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텀블러 블로그로 구글애드센스 운영하기

텀블러 블로그로 구글애드센스 운영하기
「텀블러 블로그」

최근에 공부한 것들도 많고 직접 실행에 옮기는 단계에서 여러 가지 분석과 실험을 반복하며 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CPC 광고 단계에서 어떻게 보면 머니머신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내용을 이해하는 사람들은 이미 관련 광고업을 했거나 꽤 많이 공부하고 진행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하지만, 웹퍼블리싱을 조금 할 줄 알거나 적어도 웹사이트를 만들어본 경험이 있다면 굳이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아도 정말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만들고 광고를 달아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있어 가장 먼저 접한 것이 워드프레스였으나 호스팅 비용이 아무래도 부담이 되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한 것인데, 계정 통합 문제나 보안 등 여러 가지 이슈가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수익형 블로그 운영은 다른 플랫폼에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즉,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안정적으로 운영하되 너무 큰 욕심을 내지 않고, 전문적으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다른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것이 훨씬 더 자유로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많이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한국에서 블로그 운영을 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일들을 겪었는데, 뭔가 나의 콘텐츠를 보호받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조심스러우면서도 점점 티스토리 블로그에 정을 떼고 있는 것이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설치할 수 있는 블로그

기술 블로그로 유명한 Github의 블로그로도 구글 애드센스를 얼마든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의외로 SEO가 좋아서 구글에서도 검색이 잘 됩니다.

다만, 다음이나 네이버에서의 검색은 다소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겠죠. 다음카카오의 티스토리나 네이버에서 그나마 잘 노출이 되는 워드프레스를 제외하고는 국내 포털의 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즉, 방문자 유입을 통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구글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에 기대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웹서핑을 하다보면 유독 검색이 잘 되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바로 텀블러와 FC2입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이유로 이 두 개의 플랫폼은 매우 익숙할 것입니다. FC2보다는 텀블러가 비교적 테마도 다양하고 관리하기가 간편하며, 구글 애드센스 설치도 쉽습니다. 그에 반해 FC2는 구글 블로그 스폿과 비슷한 면이 많아서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퍼블리싱을 해야 한다는 점이 어렵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적합한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를 제외하고 자신의 콘텐츠를 보호받기 용이한 워드프레스와 구글 블로그 스팟, 그리고 FC 2가 있습니다. 운영정책 측면에서 제제받을 가능성이 매우 적으며, 확실히 해외 플랫폼이다 보니 훨씬 넓고 다양한 분야들을 다룰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어떻게보면 제 입장에서는 매우 간편하고, 에디터도 쉽고 좋지만 구글 애드센스 자체가 한국보다는 해외에서 CPC 단가가 높다는 것을 참고한다면 외국어로 작성한 블로그가 훨씬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언어의 문제가 있다면 역시 티스토리를 통해 국내 방문자들이 검색할만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용이할 것입니다.

어떤 분야로 어떻게 트래픽을 발생시켜서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낼 수 있는지는 하기 나름입니다. 세상엔 다양한 주제가 있고 뭐든지 재밌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분야의 블로그를 운영할 것인지는 무제한에 가깝습니다. 

 

텀블러 블로그로 구글애드센스 운영하기

또한, 텀블러는 과한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오직, 필요한 것은 이메일 주소 뿐입니다.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얼마든지 텀블러에 가입할 수 있으며, 하나의 이메일을 통해서 여러 개의 텀블러 블로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정말 높은 퀄리티의 테마도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웹 지식만 있다면 얼마든지 창의적인 블로그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텀블러 블로그로 구글애드센스 운영하기
streamstudio.tumblr.com

텀블러의 다양한 활용

이런 식으로 나만의 스트림 스튜디오 블로그로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포스트 기능을 추가한다면 나만의 테마 블로그의 아카이브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을 것입니다. SEO도 문제없습니다. 생성된 사이트맵을 구글 콘솔에 제출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이트는 기본적으로 구조가 같으며, 텀블러도 블로그지만 웹사이트처럼 운영이 가능합니다.

 

텀블러 블로그로 구글애드센스 운영하기

해시태그를 통한 쉬운 노출

텀블러의 가장 큰 장점은 해외유저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좁은 국내 시장에 비해, 텀블러는 이용자도 많고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해시태그만 잘 달아도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국내 포털에만 의지해야 하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와는 다르게 텀블러는 다양한 플랫폼과의 연동도 쉽게 가능하며, 해시태그를 통해 텀블러 내에서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