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구글 원격 데스크톱 설정 및 원격기능(팀뷰어 대안)

팀뷰어 라이센스 이슈로 인해서 구글 원격 데스크톱을 통해서 다른 곳에 있는 컴퓨터를 원격제어 하려고 한다. 팀뷰어로 비상업적으로 이용하는데도 장기간 사용을 하게 되면 상업적으로 인식을 하는 것 같다. 이에 따라서, 세션이 만료되면 자동으로 연결이 끊기기 때문에 이러한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라도 원격제어를 다른 방식으로 하고자 한다.

원격제어는 굳이 프로그램을 쓰지 않아도 윈도우 10의 원격프로토콜 기능을 활용하면 쉽게 할 수 있다. 다만, 외부 IP주소를 알아야한다. 외부 IP주소를 알지 못해도 구글 원격 데스크톱을 활용하면 쉽게 원격제어가 가능합니다.

구글 크롬 또는 네이버웨일 브라우저(최근 업데이트한 크로미움 기반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도 가능)에서 확장프로그램으로 구글 원격 리모트를 추가해야한다.

https://remotedesktop.google.com/access

위의 링크를 통해서 Chrome 원격 데스크톱으로 접속한다.

접속하고자 하는 컴퓨터에서 직접 원격 액세스를 설정한다. 즉, 원격 액세스를 설정하면 다른 컴퓨터에서 액세스를 설정한 컴퓨터로 접속이 가능하다. 원격제어에 있어 필요한 것은 6자리 핀코드가 전부다. '원격 액세스 설정'의 사용을 클릭하면 안내에 따라 Chrome 원격 데스코톱을 다운로드받고 설치할 수 있다.

설정한 컴퓨터(액세스 포인트)를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하게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https://remotedesktop.google.com/support

지원 받기를 클릭하여 액세스 포인트의 코드를 생성한다. 액세스 코드를 생성하고 다른 컴퓨터에서는 코드를 입력하고 제어할 수 있다. 위의 같은 링크에서 지원 하기를 선택한다.

 

액세스 포인트가 설정된 컴퓨터에서 코드 생성을 하고, 제어하고자 하는 컴퓨터에선 지원하기를 클릭한 후 액세스 코드를 입력한다. 이 경우에는 일회성으로 코드를 입력해야한다. 만약, 구글 계정을 공유한다면 굳이 액세스 코드(1회성 코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핀코드만으로도 원격제어가 쉽게 가능하다.

이 방법은 굳이 브라우저창을 열어 주소로 이동할 필요 없이 내 컴퓨터에서도 주소창에 입력해서 이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