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구글 블로거/블로그 스팟 RSS 주소 및 설정

Google Blogger RSS

기본적으로 구글 블로그(전 블로그스팟)은 생성하는 것은 간단하지만, 운영하기 결코 쉽지 않은 블로그라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구글 블로그를 통해서 인터넷 비즈니스 또는 구글 애드센스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처음부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것이다. 구글 블로그가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와 굉장히 다른 점이 많은데, 구글의 서비스 다 보니까 구글 애드센스 설정이나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을 쉽게 연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구글 계정만 있으면 쉽게 블로그를 생성할 수도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구글 블로그 스팟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종류의 무료 테마도 구할 수 있다. 이렇게 구글에서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가장 처음에 해야 할 일은 나의 블로그를 각 검색엔진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사이트맵은 자신의 블로그 도메인 주소에서 /sitemap을 추가하면 된다. 그렇다면 RSS 주소는 어떻게 될까? 사이트맵과는 달리 하위 피드에서 읽어올 수 있다. 즉, 구글 블로그의 RSS 주소는 자신의 블로그 도메인 주소에서 /feeds/posts/default?alt=rss를 추가해야만 한다.

구글 블로거 RSS

따라서, 구글 블로그스팟(BlogSpot.com)의 하위 도메인으로 운영하고 있는 나의 블로그에서 블로거와 블로그스팟의 차이점을 이해해야 한다. 엄밀히 말하면, www.blogger.comwww.blogspot.com은 다른 것인데, blogger는 CMS라고 봐야 하고, BlogSpot은 도메인 호스팅이라고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가 다소 설정에 있어 헷갈릴 수 있는 여지가 있다. 그러나, 이 내용을 확실하게 알 필요는 없으며, 나의 구글 블로그에 피드 위젯을 설치할 수 있고, 그것을 통해서도 쉽게 RSS 주소를 알아낼 수 있다.

Blogger RSS feed URL format

Full site feed:

Comments-only feed:

Label-specific site feed:To get a feed for a specific label, change [label].

따라서, 위와 같이 별도의 도메인을 설정하지 않는다면 블로그스팟의 하위 도메인에서 생성되는 RSS 주소를 적용해야 한다. 특정 라벨이나 댓글 부분만 RSS 주소를 제출할 수도 있다. 검색 엔진에 제공하기 위한 RSS 주소는 일반적인 전체 사이트에 대한 RSS 주소를 얻어 제출하면 된다. 즉, Atom 1.0 보다 RSS 2.0으로 제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https://blogname.blogspot.com/feeds/posts/default?alt=rss를 적용하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