위로는 동쪽이며, 계절로는 봄에 해당합니다.

기운은 통제된 수직 상승 기운입니다. 처음 생겨나 싹을 뻗어 나갈 때 끝부분이 반드시 ‘乙’자 형으로 꼬부라져 나가는 바, 싹이 나와 막 커가는 모습을 형상한 것입니다. 새싹은 생장을 위해서는 어떠한 지형지물도 이용하려 합니다. 이것은 넝쿨의 형상으로 강한 생명력을 나타냅니다. 을목의 기운은 외부적으로는 유약한 형상을 가지며 신선하고 아름다워 보이나, 내부적으로는 목적성을 가지므로, 그 목적 달성에 있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습니다. 심지어 자신의 몸을 변형해가면서까지 이를 성취하려 하므로 외유내강의 전형적 표본이 됩니다.

병화

병丙은 신금과 상호작용으로 분열합니다. 남녘, 밝음, 불을 상징합니다. 양의 기운을 가장 많이 가졌으며, 태양을 의미합니다. 초목이 태양을 받아 크게 성장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고도로 분열된 양화로 불의 본체인 태양을 상징합니다. 마주보는 신금의 대화작용을 받으면서 분열합니다.

양화는 만물이 활짝 드러나 만화방창하는 상태를 상징합니다. 방위로는 남방이며, 여름에 해당합니다. 기운은 소모적 분산 상승 기운입니다. 만물을 환하게 하여 정체를 출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병의 맹렬한 기운은 어떠한 것도 거칠 것이 없고 두려움도 없습니다. 언제나 혁신, 혁명, 개혁, 창조를 표방하며, 그래야만 사물이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불도 가리지 않고 좌충우돌하다가 후회도 많지만, 그 맹렬함을 돌이킬 수 없으니 또 전진합니다. 끊임없는 형의 확산을 위해 노력하다보니 거칠 것 없는 용맹성과 목적성이 대단합니다. 따라서 매사가 분주하고 명확하며, 자신의 목적이 순수하므로 어떠한 거짓도 용납하지 못합니다.

정화

정丁은 임수의 견제 속에 꽃을 피웁니다. 초목이 무성하게 우거진 모양입니다. 장정 정丁, 성할 정丁입니다. 달을 의미합니다. 마주보는 임수와 상호작용하면서 미세하게 분산합니다. 병보다는 화기를 적게 받고 태어났기 때문에 소화라고 합니다. 낮에 탄소동화작용을 한 것을 가지고 영양분이 되어 기를 축적하고 건장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음화로 성장해 나가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방위로는 남방이며, 계절로는 여름에 해당합니다. 기운은 통제된 분산 상승 기운입니다.

만물을 장성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미세한 분산에 이은 정은 만물을 무성하게 하며 형의 완전한 확장을 이룹니다. 이것은 극도로 미세한 분산력을 의미합니다. 정은 ‘갑⟶을⟶병’을 거쳐 다소 소진되어 기력이 약해진 상태의 기운이므로, 그 집요함이나 끈질김에서는 을목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정의 목적은 병이 그려놓은 밑그림에 세밀한 묘사를 더하여 그림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이는 헌신이고 봉사며 사랑이며 세밀함이며 열정입니다.

무토

무戊는 계수와 상호작용으로 기화됩니다. 6월에 초목이 최대한 자라서 아주 무성해 지는 것을 말합니다. 무토는 무성할 무이며, 바꿀 무의 뜻이 있습니다. 생장을 다하여 양이 음으로 바뀌는 곳입니다. 마주보는 계수와 대화작용을 하여 극도의 미세한 분열을 이룹니다. 지지의 진술과 함께 무토는 양토입니다. 계절로는 늦여름에 해당합니다. 기운은 소모적인 미분 상승 기운입니다.

만물을 무성하게 하며 형의 완전한 확장을 이룹니다. 이는 극도로 미세한 분산력을 의미합니다. 무토는 아주 미세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확산입니다. 내부에서는 완전한 형의 완성을 위해 아주 끊임없이 극도로 미세한 분화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극미의 분화는 그 목표가 절대 중화에 있는 것이므로 편협함이 없습니다.

