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2021. 3. 16. 17:00

구글애드센스 CPC 높은 키워드 공략

공유하기

구글 애드센스는 집에서도 누구나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무런 준비 없이, 공부 없이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쓴다고 해서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 간단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구글 애드센스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요약해서 핵심적인 내용을 말해주자면, 유튜브가 아닌 블로그로 구글 애드센스를 한다면 '어떤 글을 써야 돈을 벌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취미로 글을 쓰는 것, 일기처럼 쓰는 에세이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 구글 애드센스는 내가 작성한 글에 삽입된 광고 배너를 클릭했을 때, 나에게 수익이 들어오는 구조다. 따라서, 모든 공통된 사항으로 '인기가 많은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최근 쿠키런:킹덤과 같은 인기 모바일 게임에 대해 글을 쓴 것도 이와 마찬가지다.

적어도 위와 같은 키워드가 적용된 게시글들은 최소한의 트래픽을 보장해준다. 이러한 글들 위주로만 글을 쓴다면 블로그 트래픽을 늘리는 것은 결코 어렵지 않다. 하지만, 내가 지금까지 작성한 글들 중에서 에세이나 칼럼과 같이 애드센스 측면에선 영양가 없는 글들을 많이 써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와 같이 트래픽이 많이 발생했다고 해서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많은 것은 결코 아니다. 이 중에서도 분명 클릭 별 단가(CPC)가 다른 글이 있기 때문이다. 쿠키런:킹덤이라는 키워드에서 벗어나 훨씬 많은 차이가 나는 '키워드'를 공략하고 그것에 대해 분석하고 전문성 있는 글을 쓴다면 훨씬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수익형 블로그를 만든다고 할지라도 그 내용 자체가 아무런 영양가가 없어서는 결코 안된다. 적어도, 글이나 텍스트만큼은 분명 '정보'를 담고 있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선 일단 최소한 많은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고 이를 쉽게 표현한다면 글자 수 세기로 최소한 2,000자 이상의 글을 써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물론, 짧은 글도 트래픽이 많을 수 있고 어떤 이미지를 삽입하는지에 따라서도 다르다.

무엇보다도 키워드는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열쇠'이므로 결코 간과하지 말도록 한다.

1. 클릭 별 단가(CPC) 높은 키워드

단가가 높은 글을 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문제는 '어떤 글'이 단가가 높은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사람마다 자신이 잘 쓸 수 있는 분야가 따로 있고 자신의 사이트 특징에 맞는 글을 쓰고자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자신이 작성했던 게시글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물론, 이제 막 시작하는 사람들에겐 구글 애널리틱스가 필요 없을 수도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의 분석도구로 다소 복잡하고 배워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자칫 시간낭비가 될 수도 있다. 구글 애드센스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사이트별로, 게시글 별로 분석할 수 있으며 어떤 게시글이 인기가 있고 어느 정도의 예상수익을 발생시키는지 알 수 있다.

즉, 자신이 지금까지 작성한 글 중에서 인기가 있었던 게시글은 시리즈별로 구성해서 작성하는 것도 수익에 많은 도움이 된다. 보험과 같은 키워드는 분명 매우 높은 CPC를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경쟁도 심하고 자칫 잘못하면 광고성 콘텐츠로 분류되어 사이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클릭 별 단가(CPC)가 높은 키워드라고 할지라도 사이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키워드인지, 전문성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애드센스 운영정책에 어긋나는 콘텐츠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폭력성이 짙거나, 성적인 콘텐츠인지, 가치가 없는 게시글인지 검토해야 한다. 만약 이런 글을 썼다면 광고 배너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수정하고 다시 광고 게재를 해야 한다.

문제가 되는 게시글을 수정하고 재검토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정책센터를 참고하면 된다.

추천하는 키워드

주로 추천하는 키워드로는 재테크나 복지정책과 관련된 키워드다. 보통 연예나 엔터테인먼트 쪽은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지만, 성적인 키워드라는 명목으로 광고 배너가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페이지 전체가 아니라 일부 페이지만 적용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지만, 재테크와 복지정책은 돈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면서 꾸준히 수요가 있는 게시글이다. 또한 단가도 높고 가끔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 트래픽이 폭증하는 경우가 있다.

건강과 관련된 키워드

건강과 관련된 키워드는 딱히 추천하는 편은 아니다. 생각보다 글 하나를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전문적이어야 하며, 비슷한 글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명 건강과 관련된 키워드는 꾸준한 클릭률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에서 인기가 있는 키워드임엔 틀림없다.

