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정론은 인간의 감정과 품성이 어떻게 발현되는지 오행(五行)과 십신(十神)을 통해 분석하는 이론입니다. 오행의 상생·상극 관계와 십신의 성격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사람의 본성과 행동을 예측하고, 조화로운 삶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오행론(五行論)
오행(木·火·土·金·水)은 각각 다섯 가지 기질과 품성을 상징합니다. 오행은 태과(太過), 불급(不及), 중화(中和)의 상태에 따라 인간 성정에 다른 영향을 미칩니다.
1. 목(木) - 곡직(曲直)
- 특징: 자비와 친절함, 안면이 화락하고 섬세하며 사물 다루는 능력이 뛰어남.
- 태과: 어진 마음이 넘쳐 집착과 편벽됨.
- 불급: 자비심 부족, 질투심이 강함.
- 주관 품성: 인(仁)과 측은지심.
2. 화(火) - 염상(炎上)
- 특징: 예의와 공경심, 행동거지에 위엄. 급하지만 열정적이고 신속한 성정.
- 태과: 조급하고 예의·법규를 무시.
- 불급: 소심하고 의욕 부족, 질투하며 시작만 하고 끝을 맺지 못함.
- 주관 품성: 예(禮)와 사양하는 마음.
3. 토(土) - 가삭구진(稼穡句陳)
- 특징: 성실함, 신앙심, 도량이 크고 안정감 있음.
- 태과: 고집과 괴벽으로 남과 잘 어울리지 못함.
- 불급: 신뢰 부족, 음성 탁하고 비뚤어진 마음.
- 주관 품성: 신(信)과 반성하는 마음.
4. 금(金) - 종혁(從革)
- 특징: 의리를 중시하고 용기와 결단력. 재물보다 염치와 정의를 중시.
- 태과: 다투기를 좋아하고 탐욕적임.
- 불급: 결단력 부족, 지나친 소심함.
- 주관 품성: 의(義)와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
5. 수(水) - 윤하(潤下)
- 특징: 지혜로움과 문학적 재능, 깊은 뜻과 총명함.
- 태과: 속임수, 방랑벽, 의지 부족.
- 불급: 소심함, 무모함, 왜소함.
- 주관 품성: 지(智)와 분별력.
십신론(十神論)
십신은 사람의 성격과 운명을 분석하는 데 중요한 기준입니다.
1. 정관(正官)과 정인(正印)
- 정관: 성품이 관대하고 총명하며 인자함.
- 정인: 지혜와 풍만한 신체, 자비로움.
- 특징: 인수격은 병이 적고 대체로 안정적인 삶.
2. 편인(偏印)
- 특징: 학문과 예술에 소질, 끝맺음이 약함. 내면의 독기가 강함.
- 주의점: 고독하고 자유롭지 못한 성향.
3. 칠살(七殺, 편관)
- 특징: 주색과 다툼을 좋아하며 강한 통제력.
- 주의점: 제압하지 못하면 파괴적 성향. 제압하면 정의로운 지도자.
4. 식신(食神)
- 특징: 풍족하고 느긋한 삶, 자식복과 장수를 상징.
- 주의점: 식신이 왕성하면 체구가 커짐.
5. 상관(傷官)
- 특징: 다재다능, 총명, 창의적. 오만하여 사람들과 마찰 가능.
- 주의점: 상관이 관성을 파극하면 허위와 오만이 심화.
6. 재성(財星)
- 특징: 재물을 중요시하며 사업적 능력. 편재는 시비와 풍류를 좋아함.
- 주의점: 편재가 탁하면 속임수와 후회 초래.
합(合)과 기타 특징
남녀 간의 합
- 남명: 합이 많으면 총명하고 준수함.
- 여명: 합이 많으면 음천(淫賤)하며 가난함.
형(刑)과 충(沖)
- 형이 많으면 사람됨이 의롭지 못하고, 충이 심하면 평탄치 못한 인생.
기타
- 금신(金神): 용맹과 폭력적 성향. 제복되어야 귀명을 얻음.
- 일덕(日德): 자애롭고 선행을 베품.
- 괴강(魁罡): 지조와 결단력, 뛰어난 문장력.
성정론은 인간의 성품과 행동을 오행과 십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보다 조화로운 삶을 제시합니다. 자신의 사주와 타고난 성향을 파악하고, 부족하거나 과도한 성정을 조화롭게 다듬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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