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네이버블로그로 돈버는 방법 - 블로그 부업 리스트

현재는 하루에 네이버 블로그에 할애하는 시간이 많지 않아 많은 수익을 내고 있지는 않지만 기본적으로 인터넷 영업이 가능하다면 한 달에 몇 백만 원 이상을 벌 수 있는 것이 바로 네이버 블로그이다.

 

네이버블로그 수익

나의 경우에는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통해서 한 달에 15만 원부터 30만 원 정도를 벌고 있고, 배 포성 글 작성이나 원고료 지원을 통한 광고글로 벌어들이는 돈이 약 100만 원 정도가 되는 듯하다.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 반영이 느린 네이버의 애드포스트

 

자동화 시스템

자동화 시스템에 대해서 굉장히 관심이 많았고 많은 연구를 했다. 전문적으로 공부한 것은 아니지만, 누구보다도 열심히 배우고 다양한 정보들을 습득해서 직접 깨닫기까지 많은 시간과 테스트를 했다고 생각한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경우에는 구글 애드센스와 같이 본문 하단에 자동으로 노출이 되어 사람들이 클릭을 하게 되면 CPC 방식으로 수입이 지급된다.

마찬가지로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서 클릭당 단가가 다르기 때문에 블로그의 성향에 따라서 수익률이 달라질 수 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수익을 늘리는 것은 백날 맛집이나 영화 리뷰를 쓰는 것보다 보험, 대출, 금융, 투자와 관련된 게시글을 쓰는 것이 훨씬 수익을 많이 남길 수 있다.

다만, 그런 콘텐츠의 경우 운영하는 방식도 쉽지 않을뿐더러 각종 감시와 규제가 이뤄지기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많은 공부를 해야 한다.

 

광고 콘텐츠 작성

네이버 블로그의 광고 콘텐츠를 작성하고 돈을 지급받는 형식은 이미 인터넷에 많이 알려진 정보들이고 그 단가는 키워드마다 다르다. 직접 글을 작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원고를 제공받는 형식으로 글을 올린다.

수익의 경우에는 이미 몇 백만 원뿐만 아니라 억대 연봉을 자랑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굳이 자료로 제공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면 이렇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물이 필요할까, 우습게도 컴퓨터 한 대만 있으면 된다.

 

수익 구조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은 매우 많다. 대표적으로 광고 배너를 설치하는 것인데, 그 종류도 찾아보면 다양한 수익 형태를 낼 수 있다. 그다음으로 링크를 통해 CPA 광고 수익을 내는 방법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최근에 등장한 쿠팡 파트너스, 그리고 오랫동안 인터넷 부업으로 사랑받았던 링크프라이스 등이 있다.

그다음으로 어느 정도 블로그 활동을 한 사람들이 쪽지나 메일, 그리고 각종 루트를 통해서 협찬 의뢰가 들어온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형태와 직접 돈을 입금해주는 방식이다. 서비스나 제품에 관심이 없다면 [기자단] 형식으로 신청을 하거나 혹은 의뢰가 오면 관련 게시글을 발행하면 되는 것이다.

사람마다 글을 쓰는 방식도 다르고 글의 내용을 구성하는 방법도 다르므로 글을 어떻게 써야 많은 사람들을 유입시킬 수 있고 또 광고 게시글을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것에도 스스로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 많다.

워낙 다양한 방법들이 많아, 별도의 주제로 풀어볼 예정이다. 요즘은 애드픽이나 텐핑 등을 통해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수익을 얻는 형태도 많다. 세상에는 다양하게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이 많으니, 이것저것 시도를 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맞는 방법을 찾으면 된다.

 

브랜딩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처음에 블로그를 시작해서 당장 수입을 내는 것보다는 어느 정도 테마를 갖춘 블로그로 성장할 때까지 시간과 여유를 가지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블로그라는 것은 쉽게 생각하면 쉽고, 어렵게 생각한다면 어렵다.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블로그를 통해서 많은 유입을 이끌어낼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광고 의뢰가 올 것이다. 이것이 대부분 부업 형태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과정인 것이다.

어느 정도 인터넷 지식이 있다면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 스폿을 추천한다. CPC 광고의 최대의 장점은 꾸준함이다. 광고를 통해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다면 한번 구축해놓은 블로그를 통해 꾸준히 광고수익이 생긴다.

꾸준히 찾는 콘텐츠의 경우에는 수익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하루 100달러 이상을 버는 블로그의 경우에는 어떤 형태로 진행되는지 다른 문서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이렇게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콘텐츠를 확산시키고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킴과 동시에 전환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어떤 방향으로 수익을 올릴지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택하는 게 좋다. 일반적으로 CPC보다 CPA가 단기적으로 수익이 좋고, CPA보다 원고료 제공 방식의 광고대행이 수익이 좋다. 안정성과 지속력은 그 반대다.

 

광고 채널

당연하게도 광고 채널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이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겸사겸사 달 수 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체험단 사이트 등에서도 PHP 방식으로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구동이 가능한 광고 배너를 설정할 수 있다.

