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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드센스 블로그를 작업하기 전에 고려해야할 점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즉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내가 지금까지 많은 글을 쓰면서 느꼈던 점을 정리할 겸, 전해주고 싶은 내용이 있다. 수익이 상승 그래프를 가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블로그를 동시에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고, 최대한 빠른 변화를 느껴보고 싶다면 동시에 최적화 작업이 된 블로그, 특정 테마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꾸준히, 그리고 많은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당신이 쓴 글이 우연히,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져서 글이 많이 노출이 되기도 하고 또 클릭이 많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어느 정도 행복 회로는 여기서 접어두기로 하고 현실적인 이야기만을 담는다면, 노하우가 없는 사람이 우연히 쓴 글이 '우연히' 노출이 잘 돼서, '우연히' 클릭이 발생할 확률은 굉장히 낮다는 것이다.

애드블록이 판치는 요즘, 유튜브 수익뿐 만 아니라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나 사이트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애드블록을 방지하기 위한 스크립트를 넣는 것을 고려하는 것보다, 그 시간에 글 하나라도 더 쓰는 것이 이익이라고 생각한다.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나는 구글애드센스 블로그를 잘 키우는 사람들에 대한 공통점을 이야기한다면, 일단 글의 짜임새가 있고 글의 양이 상당하다. 물론 나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또 많은 글을 쓰면서 어떤 주제에 대해서 더 많은 글을 쓰지 않아도 되는 글이 분명 있었다.

억지로 글의 내용을 늘릴 필요는 없는데, 개인의 생각을 담는 글은 이왕이면 글을 자세히 풀어서 쓰게 되면 많은 양의 글을 쓸 수 있다. 그 글이 정답이 될 필요도 없고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를 꼭 줄 필요가 없다. 어차피 어느 정도 나의 많은 글들은 검색엔진에 '검색어'로 얻어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 애드센스용 블로그는 그렇다. 나의 텍스트들이 검색어에 어떻게든 걸려야만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이미지로 노출을 시키는 것 보다는 좋든 실든, 일단 텍스트양을 서서히 늘려가는 연습부터 해야한다. 그 다음에는 글의 짜임새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고 유튜브 영상이나 이미지 등을 적절히 삽입해서 글의 가독성이나 부가설명을 갖추는 것이 하나의 주제에 대한 완벽에 가까운 요소를 갖출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일단 노출이 되어야만 광고를 달든 한다. >

어떤 광고배너를 설치하면 좋을까?

광고배너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나는 심플하게 반응형 광고배너만 상단에 몇개 설치하고, 하단에 한 개 정도 설치하는 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어차피 반응형이라서 다양한 크기를 대응하고, 광고배너 많아봤자 크기에 따른 클릭율은 똑같을 것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광고는 상단광고일치하는 컨텐츠 광고에서 많은 클릭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했다.

어쩌면 기대수익에 대해서 유튜브보다 더 많은 노력과 컨텐츠를 제공해야 어느정도 수익이 발생하는 원리라고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 그만큼 구글애드센스를 통해서 만족할만한 수익을 뽑아내기 위해서는 정말 '미치도록' 글을 많이 써야한다. 컨텐츠 큐레이터로 활동하든, 작가로 활동하든 아니면 다양한 정보를 전문적으로 담아내는 당신이 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계속해서 컨텐츠를 제공해야한다.

 

어떤 컨텐츠를 제공해야 할까?

독자들은 그렇다. 보는 사람들은 그렇다.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정보에 대해서는 너무도 당연하게 계속 정보를 찾기 마련이다. 마케팅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자 시작했던 나의 블로그보다도 연예인 사진 몇 장 올려둔 블로그가 훨씬 더 많은 조회수와 클릭을 발생시키는 것을 보면 정해진 정답은 없는 것이다. 그러니, 마케팅은 일종의 '감각'이다.

한국에서든 구글애드센스로 수익을 발생시키기가 쉽지 않다. 영어를 할 줄 알면, 영어로 글을 작성하고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낫다. 다양한 언어를 활용해서 전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지름길이다.

 

< 이미지 출처 :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

애드센스 CPC 단가 높은 나라 TOP 30 (화폐기준 : 달러(USD)

  • 1위. 룩셈부르크: 0.65USD
  • 2위. 미국: 0.61USD
  • 3위. 호주: 0.57USD
  • 4위. 영국: 0.48USD
  • 5위. 핀란드: 0.45USD
  • 6위. 캐나다: 0.45USD
  • 7위. 오스트리아: 0.45USD
  • 8위. 뉴질랜드: 0.33USD
  • 9위. 스웨덴: 0.31USD
  • 10위. 아일랜드: 0.31USD
  • 11위. 덴마크: 0.28USD
  • 12위. 싱가포르: 0.27USD
  • 13위. 남아프리카: 0.26USD
  • 14위. 노르웨이: 0.26USD
  • 15위. 네덜란드: 0.26USD
  • 16위. 바하마: 0.27USD
  • 17위. 독일: 0.22USD
  • 18위. 스위스: 0.21USD
  • 19위. 벨기에: 0.21USD
  • 20위. 스페인: 0.19USD
  • 21위. 지부티: 0.19USD
  • 22위. 태국: 0.17USD
  • 23위. 프랑스: 0.17USD
  • 24위. 콜롬비아: 0.17USD
  • 25위. 푸에르토리코: 0.16USD
  • 26위. 과테말라: 0.16USD
  • 27위. 그리스: 0.16USD
  • 28위. 아랍에미리트: 0.15USD
  • 29위. 러시아: 0.15USD
  • 30위. 몰타: 0.15USD

위와 같이 나라별로 CPC 차이가 너무나도 심하다. 한국은 순위권에도 없다.

그러니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대략적으로 측정해야만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수익을 올리는 블로그들도 반드시 존재하고, 지금까지 했던 노력의 배수대로 계산하면 어느정도 수익을 더 많이 발생시킬 수 있다. 꾸준히 고정적으로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여러개의 블로그를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운영한다면 수익은 쉽게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천천히 오르고, 안정적으로 매일 수익이 발생하는 구글 애드센스 경쟁에서 성공하길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