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에디트플러스 (Edit Plus) 설치 및 FTP 연결방법

Web Design
2020. 5. 19. 16:06

에디트플러스 (Edit Plus) 설치 및 FTP 연결방법

에디터플러스는 이곳에서 구입 및 다운로드가 가능합닏가. 인터넷 환경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우용 문서 편집기로, HTML, PHP, 자바, Hex 뷰어 기능 등을 지원합니다. 개발업체는 국내 이에스컴퓨팅입니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 있어도 사용방법을 모르면 소용없듯이, 이번에는 FTP 접속 및 관리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인 에디트플러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사실은 몇 번 해보면 그렇게 어려운 것은 하나도 없는데, 처음 하거나 용어를 모르는 경우에는 이게 뭔지 헷갈리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그에 대한 설명입니다.

 

FTP란 무엇일까?

FTP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말그대로 파일을 전송하는 통신 규약입니다. FTP 서버에 파일들을 업로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이며, 이는 FTP 서버와 FTP 클라이언트 간에 통신에서 이루어집니다.

FTP는 Active 모드Passive 모드라는 2개의 모드가 존재하며 각각의 모드에서는 2개 또는 2개 이상의 포트가 연결을 맺고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사용됩니다. 사용되는 포트는 연결을 제어하는 Command 포트가 있으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DATA 포트가 있습니다.

FTP는 TCP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기본으로 동작 모드로 Active 모드를 사용하며 20번 또는 1024번 이후의 데이터(Data) 포트는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사용하게 되고, 21번 포트는 접속시에 사용되는 명령(Command )포트입니다.

 

(1) FTP 설정

먼저 FTP 설정을 해야합니다. 아이디를 관리하듯이 FTP 설정 정보를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FTP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FTP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또한, 연결하고자 하는 FTP 서버 주소도 입력해야합니다.

 

(2) FTP 설정 추가하기

FTP 설정 화면입니다. 추가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FTP 계정을 만들어줍니다. 설명은 임의대로 작성해도 무관합니다. FTP 서버 주소를 입력하고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계정정보를 모르는 경우에는 웹호스팅 기업에 문의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계정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fe24의 경우에도 계정 관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체크옵션에서 헷갈릴만한 내용으로는 중복된 계정 허용이 있습니다. 이미 이전에 접속해서 FTP 서버 접속이 안될 때, 이를 체크하면 접속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복 접속을 허용하기 위해 체크해도 좋습니다. 디렉토리 내용 기억은 처음 접속했을 때 디렉토리 위치를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임시 파일로 업로드한 후 이름 변경은 작업 하는 동안 임시 중복된 이름을 업로드 해야할 때, 임시 파일로 업로드 후 이름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3) 고급 FTP 설정

그 다음으로 중요한 고급 FTP 설정입니다. 별도의 암호화는 없음으로 둬도 괜찮습니다만, 관련 지식이 있다면 다른 것으로 변경하여 접속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포트 번호 또는 별도의 포트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보통 포트번호가 21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 이 경우에는 포트 번호를 21로 작성해서 설정해줍니다.

Passive FTP 모드를 체크하지 않아도 접속에 크게 불편함이 없는데, 간혹 안되는 경우 체크하면 접속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글의 경우 인코딩UTF-8[각주:1]을 사용하게 됩니다. 대부분 UTF-8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를 체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제대로 글씨가 보이지 않으면 해제하고 다시 시도해보세요.

이외에 LIST 대신 STAT 사용은 서버에서 LIST 명령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 LIST 대신 STAT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무시해도 좋습니다. Symbolic Link 따라 가지 않기도 마찬가지로 일반적으로 무시해도 좋습니다. 이는 너무 많은 Symbolic Link가 존재할 때, 속도가 저하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일정  간격으로 PWD 전송도 일반적으로 무시해도 좋습니다만, 주기적으로 PWD를 전송해서 연결을 유지할 간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끄려면 0초로 입력해놓으면 됩니다.

서버 종류는 자동으로 서버 종류를 판단하기 위해 자동 설정으로 선택합니다. 전송 방법ASCII 전송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서로 다른 기종간에 파일 형식(CR/LF)을 자동으로 변환해주는데 비해, Bianry(바이너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텍스트 파일이라면 최초 설정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나면 디렉토리에서 연결된 FTP 서버 목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FTP로 파일을 수정하고 새롭게 저장할 때는 바탕화면에라도 백업폴더를 만들어 백업파일을 관리하는 것이 안전한 웹개발의 시작입니다. 

 

참고

  1. 부호화(符號化)나 인코딩(encoding)은 정보의 형태나 형식을 변환하는 처리나 처리 방식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