웹 매크로나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다면 페이스북이나 블로그에 세팅을 하여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소수의 분들이 하고 있고 이를 통해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로봇을 활용하지 않거나 활용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콘텐츠를 매력적으로 구성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채널은 다양하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가 대표적이며 그 외에 블로그 스폿, 워드프레스 등이 있다. 커뮤니티나 카페 형태로도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다만 커뮤니티나 카페 같은 경우에는 광고글로 인하여 제제당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지속적이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다.

 

관련 글

CPA

CPC

이외에도 내가 모르는 마케팅 채널이 있을 수 있다. 제휴 마케팅으로도 충분히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상상 이상으로 굉장히 많은 수익을 내는 사람들이 많다. 온라인계의 건물주나 다름이 없다. 각 채널별로 특징이 있고 규칙이 있어서 이를 숙지하기 위해서라도 별도의 채널들을 공부하고 이용해봐야 하는 부분이 있다. 어느 정도 비슷하기에, 하나의 채널을 운영해봤다면 어렵지 않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광고주는 해당 채널에 광고료를 지급하고 이를 통해 홍보가 이뤄지면 중간 채널에서 수수료를 지급하는 원리이다.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방식도 있고, 혹은 애드픽이나 텐핑과 같이 마케팅 능력을 발휘하여 전환을 시킨다면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CPC 광고의 경우에는 설치 이후 별도로 액션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인 블로그에서도 수익을 발생시키기 편하다. 하다못해 연예인 팬클럽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에도 CPC 수익을 내기에 충분하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경우에도 CPA 광고를 하면서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통해서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 CPC 광고의 수익은 규모의 문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많은 방문자를 어떻게 유입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클릭 같은 경우에는 개인 맞춤형 광고로 제공되기 때문에 전환으로 이뤄지는 클릭률이 생각보다 괜찮은 편이다. 실제로 제대로 운영을 하는 전문 CPC 채널 운영자들의 경우에는 매우 효과적으로 웹문서를 발행하기도 하고 클릭 당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통해서 약간의 변형을 통해 게시글을 발행하는 방식을 쓴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에는 꾸준히 오래 하면 많은 수익을 벌어줄 수 있는 채널이다.

 

제휴 마케팅(CPA)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제휴 마케팅이다. 그렇지만 제휴 마케팅은 알면 알수록 매우 어려운 부분이 많고 마케팅적인 요소가 강하게 작용한다.

바로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전환율을 높이는 것인데,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로 많은 부분들을 연구하여야 한다. 모든 부분이 수반된다. 동영상과 미디어는 물론이고, 텍스트의 배치부터 글의 내용, 본문의 길이, 채널의 형태, 그리고 머천트라 불리는 캠페인 형식이다.

나의 경우에는 CPA를 좋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귀찮기 때문이다. 글 작성은 물론이고 꾸준히 성과를 기대해야 하는 부분이라서 실력과는 관계없이 그 시간이 즐겁지 않다. 실시간으로 차곡차곡 쌓이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훨씬 여유롭게 다가온다. 수익적으로는 물론 제휴 마케팅이 좋다.

제휴 마케팅의 경우에는 개인적인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보다는 별도로 블로그를 여러 개 운영해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 CPA 광고가 많이 발생하는 네이버 블로그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 커뮤니티 사이트 등 여러 가지 채널에 홍보가 가능하다.

CPA 광고의 경우에는 또 하나의 고민이 바로 어떤 캠페인을 선택할 것이냐의 문제다. 만약 광고단가가 낮거나 하면 전환이 많이 이뤄지더라도 수익이 좋지 않다. 내가 항상 입버릇처럼 이야기하는 것이 바로 티끌모아 티끌이다. 한 개를 판매하더라도 기본 단가가 높은 것을 판매하는 것이 좋다.

CPA 광고를 시작할 때는 돈을 벌기보다 얼마나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지 전략적인 방법을 테스트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편하다. 어차피 정해진 횟수도 없고 정해진 채널도 없으니,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확산시킬 수 있다. 기본적으로 그 내용에 들어가는 콘텐츠들은 사이트에서 제공이 된다. 영상이나 사진 등이 제공이 되기 때문에 간단한 문구를 작성하여 배포를 하면 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제휴 마케팅으로 할만한 매체는 주로 페이스북과 네이버 블로그가 가장 효율이 좋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주로 몇 가지 타입의 게시글을 정해서 올리는 것이 좋다. 네이버 블로그의 특성상 C랭크 로직에 의해 노출빈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노출이 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의미가 없어진다.

나의 경우에는 글을 쓰는 것을 워낙 좋아했고, 사실 흥미만 있다면 하루 종일 글을 쓸 수 있다. 하지만 의미 없는 시간을 보내고 싶지는 않다. 만약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반드시 그것이 수익으로 이뤄지는 시간이어야만 한다.

위의 내용에서 쉽게 설명하기 위해 간단하게 내용을 설명했고 더 자세하게 들어가면 전문적인 용어부터 제휴 마케팅의 형태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해서 알게 된다.

이렇게 네이버 블로그로 돈을 버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개인사업을 하고 있다면 사업적으로 연계시킬 수 있는 것이 또 네이버 블로그다. 여전히 유행하고 있는 블로그 마켓부터 인스타그램 스타가 돼서 유명해지면 여러 광고업체가 붙는다. 직접 광고를 신청하는 것보다 광고 의뢰가 오는 것이 가장 수월하고도 단순하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다. 그것이야 말로 콘텐츠의 힘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