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대한민국 태극기에 담긴 태극과 사괘의 근본

공유하기
반응형

 

태극

오늘은 태극문양과 음양사상, 그리고 팔괘에 대한 내용을 한번 정리해볼까 한다. 사실 어제부터 오늘 아침까지 심지어 자면서도 머릿속에서 계속해서 태극의 근본이 머릿 속에 자꾸 떠올랐다. 왜 그런 것일까, 단순히 예뻐서의 이유는 아닌 것 같다. 예쁜 것 만으로도 의미있다고 항상 말해왔던 나지만 나는 존재 자체에 대한 의문이 늘 있었다. 그리고, 한국 사람이라면 한국의 근본에 대해서 궁금해할 것이고, 그 중에서 우리나라의 국기, 태극기에 대한 것도 항상 생각해왔을 터이다.

더 나아가, 지금의 스튜디오 라이브러리의 로고타입도 태극의 의미에서 가져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까지 해본다. 그 하나의 상징으로 무언가 중심이 되고, 더욱 뭉칠 수 있는 것은 태극이 가진 상징성이 거대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아마도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으나 새벽 내내 계속해서 생각이 난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이유때문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디자인으로 생각하더라도 나는 모든 나라에서 태극기가 가장 예쁘다고 생각한다. 동양의 이미지를 절대적으로 보여주는 하나의 상징이 아닐까 생각한다. 작은 나라도 아니고, 굉장히 대단한 사람들이 살고 있는 나라이며, 신비로운 문화를 가진 나라이기도 하다. 한국은 일제강점기를 걸쳐 많은 문화가 파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문화와 근본은 어떤 나라로도 대체할 수 없는 나라일 것이다. 그런 나라를 망치는 사람들은 어딜가나 있을 것이고, 질투나 이기심 때문이라도 한국이라는 나라를 비난하는 사람들은 어디에나 있을 것이ㄷ다. 심지어 같은 한국사람이라고 할 지라도 온전히 국가를 생각하는 마음보다도 자신의 이익때문에 움직이고 나라를 팔아먹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겉으로는 나라를 사랑하는 척 하는 사람들이 실상은 그 책임을 본인이 지게 되는 상항이 오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돌변하는 사람들을 너무 많이 봤다. 

 

이처럼 태극을 담은 태극기는 매우 인상적이다. 일정한 색상의 빨간색과 파란색은 그 채도나 명조에 있어 온화하면서도 기품있는 느낌마저 든다. 다른 색과는 비교될 수 밖에 없는 색의 조합이며, 빨간색과 파란색만으로도 한국의 상징성을 가진다. 

 

정부상징체계 교체

67년만에 제각각이던 정부 중앙 행정부처의 로고가 태극문양으로 모두 통일되었다. 누가 디자인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정말 디자인을 잘했다고 생각한다. 보면 볼 수록 너무 매력적이고 세련됐다. 새로운 행정부처의 로고 태극 디자인은 ㅏ란 색 계열이 조금 더 남색계열로 설정되었다. 그래서 훨씬 공공적인 이미지를 느낄 수 있었다.

한국은 한국다움을 지녀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국은 문화강국이며, 대체할 수 없는 나라이다. 절대적인 한국의 美는 세계인들을 매료시킬 것이 분명하다. 여전히 한국은 많은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더 강해져야 하는 나라라고 생각하지만 지금도 결코 약한 나라가 아니다. 분명 선진국이며, 그동안 쌓아올린 한국의 모든 것들은 충분히 자부심을 느낄만하다고 생각한다.

 

주 문왕 (周文王)의 후천팔괘도(後天八卦圖)

이름 표상 자연 성정 가족 선천방위 후천방위 동물 신체부위 기관 오행
건(乾) 하늘(天) 굳셈(健) 아버지 서북 머리
곤(坤) 땅(地) 순함(順) 어머니 서남 비장
진(震) 번개(雷) 움직임(動) 장남 동북 심장 나무
손(巽) 바람(風) 듦(入) 장녀 서남 동남 넓적다리 나무
감(坎) 물(水) 빠짐(陷) 중남 돼지 콩팥
이(離) 불(火) 고움(麗) 중녀 쓸개
간(艮) 산(山) 그침(止) 소남 서북 동북
태(兌) 늪(澤) 기쁨(悅) 소녀 동남 허파

태극은 중국의 영향도 꽤 많이 받았다. 위는 주 문왕의 후천팔괘도이며, 팔괘(八卦)는 동양에서 유래한 동아시아의 역(易)과 관련된 기호체계이다. 이 팔괘중 사괘는 태극기에도 사용되었다. 태극기에서 사괘의 의미는 순환과 조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 건(乾)  - 괘는 하늘(天), 봄(春), 동(東), 인(仁)을 뜻함 
  • 이(離)  - 괘는 해(日), 여름(夏), 남(南), 예(禮)를 뜻함 
  • 곤(坤)  - 괘는 땅(地), 가을(秋), 서(西), 의(義)를 뜻함
  • 감(坎)  - 괘는 달(月), 겨울(冬), 북(北), 지(智)를 뜻함

이외에도 더 많고 복잡한 내용이 있지만, 사괘에 대한 간단한 내용을 알아보는 부분이기에 이 내용은 따로 담아보도록 한다. 나는 사람이 근본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근본은 하루 아침에 생기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대한민국은 정말 대단한 나라임에 틀림없다. 솔직한 말로, 항상 갈등이 있었던 나라지만, 지금의 대한민국은 세계 무대에서 우뚝 솟은 나라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한국의 오랜 역사에서 무수히 많은 인물들, 정치인들, 국민들이 피땀흘려, 투쟁하여 쌓아올린 정신이자, 장소인 것이다. 대한민국 땅에서, 대한민국 사람이, 대한민국의 태극에 대한 내용과 함께 근본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반응형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