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블록체인기술] NFT란 무엇일까? (고양이 밈 냥 캣(Nyan Cat)의 NFT 적용)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이라는 뜻으로,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을 말한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지만, 기존의 가상자산과 달리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하고 있어 상호 교환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1. 대체될 수 없는 가치

NFT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소유권과 판매 이력 등의 관련 정보가 모두 블록체인에 저장되며, 따라서 최초 발행자를 언제든 확인할 수 있어 위조 등이 불가능하다.

 

2 .냥 캣(Nyan Cat)

미국에서 만들어진 캐릭터 관련 밈으로, 몸이 팝 타르트로 되어있는 고양이가 우주에서 무지개를 그려다니며 날아다니는 짤로 유명하다. 국내 커뮤니티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 이 짤은 냥 캣(Nyan Cat)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런 이름이 지어진 이유는 Gif(움짤) 이미지에 브금(BGM)을 적용했는데, 그 브금의 제목이 바로 Nyanyanyanyanyanyanya!이다.

 

3. NFT의 적용

이 냥 캣 캐릭터는 2011년에 만들어졌는데, 제작자가 리마스터링 원본 파일을 만들어 경매에 올렸는데 무려, 5억 5천만 원에 낙찰이 되었다. 이러한 복사본이 이렇게 비싸게 팔릴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블록체인 기술 중 하나인 NFT 기술이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NFT 기술을 활용해 해당 파일이 '원본'임을 증명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런 NFT 기술은 각종 디지털 창작물 뿐만 아니라 음원 등 '원본'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에 저작권에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희소성은 대상의 가치를 기하급수적으로 올려놓았다. 이러한 냥 캣뿐만 아니라 앞으로 NFT 기술은 널리 적용될 수 밖에 없을 것이고, 이 가운데 '이더리움(Ethereum)' 있을 것이다. (이더리움 지금 매수해도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