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장투하기 좋은 동전주, 시아코인(SC)

시아코인(SC)

스토리지 코인과 마찬가지로 비슷한 데이터 저장 서비스 인덱스인 시아코인입니다. 최초 발행은 2015년 6월이고, 시가총액은 1.1조원(21년 3월 27일 기준)입니다. 총 발행한도는 제한이 없으며, 블록 생성주기는 10분입니다.

 

1. 코인 소개

시아코인은 스토리지 부분(클라우드 서비스)을 블록체인화 시킨 코인입니다. 간단히 말해,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 저장공간을 공유하면, 이를 합쳐 하나의 거대한 저장공간을 만들고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합니다. 기존에 이와 비슷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보통 하나의 기업인 제 3자에 의해 실행되었는데, 이는 남용이나 보안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아코인은 블록체인과 스마트컨트랙트을 통해 시스템을 분산화하고 암호화시켜 이 문제들을 해결했습니다.

시아코인의 아이디어는 2013년 HackMIT 2013 에서 사용하지 않는 저장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이 없을까 하는 단순한 생각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하드디스크 중 일부(최소 10GB)를 일정 기간(최소 13주) 동안 대여하면 사용료를 시아코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클라우드를 사용하기 위한 비용은 매우 저렴합니다.

 

2. 코인 특징

  1. 시아코인의 스토리지는 특정 사용자에게서 직접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네트워크에 공유되어 분리된 디스크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 토렌트처럼 파일의 조각들이 여러 노드 사이에 흩어져 분리되어있고, 이들이 암호화되어서 배포됩니다. 따라서, 스토리지를 빌려준 사용자도 자기 디스크에 들어 있는 파일이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없고, 따라서 보안상으로 안전합니다. 본인의 키가 없으면 외부 세력이 접근할 수 없다는 점이 기존 클라우딩 시스템과 차별화되는 부분입니다.
  2. 저장할 공간을 임대해서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임대하는 것 이외에도 채굴, 즉 저장공간을 거래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시아코인의 시스템을 유지하는 일을 해 시아코인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블록당 채굴 보상은 30만 코인으로 시작해 블록 당 3만 시아코인으로 안정화 될 때까지 블록마다 1 시아코인만큼씩 감소합니다.
  3. 거래와 채굴 시 이용되는 시아코인말고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으로써 시아펀드(Siafund)가 있습니다. 성공적인 스토리지 계약 지급금의 3.9 %가 항상 시아펀드 보유자에게 돌아갑니다. 총 10,000개의 시아펀드가 있으며, 이중 약 90%는 시아의 모기업인 Nebulous Inc.가 가지고 시아의 발전을 위해 자금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개발팀을 유지하고 프로젝트 모금을 조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산이 시아펀드입니다.

3. 핵심 가치

(키워드: 가격경쟁력, 네트워크 효과, 스마트컨트랙트)

  1. 가격경쟁력: 아마존 S3나 드랍박스 같은 다른 스토리지 회사들보다 저렴하게 동질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아마존은 1TB에 월당 $23인데, 시아코인은 $2로, 1/10의 가격입니다. 소량(10GB)을 빌렸을 때는 구글 컴퓨팅엔진의 디스크 사용료보다는 비싼 듯하지만, 100GB를 넘어가면서부터는 오히려 비용이 저렴해집니다.
  2. 네트워크 효과: 이용자와 자료가 많아질수록 느려지는 기존 시스템과 달리, 참여자가 많을수록 제공되는 저장공간 또한 늘어나기 때문에 속도와 성능이 더 좋아집니다.
  3. 스마트컨트랙트: 비슷한 코인으로 스토리지(SJCX)가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pay-as-you-go 모델로 사용자가 없으면 호스터가 더 돈을 벌지 못합니다. 이와 달리 시아코인은 스마트컨트랙트에 기초해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한 항상 돈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시아코인에 대한 주관적 평가

시아코인에 투자하기에 앞서, 이 글을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시아코인은 가장 접근하기 편한 동전주이고, 차트 그래프로만 보더라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코인이기에 앞으로 더 많은 가치를 지니게 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시아코인 그 자체가 지닌 가치보다도 시아코인이 가지고 있는 암호화폐의 포지션에서 이처럼 투자하기 좋은 코인이 또 있을까 싶다. 적당한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매수와 매도가 활발하고 비교적 주기가 짧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상승그래프를 그리고 있기 때문에 적당한 리스크를 동반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싶은 투자자들에게 이만한 코인은 또 없을 것이다.

이 코인은 앞으로 계속 투자를 할 예정이고, 적게라도 조금씩 넣어보면서 수익을 올려볼 예정이다. 시아코인은 별도로 채굴도 가능하니, 시아코인 채굴방법에 대해서 별도로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