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캐스퍼 (2021년 출시모델 SUV)
현대자동차의 2021년 출시모델, 현대 캐스퍼. 경형 SUV로 알려져 있다. 아직 출시하기 전이라서 사전 정보로 내용을 정리해야 하지만, 미니미한 귀여움이 가득한 현대 캐스퍼다. 사실 현대자동차의 이미지는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다. 다만, 현대 캐스퍼의 디자인이 기존의 출시 모델 차량들과 비교했을 때, 다소 깜찍한 느낌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차량에 관심이 많으므로, 내가 만약 '현대 캐스퍼'를 타게 되면 어떤 느낌일까? 하는 생각으로, 현대 캐스퍼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무엇보다도 내가 가장 많이 보는 부분은 디자인이기 때문에, 현대 차량 출시 모델 캐스퍼의 디자인을 찾아봤다.
1. 현대 캐스퍼 디자인(내부)
개인적으로 차량의 디자인은 내게 매우 중요하다. 특별히 선호하는 차량 타입은 없으나, 너무 흔하거나 익숙한 디자인은 좋아하지 않는다. 매력이 없기 때문이다. 드라이브는 또 하나의 취미이기 때문에 차량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차량 내부 디자인이다. 아무리 멋진 차량이라도 실제로 탑승했을 때 공간이 좁다면 금방 후회가 몰려오기 때문이다. 현대 캐스퍼의 디자인을 봤을 때, 일단 차량 내부의 공간은 어떨지 상상해봤다. 현대캐스퍼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이미지를 살펴보면, 솔직히 말해서 그렇게 내부가 넓어 보이거나 하진 않는다. 사진 상으로 봤을 때도 좁아 보이는 데, 실제로 탑승한다면 다소 좁은 느낌이 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뒷자석의 공간은 꽤 넓어, 오히려 앞좌석보다 뒷좌석에 탑승했을 때 조금 더 여유가 있을 것 같다. 사실 위의 사진들보다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은 바로 현대 캐스퍼의 트렁크 부분이다. 이 사진 한 장을 보고 느낀 점은, '캠핑 여행 가기 딱 좋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현대 캐스퍼 차량은 데일리카와 동시에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차량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위의 사진처럼 꾸며놓고 캠핑을 하긴 어렵겠지만, 캠핑용 차량처럼 꾸민다면 꽤 그럴듯한 분위기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강아지를 좋아하기 때문에 위의 사진이 더 호감가는 것도 분명 있었다.
2. 현대 캐스퍼 디자인(외부)
현대 캐스퍼 차량의 외부 디자인이다. 뒷 모습을 보면 되게 귀엽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생각보다 트렁크 부분의 공간감이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도 짐이 많이 들어갈 것 같아서 마트에 가서 장을 볼 때도 꽤 괜찮을 것 같다는 의견이다. 레저 활동을 자주 하는 사람에게도 괜찮은 느낌이 들었다.
만약, 캠핑용으로 공간을 활용한다면 어떻게 될까?
가족 단위로 여행을 가는 경우도 있겠지만, 요즘에는 친구와 떠나는 여행, 또는 혼자서도 캠핑 여행을 다니는 사람들이 있다. 내부 공간을 살짝 엿보면 위와 같이 짐을 실어놓을 수 있는 공간이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소 공간이 좁아 보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감상평으로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매력적인 차량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애초에 사진 콘셉트를 보면 캠핑 하는 사진이나 레저 스포츠를 즐기는 모습도 많이 나오고, 여성을 모델로 활용했다는 점에서 20·30대 여성을 타깃으로 차량을 구성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차량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적어도 내가 현대 캐스퍼를 탑승했다는 가정을 하고 보면 다소 공간적인 부분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싶다.
솔직히 말해서, 개인적은 취향은 아니다. 하지만, 요즘 흔한 디자인들에 비하면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것도 있다. 내게는 다소 번잡스러운 느낌도 들지만, 귀여운 매력도 충분히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헤드라이트의 모양이 귀엽다는 느낌을 받았다. 전체적으로 직선보다는 곡선을 사용해서 둥글둥글한 매력을 어필하는 듯하다. 내 취향은 다소 날카롭고 직선적인 느낌이지만, 여성의 관점에서 보면 정말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부분은 솔직히 별로 할 말은 없다. 뭔가 개성있고 매력적이긴 한데, 다소 애매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현대 캐스퍼의 다른 색상을 보면 디자인이 조금 다르던데, 색상에 따라 조금씩 느낌이 다른 듯하다. 현대 캐스퍼에 대한 느낌은 솔직히 말해서, 별로다. 다만, 사진으로 봤을 때와 실제로 봤을 때의 느낌이 크게 다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차량과 다른 차량들을 함께 놓고 비교해봤을 때, 예상 외로 엄청난 존재감을 보여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던 참이다.
