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워드프레스 문제해결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공유하기
반응형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장애복구에 관해 더 알아보기.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장애복구에 관해 더 알아보기.

짜증 나는 워드프레스 에러 해결 과정

나는 워드프레스를 좋아하진 않는다. 왜냐하면, 그동안 정말 오랜 시간 동안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별의별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콘텐츠에 집중해야 하는 시간도 부족한데, 오류를 수정하거나 최적화 작업을 하는데 시간을 너무 많이 보냈다. 최근에는 워드프레스 운영을 잘 안 하고 있다가 설치형으로 호스팅과 도메인을 받아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 있었다.

호스팅과 도메인은 일본 무무 도메인이라는 곳이고 정말 저렴한 금액에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받을 수 있지만, 다음부터는 그냥 워드프레스 자체를 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랜만에 방문한 나의 워드프레스 대시보드는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알림을 하고 있었고 사이트는 무슨 이유에선지 메인 페이지에 각종 코드가 난발하고 있었다. 그렇다. 어딘가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아마 워드프레스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기존 플러그인과 호환이 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존 워드프레스 테마는 무거웠던지라 어차피 가볍게 이용하고자 테마를 변경했고 불필요한 플러그인을 모두 제거했다. 그러나, 또 다른 문제가 발생했다. 전면에 코드들은 전부 사라졌지만,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자체가 먹통이 된 것이다.

워드프레스 문의글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바로 이 현상이다. 대시보드에 접속하고 플러그인 등을 설치할 순 있었지만, 글을 볼 수도 없고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또한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이미지도 전부 볼 수 없게 됐다. 마치 랜섬웨어에 걸린 컴퓨터처럼 말이다. 나는 처음에 플러그인과 테마 문제라고 생각해서 다른 테마도 바꿔보고 플러그인도 모두 제거했지만 해결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 현상을 결국엔 해결했는데, 어떤 이유에선지 워드프레스 최선 버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에서 워드프레스를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있어 설치해서 실행하고, 워드프레스 버전을 낮췄다. 그렇다. 결과적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더 이상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알림이 뜨지 않고 정상적으로 작동을 했다.

글도 다시 볼 수 있게 되었고 테마나 플러그인도 조작할 수 있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그리고 나는 워드프레스에 있는 콘텐츠를 조금씩 다른 블로그로 옮기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이렇게 호스팅 비용까지 내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애초에 콘텐츠가 많지 않다면 차라리 구글 블로그를 하는 것이 훨씬 나을 것이라는 판단이 들어서다.

즉, 앞으로 나는 워드프레스 설치형을 하게 될 일이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사이트를 참고해봤지만, 나는 애초에 플러그인 문제도 아니었고 달랑 워드프레스 버전 업데이트만 했을 뿐이다. 전혀 문제 될 것이 없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슬슬 짜증이 나기 시작했고 어이가 없었다. 다시 한번 느끼지만, 저렴한 것은 이유가 있다. 호스팅 업체도 마찬가지다. 물론, 가비아 같은 경우에는 워낙 대기업이고 워드프레스 호스팅이 정말 만족스러웠지만, 오히려 해외 워드프레스 호스팅은 믿을만한 게 못된다.

HTTP ERROR 500
HTTP ERROR 500

HTTP ERROR 500

그다음 문제가 생겼다. 이번에는 내가 뭐 어떻게 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애초에 이곳 호스팅은 FTP 접속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내 지식으로 할 수 있는 것이 한계가 있었다. 내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했다고 생각한다. SFTP에 접속하기 위해서 PuTTY Key Generator로 공개키를 발급했다. 그리고 무무 도메인 관리자 패널에서 해당 공개키를 입력했지만 오류가 발생해서 접속할 수 없었다.

Cyberduck
Cyberduck

SFTP에 접속하기 위해서 Cyberduck 등 임의의 FTP 프로그램까지 설치했지만, 공개키 등록이 안돼서 접속할 수 없었고 일단 문의를 넣어놓은 상태다. 여전히 접속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답변도 제대로 오면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워드프레스는 일반 사용자가 쉽게 다루기 어려운 플랫폼이다. 할 수 있는 것도 많지만, 해야 할 것도 많다. 좋은 호스팅 업체를 선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고 추후 도메인 이전도 결코 쉽지 않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어렵지만, 워드프레스는 특히나 더 어렵다.

반응형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