그러나 무토는 그 자체가 완전히 기화된 뜨거운 수증기와 같으므로 무시무시한 화력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태산같은 무토도 그 자체가 완전히 기화된 뜨거운 수증기와 같으므로 무시무시한 화력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잘못 건드리면 한꺼번에 폭발하는 무서운 화성을 담고 있으나, 갑과 같은 한결 같음은 없으므로 조금만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본래의 자리로 되돌아갑니다. 무토는 소속이 없으며, 아량과 동화력이 풍부합니다.

기토

기己는 갑목의 견제 속에 안으로 폭발을 가둡니다. 개괄적으로 말씀드리면, 기체는 갑목과 응축된 형태의 대화를 통해 완성을 이루는데요. 이는 몸의 자아, 그리고 저 자아로서의 기념일 뿐만 아니라, 또한 법칙적 요소인 기지(법칙적 규정 및 기운)의 함축을 의미합니다. 기체는 자신이 가질 수 있는 최대한의 형태로 성장하여 완성되는 것을 의미하며, 갑목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봄과 여름을 마무리하고, 가을과 겨울로의 조화로운 이동을 이끌어냅니다. 이에 따라 기체는 10토의 음토로 완성되며, 마지막 숫자로 통합을 나타내며, 곧 통일을 의미합니다. 방위로는 중앙이며, 계절로는 장하(늦여름)에 해당합니다.

기운 면에서는 조절된 미세한 하강 기운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만물의 형상을 완전히 표현하도록 유도합니다. 기토는 갑목의 직진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기토에 이르면 초기의 갑목의 활력이 완전히 소진되어 더 이상 전진할 수 없게 되며, 오히려 '갑 ⟶ 을 ⟶ 병 ⟶ 정 ⟶ 무'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음향의 압축을 받게 됩니다.

기토는 형태가 약간 냉각되고 찌그러지는 모습을 가지며, 이를 '기체'자 형태로 표현합니다. 이는 영양분이 가득 찬 수분이 풍부한 덩어리를 나타냅니다. 반면에 무토가 어수선한 극미의 확산을 나타낸다면, 기토는 극미의 수렴상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수렴은 무에서 완성된 양화의 열정을 갑목으로 변형시켜 내부에 포장합니다. 결과적으로 기토는 무토와 마찬가지로 중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무토가 극미의 확산에 주로 초점을 맞추는 반면, 기토는 극미의 수렴을 통해 엄청난 열기를 포장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아주 미세한 수렴성을 지니기 때문에 작지만, 내부에는 거대한 것을 포장하고자 하는 큰 포부를 갖고 있습니다.

경금

경庚은 을목과 상호작용하여 수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강한 금속으로 만물이 성장하고 열매가 단단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6월 22일 하지는 양기운이 극에 달해 을음이 생성되며, 경금은 이에 의해 9금으로 통일됩니다. 을목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하지 않는 금속으로서 작용하며, 수렴을 시작합니다. 금은 외부를 감싸 열매를 형성하고 내부를 충실하게 만드는 기운입니다. 이는 양금이며, 방위로는 서쪽에 해당하며, 계절로는 가을에 속합니다.

기운 면에서는 소모적인 수직 하강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정적으로는 만물의 형상을 완전히 표현하고 실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경금에서 시작된 수렴의 기운이 신금에 이르면 완성되어 완전한 결실을 이루게 됩니다. 내부의 음기가 여기에 이르면 더 이상 섭취할 양분이 없어지고 딱딱하고 건조해져 본체와 분리됩니다. 이렇게 결실된 것은 씨앗에 해당하며, 외부에서는 완벽한 보석처럼 빛나고 아름답습니다.

신금

신辛은 내부의 병화를 견제하면서 결실을 맺습니다. 매연이 신의 고통스러운 혹독한 형태를 갖게 됩니다. 열매가 마지막까지 자라 성숙하여 양분을 더 이상 흡수할 수 없는 포화 상태에 이르면 완전히 익은 것을 의미합니다. 병화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결실이 더욱 강화됩니다.

