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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보조지표 종류, 활용, 개선방법

고용보조지표란 무엇인가?

고용보조지표(Labor Underutilization Indicator)는 기존의 실업률 통계가 반영하지 못하는 노동 시장의 세부적인 상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단순히 실업률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일하지 못하는 취업자, 구직을 포기한 사람들, 그리고 잠재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 사람들까지 포함하여 노동 시장의 활용도를 평가합니다.

고용보조지표(Labor Underutilization Indicator)

고용보조지표의 필요성

기존의 실업률 통계는 매우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여 실업자를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조사 기간 동안 수입이 있는 일을 하지 않고, 지난 4주간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며, 즉각적으로 취업이 가능한 사람만을 실업자로 간주합니다. 이러한 기준은 많은 사람들을 실업자 통계에서 제외시키며, 실제로는 노동 시장에서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는 인력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고용보조지표의 종류

통계청은 현재 세 가지 고용보조지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1. 고용보조지표1: 공식 실업자에 시간관련 추가취업가능자를 포함시킨 지표입니다.
  2. 고용보조지표2: 공식 실업자에 잠재취업가능자와 잠재구직자 등을 포함시킨 지표입니다.
  3. 고용보조지표3: 공식 실업자에 시간관련 추가취업가능자와 잠재경제활동인구를 모두 포함시킨 지표로, 가장 포괄적인 체감실업률을 나타냅니다.

고용보조지표의 활용

고용보조지표는 노동 시장의 복잡한 상황을 더 잘 파악하고, 정책 입안자들이 적절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고용보조지표를 통해 정부는 노동 시장의 숨겨진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고용보조지표를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안들은 노동 시장의 현실을 더 정확하게 반영하고, 정책 입안자들이 더 효과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1. 비자발적 비정규직 포함

현재 고용보조지표는 시간관련 추가취업가능자와 잠재경제활동인구를 포함하고 있지만, 비자발적 비정규직 근로자도 포함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들은 정규직을 원하지만 비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실질적으로는 불완전 고용 상태에 있습니다.

2. '그냥 쉬고 있는' 인구 포함

노동 시장에 참여할 의향이 있지만 현재는 구직 활동을 하지 않는 '그냥 쉬고 있는' 인구도 고용보조지표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이들은 잠재적으로 노동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인력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3. 청년 고용보조지표 확장

청년층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청년 고용보조지표를 확장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대학 재학생이나 졸업생 중에서 구직 활동을 하지 않는 인구를 포함시켜, 청년층의 체감 실업률을 더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습니다.

4.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격차 축소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의 격차를 줄이는 정책을 통해, 비자발적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더 나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고용보조지표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직업 훈련 및 교육 프로그램 강화

구직 활동을 하지 않는 인구를 노동 시장으로 유도하기 위해, 직업 훈련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노동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인력을 늘리고, 고용보조지표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정규직과 정규직 간의 격차를 줄이는 방법

비정규직과 정규직 간의 격차를 줄이는 방법

비정규직과 정규직 간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효과적인 방안입니다:

1.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촉진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정책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할 경우 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거나, 사회보험료를 지원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2.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 적용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는 비정규직과 정규직 근로자에게 동일한 임금을 지급하는 원칙을 법제화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비정규직 근로자의 임금과 처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비정규직 사용 제한

비정규직 사용을 제한하는 법적 규제를 강화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비정규직 사용 사유를 엄격히 제한하고,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업무에는 정규직을 채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4. 직업 훈련 및 교육 프로그램 강화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직업 훈련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더 나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5. 사회적 대화와 협력 강화

노동자, 사용자, 정부 간의 사회적 대화를 통해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고용보조지표는 기존의 실업률 통계가 반영하지 못하는 노동 시장의 세부적인 상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노동 시장의 진정한 상태를 파악하고, 더 나은 정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고용보조지표를 통해 노동 시장의 숨겨진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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