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윈도우 10 NVIDIA 제어판 화면 밝기 설정 (디스플레이 설정)

어느 순간부터 컴퓨터 작업을 할 때마다 눈의 피로가 증가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윈도우 10의 야간모드 설정과 블루라이트 차단까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모니터 화면을 바라보고 있으면 어쩔 수 없이 눈피로가 축적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또 다른 방법으로 모니터 화면의 밝기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모니터 자체 기능으로 밝기 설정을 할 수도 있지만, 그러면 다시 밝기를 올리거나 조절할 때 다소 불편하여 NVIDIA 제어판에서 밝기 조절을 하는 방법입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플로팅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NVIDIA 제어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곳에 뜨지 않는다면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인식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또는 관련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만약 이 방법으로 밝기를 조절할 수 없다면 윈도우 10의 자체 기능인 디스플레이 색 교정을 통해서 밝기와 감마 정도를 조절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디스플레이 색 교정은 다른 글에서 다룹니다.

NVIDIA 제어판을 찾았다면 클릭해줍니다. 참고로 해당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아니더라도 밝기조절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많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밝기를 조절해서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여러 부분을 조절할 수 있는데, 저는 이번에 밝기만 조절하려고 합니다. NVIDIA 설정 사용을 체크하고, 채널에서 밝기(B)를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약 30% 정도로 낮추면 눈의 피로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감마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듀얼 모니터의 경우에는 채널을 디스플레이 채널을 선택해서 한쪽만 또는 양쪽 모두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 상황은 PC의 경우이며, 노트북으로 윈도우 10을 이용할 경우 자체적으로 시스템 -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밝기를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PC의 경우에는 외부 드라이브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또는 모니터 자체의 밝기를 조절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