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구글 도메인(Google Domains) 장단점

구글 도메인(Google Domains)

구글 도메인을 통해서 쉽게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다. 일부 도메인 등은 국내 대표 도메인 기업인 가비아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구글 도메인 설정에 불편함이 없다면 구글 도메인이 더 유리할 수 있다. 도메인 특성상 크게 문제가 발생할 만한 것이 없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도메인 업체에서 도메인을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구글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을 리 없다.

내 경우에도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매하고 등록해서 사용하고 있으나, 해외 플랫폼을 활용하거나 해외 서버에서 적용되는 것들은 편의를 위해서 구글 도메인을 활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구글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같은 구글 서비스 다 보니까 훨씬 사용하기에 편리한 부분이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에 있어서 굳이 불편함을 감수하는 것보다는 조금이라도 편한 것을 선택하는 것은 항상 결과가 좋다.

구글 도메인 검색

기본적으로 구글 로그인 이후 구글 도메인에 접속한다면 바로 새 도메인 찾기를 통해서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다. 구글 도메인에서는 최상위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는데, 국가 도메인은 구입할 수 없다. 즉, kr 또는 co.kr과 같은 도메인을 구입할 수 없다는 의미다. 모든 나라에 해당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다만, 국내의 경우에는 이런 점이 제약이 있다.

국가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을 거라면 새 도메인 찾기를 통해서 정말 많은 도메인을 검색할 수 있고,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인기 있는 도메인의 경우에는 애프터마켓이라고 해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가 다이렉트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정말 소유하고 싶은 도메인 중에서 애프터마켓 표시가 있을 경우, 일회성 수수료와 연간 도메인 가격을 지불하여 현재 소유자로부터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다.

구글 도메인 결제 방법 또한 쉽다. 기본적으로 구글 결제 센터에서 결제 수단과 주소를 입력할 수 있다. 한번 연동을 했다면 추후에는 매우 쉽게 거래할 수 있다. 대부분 평균적으로 도메인 가격은 월 기준 2만 원 이하로 구매할 수 있으나, 일부 도메인의 경우에는 상당히 비싸다. 그 점을 고려해서 도메인을 구입하고 관리해야만 한다.

도메인은 한 번 구매하게 되면 적어도 1년 이상은 소유하게 된다. 따라서, 도메인을 어떻게 활용하고 도메인 이름을 설정하는데 많은 고민을 해야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