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ENG
2021. 3. 2. 22:13

티스토리 다음검색 통누락 해결방법

공유하기

내가 운영하고 있는 여러 블로그 중에서 한 개의 블로그에서 통누락 현상을 겪었다. 다음검색도 네이버검색과 같이 일정 품질 이하의 블로그의 웹문서를 모두 필터링을 하는데, 일시적인 해결방법으로는 2차 도메인을 설정하는 방법이 있지만, 보다 근본적인 해결방법으로는 품질저하를 야기시키는 글을 삭제하고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는 방법이다.

또한, 최근 다음검색 포털의 서버가 불안정하고 해당 서버에 접속이 안되는 등 여러 문제가 있기 때문에 다음 플랫폼에서 많은 시간을 쏟기보다는 적절하게 양분하여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수익형 블로그 뿐만 아니라, 일반 블로그도 마찬가지이며, 글을 자주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글 하나를 쓸 때, 얼마나 풍부한 글을 쓰고 다른 글과 겹치지 않게 쓰는 지가 중요할 것이다.

예를 들어, 블로그의 품질을 높인다고 글을 빠르게 작성하거나 다른 블로그와 중복되는 내용으로 글을 작성할 경우, 오히려 블로그의 품질이 내려가는 경우가 있다. 단어 하나를 바꾼다고 글의 유사도가 낮아지는 것은 아니고, 글의 유사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이미지의 사이즈부터 전체적인 글의 흐름을 바꿀 필요가 있다. (문서의 유사성).

따라서, 이러한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알고 블로그의 품질을 높인 후, 고객센터를 통해 통누락 현상을 문의한다면 해결될 가능성이 높다. 구체적인 해결방법이나 원인을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에 대해 자가진단을 하고 원인을 해결한 후 다시 재문의를 하는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1. 티스토리 다음검색 통누락 해결을 위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남기는 방법

검색 - 검색결과 미노출 - 문의하기 순으로 메뉴를 선택해서 문의글을 남길 수 있다. 그렇게 빨리 답변이 오지는 않고 평균 3일 정도면 답변이 오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일주일 넘게 기다려야 할 때도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결과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자가진단을 할 수 있다.

  1. 성인 콘텐츠
  2. 마약, 도박 등의 불법적 콘텐츠
  3. 영화, 음악, 서적 등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콘텐츠
  4. 주민등록번호 등 타인에 의해서 불법적으로 활용될 개인정보가 포함된 콘텐츠
  5. 의도적으로, 문서 클릭 시 해당 문서가 아닌 다른 문서로 이동하게 하게하거나  문서내에 악성코드가 있는 콘텐츠
  6. 키워드, 이미지, 링크 처리 등을 통해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콘텐츠
  7. 특정 키워드를 반복해서 작성하든 등 대량, 반복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콘텐츠
  8. 상업적인 목적을 위해서 만들어진 콘텐츠

별 문제가 없다면 보통 6, 7, 8번에서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 하지만, 딱 정해진 기준은 없기 때문에 오히려 너무 열심히 글을 쓰다보면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특정 키워드 반복도 광고글이 아니라면 크게 반복될 상황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마지막 8번의 경우에는 굉장히 애매한 부분인데, 사실 티스토리를 하는 결정적인 이유가 '구글 애드센스' 때문이다. 티스토리 측도 이 부분을 이미 인지하고 있고, 최근 업데이트만 보더라도 오히려 구글 애드센스 설정을 권장하는 추세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구글애드센스 배너를 모두 설정해버리면 과도한 광고 사이트로 오진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 전까지는 본문 정도에만 블로그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검색결과 미노출 메뉴 클릭하기

 

우측 하단 문의하기 버튼 클릭해서 문의글 남기기

검색이 누락된 자신의 블로그 주소와 RSS 주소를 입력하고 글을 남기면 된다. 이왕이면 다음검색에서 나의 블로그 주소로 검색했을 때 화면을 캡쳐해서 이미지를 첨부한다면 더 정확하고 빠른 문의가 가능하다.

무조건 다시 검색결과에 노출을 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위의 자가진단 항목에서 문제될만한 요소가 있다면 대략적으로 언급하고 어쩔 수 없다고 답변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광고성, 상업성, 음란성 등 문제가 될 만한 글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재문의를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