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문단(Paragraph)이란 무엇인가?

문단(Paragraph)이란

문단이란, 문장이 모여 문단을 이루기도 하고 문장이 곧 문단이 되기도 한다. 사전적 정의로는 완결된 생각을 담은 문장들이 모여서 하나의 중심 생각을 나타내는 덩어리를 문단이라고 한다. 바로 위의 글에서 두 개의 문장이 모여, 하나의 문단을 이뤘다고 할 수 있다. 문장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끝에 점이나 물음표, 느낌표 등 문장이 끝나는 문장 부호가 있는지 개수를 세면 된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 또는 읽기 편한 글을 쓰기 위해서는 제목과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눠지는 것이 좋다. 제목의 경우에는 글의 묶음이자 통일된 주제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이고, 서론은 글을 시작함에 있어 가볍게 화두를 던지는 정도로 시작하면 좋다. 본론에서는 다양한 이야기를 다룰 수 있고, 결론에 대한 뒷받침이 있는 것이 좋다. 결론에서는 본론에 언급한 내용들을 통하여 어떤 주장이나 끝맺음을 논리적으로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독자에게 하여금, 논리적인 글로 인식되게 하기 위해서는 구조적으로 있어야 할 위치에 알맞은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러한 글의 시작에 있어 문단은 완결된 내용을 나타내는 최소의 단위고, 문단이 모여 문장을 이루고 각 문장은 서론, 본론, 결론으로 매듭지어진다. 그리고 그 글의 주제를 담는 것이 바로 제목이다.

외적으로, 나이를 먹어서도 글쓰기 공부는 게으르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의 생각을 온전하게 누군가에게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많은 일을 함에 있어 글쓰기는 가장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HTML 구조에서 단락을 나타내는 P태그는 Paragraph의 P이다.

'Library > Wri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장(文章)과 문단(文段) 그리고 단락(段落)  (0) 2021.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