게임/스포츠와 관련된 키워드

가장 추천하는 키워드 중 하나다. 단가가 생각보다 높진 않지만,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기 때문에 처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키워드라고 생각된다. 블로그가 성장해나가는 맛을 보면서 적절한 수익도 발생시키기 때문에 처음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게임/스포츠와 관련된 키워드를 추천한다.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키워드

컴퓨터 지식이 있다면 꼭 해야 하는 키워드라고 생각된다. 다만, 어느 정도 전문성이 인정되기 때문에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 글을 작성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다. 그렇지만, 소프트웨어 키워드는 꾸준히 트래픽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단가도 꽤 높게 나오는 편으로 추천하는 키워드다.

2. 키워드 분석을 도와주는 툴

단순히 키워드만 분석할 것인지, 구글 연관검색, 네이버 실시간 검색, 다음 실시간 검색, 자동완성 검색, 연관검색어, 지금 뜨는 인기 검색어 등 키워드를 분석할 만한 요소는 굉장히 많다. 일반적으로 네이버와 구글 연관검색어를 추천하며, 관련 키워드 도구들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다. 국내 키워드 도구도 있고, 해외 키워드 도구도 있으며, 단순 키워드를 추출해주는 것부터, CPC 분석도 가능한 블로그도 있다.

우버서제스트를 통해 쉽게 CPC가 높은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우버서제스트 키워드 도구

위의 키워드 분석 도구 중에서 해외 우버서제스트를 가장 추천한다. 위의 PD(Paid Difficulty)와 SD(SEO Difficulty)가 높을수록 경쟁이 심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위의 재테크 관련 키워드 중에서 그나마 괜찮은 키워드를 찾은다면 '재테크 갤러리'나 '재테크 포럼'과 같은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유의미한 결과를 낳을 것이다.

3. 클릭을 하게 만드는 제목

글을 작성할 때, 제목이 다른 사이트의 게시글과 제목이 같다면 사이트에 악영향을 준다. 따라서, 고유한 제목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면서도 연관 키워드에 맞는 수식어를 추가하는 것이 클릭률이 높은 제목을 만드는 지름길일 것이다.

예를 들어, 음악과 관련된 게시글에 항상 붙는 키워드가 있다. 음악의 가사, 해석, 무료 듣기, 번역 등과 같은 키워드다. 해외 음악인 경우에는 '발음'이나 '독음'과 같은 키워드도 항상 붙는다.

다른 분야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특히,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사용법, 설치방법, 무료 설치와 같은 키워드가 항상 따라붙는다. 재테크나 투자와 관련된 것들도 마찬가지다. 요즘에는 주식이나 코인과 같이 급등하는 키워드들이 있다. 직접 주식이나 코인을 하는 것도 좋지만, 공부하면서 관련 글을 작성해보는 것도 구글 애드센스 수익 상승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과도한 낚시성 제목을 작성한다면 어떤 방식으로든 사이트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4. 돈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카테고리

한국에서는 가장 인기가 있는 키워드가 바로 '부동산'이다. 부동산과 관련된 연관 키워드가 굉장히 많다. 공공임대나 행복주택, 청약과 같은 뉴스에서 쉽게 볼법한 키워드들도 있지만, 부동산과 관련된 직접적인 세부키워드만 해도 굉장히 많은 글을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동산뿐만 아니라 부동산 사이트, 부동산 정책, 부동산 경매, 부동산 매매, 부동산 매물 사이트, 부동산 취득세, 부동산 차트, 부동산 양도세, 부동산 등기부등본, 부동산 담보대출, 부동산 허위매물, 부동산 호가, 부동산 확정일자 등 무수히 많은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어떤 글을 써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내가 관심 있는 키워드를 추출해보면 많은 키워드가 나온다. 즉, 글감은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돈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글을 쓸수록, 당신의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급상승할 것이다.

5. 결론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구글 애드센스 관련 도움글은 얼마든지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사실, 위와 같은 방법들은 어디서 글을 처음 접했는지 차이가 있을 뿐이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내용들이다. 사이트나 블로그를 오랫동안 많이 운영해보면서 결코 다른 사람들과 노력의 정도를 비교했을 때, 부족하지 않게 공부하고 글을 작성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기 위해선 실행에 옮기는 것이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 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고, 어설프게 할 거라면 아예 시작하지 않는 것이 시간을 아끼는 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