신은 완성을 나타내며, 선천적으로 미완성된 우주를 완전하게 정리하여 후천적으로 나아가는 역할을 합니다. 4금인 음금은 서쪽과 가을에 해당하며, 수직적인 하강 물질 기운을 통제합니다. 경금에서 시작된 수렴의 기운이 신금에 도달하면 완전한 결실을 이룹니다. 내부의 양기가 포장되어 있던 음기가 완전히 소멸하면서 딱딱하고 마른 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이는 나무의 씨앗에 해당하며, 외부로부터 보호되어 가공된 보석과 같이 아름답게 빛납니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신금은 내부의 병화에 의해 급격하게 수축되지 않으면서도 보다 응축되고 고체화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모든 것을 응축하기 때문에 청결을 선호하고 부정과 허세를 싫어하며 자존심이 강합니다. 결론적으로, 가을의 결실 시점에서의 신금은 보석과 같이 맑고 깨끗한 정신을 가지며, 냉정함과 냉철함을 발휘하여 지나치게 과열되지 않도록 하고 올바른 판단을 유도하여 모든 이를 돕는 것이 상제님의 임무입니다.

임수

임壬은 정화와 상호작용하면서 응고됩니다. 북쪽의 임수는 크고 무거운 존재로, 사물이 잉태되어 자손을 보호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정화와의 대화를 통해 완전한 결실을 이룹니다. 음과 양이 교차하면서 새로운 주기의 시작을 나타냅니다. 동지절이 되면 밤이 길어지고 음기운이 최고조에 달하며, 양기운은 약해집니다. 이것은 새로운 주기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북쪽을 나타내며 겨울에 해당하며, 소모적인 분산 하강 기운을 갖습니다.

음과 양이 교차함으로써 음이 감소하고 양이 생기는 동지절의 영향이 있습니다. 경금에서의 강력한 음기는 임수로 이동하면서 분산되고 약화됩니다. 내부적으로는 사물을 성숙하게 유도하고 외부적으로는 추운 겨울을 견고하게 응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매우 추운 겨울의 기운으로, 내향적인 응축을 표현하며, 침착하고 지혜로운 성격을 가져옵니다. 정화의 외향적인 양기와 대조적으로, 임수는 내향적으로 응축되며, 깊고 완벽한 기초를 형성합니다.

음의 대명사로, 높은 지혜와 선경지명을 가지고 있으며, 간결하고 신중한 성격을 보입니다. 신금이 경금의 강력한 음기에 의해 압축되는 반면, 임수는 느슨한 응축을 경험하며 그 집요함에서는 신금에 미치지 못합니다. 임수는 세밀하고 정밀하게 작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내부적인 세밀함과 음성적인 헌신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밀한 압축은 완전한 형태의 응축을 나타내며, 내부에서 성장하는 완전한 양기를 의미합니다.

계수

계癸는 무토의 제어하에 응축된 얼음이 됩니다. 몸은 월경의 개념으로, 자궁에서 성장하고 있는 형태를 가리킵니다. 무토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생명이 준비됩니다. 임수에서 시작된 양이 계수로 도달하면 완전한 양이 되어 봄의 시작을 알리는 것입니다. 겨울의 마지막인 12월에 해당하는 이 시기는 차가운 기운과 따뜻한 봄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생명의 시작을 예측하는 것으로, 겨울이 지나가고 새로운 세계가 다가오고 있음을 알고 있다는 뜻입니다.

북쪽과 겨울을 상징하며, 분산하강의 기운을 통제합니다. 무토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겨울에는 땅이 만물을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왕수와 음의 교차로 인해 양이 생성되는 것을 통해 새로운 봄을 준비합니다. 경금에서 시작된 음기가 계수로 이동하면서 미분되기 시작합니다. 내부적으로는 완전한 양이 생기고, 외부적으로는 모든 것이 응축되어 감춰집니다.

그러나 내부에는 폭발적인 기운이 감춰져 있으며, 언제든지 해체될 수 있는 상태입니다. 계수는 내부적으로는 치밀하고 안전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외부적으로는 고요하고 평온한 풍경을 보여줍니다. 음의 대명사로, 냉혹한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폭발적인 분노를 나타낼 때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