또 한편으로는, 이런 디자인임에도 불구하고 스포티함을 나타낼 수 있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현대 캐스퍼의 색상은 여러 가지인데, 언블리치드 아이보리, 티탄 그레이 메탈릭, 아틀라스 화이트, 소울트로닉 오렌지 펄, 톰보이 카키, 인텐스 블루 펄 색상으로 구분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강렬한 소울트로닉 오렌지 펄이나 톰보이 카키가 예쁘다고 생각이 들지만, 실제 렌더링 이미지에서 살펴봤을 때는 언블리치드 아이보리 색상이 가장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사진의 조명이나 보정도 무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쉽게 디자인에 대해 뭐라고 평가할 수 없겠으나, 위의 사진들로 살펴봤을 때는 기존 차량들의 디자인과는 색다른 차별화를 느낄 수 있었다는 점은 분명하다. 다만, 생각보다 내부가 다소 좁아보이는 점은 아쉬웠다. 다만, 이 부분은 어디까지나 개인 취향이기 때문에 실제로 탑승했을 때는 내부 공간이 생각보다 넓어 보일 수 있을 것이다.
3. 현대 캐스퍼 렌더링으로 보는 색상 종류
- 언블리치드 아이보리
실내 색상도 바꿀 수 있지만, 일단 외부 디자인 색상을 비교해보면, 생각보다 렌더링으로 봤을 때 깔끔해 보였다. 현대 캐스퍼의 독특한 디자인과도 크게 이상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느낌이다. 한번 다른 색상도 돌려볼까?
- 티탄 그레이 메탈릭
좋게 얘기하면 세론되고 고급스러운데, 나쁘게 얘기하면 너무 아저씨 같다. 색상을 바꾼 것만으로도 이렇게 느낌이 달라진다. 같은 차량이지만, 색상에서 오는 느낌은 굉장히 다르다. 차량을 선택할 때, 색상 선택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또 한 번 느꼈다. 오히려, 차량의 콘셉트를 생각해보면 이 색상은 다소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색상 자체는 호불호가 크게 갈리진 않아서 오래 탈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럴 바에는 현대 캐스퍼를 타진 않을 것이다. 오히려, 캠핑이라는 느낌에 맞게 레드나 블루 계열의 색상을 선택하는게 더 나을 것이다.
- 아틀라스 화이트
화이트 색상은 솔직히 별로 할 말이 없다. 워낙 대중적인 색상이고 무난하기 때문이다. 확실히 어떤 차량이든지 순정의 느낌이 가장 강하게 나는 것이 바로 화이트이기 때문에 처음에 차량을 출고하면 굉장히 마음에 들 것이다. 깔끔하기도 하고 깨끗하며, '새 차'에서 오는 느낌이 가장 강하게 다가올 것이다.
하지만, 화이트 색상이 정말 예쁘면서도 선택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관리다. 비가 오는 날을 상상해본다면 뒤도 돌아보지 않고 화이트 색상을 포기하게 된다.
- 소울트로닉 오렌지 펄
위의 콘셉트 사진에서 자주 나온 색상이다. 소울트로닉 오렌지 펄이라는 색상인데, 무슨 색상인지 잘 모르겠다. 아마 레드와 오렌지 색상의 중간 값일 가능성이 크다. 다만, 사진보다 렌더링 이미지에서는 색상이 조금 바랜 느낌이 들었다. 콘셉트 사진에서는 조금 더 선명하고 채도가 높은 느낌인데, 렌더링 이미지 색상에서는 위와 같이 빛을 많이 받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헷갈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색상보다 훨씬 스포티한 느낌을 준다.
- 톰보이 카키
이 색상은 현대 캐스퍼의 메인 색상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런데, 렌더링 색상 값에서는 다소 아쉬운 퀄리티를 보인다. 실제 모습에서는 렌더링 이미지보다 더 멋진 느낌을 받을 거라고 생각한다. 캠핑카에 가장 잘 어울리는 색상이기도 한다. 하지만, 얼마나 잘 팔릴지는 모르겠다. 애초에 호불호가 갈리는 색상이기도 하고, 카키색은 여성에겐 별로 인기가 없다.
- 인텐스 블루 펄
블루 색상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색상은 아니다. 오히려, 다소 채도가 높은 듯한 느낌이 들었다. 가벼워 보인다고 해야할까, 이 색상의 이름은 인텐스 블루 펄이다. 그래서 제일 평가가 어려운 색상이기도 하다. 정말 블루 계열을 좋아하는데, 실제로 현대 캐스퍼 모델에 인텐스 블루 펄 색상을 입히게 되면 어떻게 보일까 기대가 된다.
4. 현대캐스퍼 가격
현대 캐스퍼의 전체 가격표다. 솔직히 말해, 깜짝 놀랐다. 이런 가성비는 처음 봤다. 현대 캐스퍼가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이유가 바로 이 점이 아닐까 싶었다. SUV 경형(경차)로 나와 2천 만원 이하의 가격대라면 정말 착한 가격대가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솔직히 말해서 위의 부분들에 대해 어느정도 부정적인 평가를 내린 점들이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가격대라면 굉장히 훌륭하게 잘 아논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 성능이나 그런 것들은 출시가 되고 나서 다양한 정보를 취합해서 평가해봐야겠지만, 사회 초년생이나 가성비 좋은 차량을 찾고 있는 사람들에게 정말 적합한 차량이 아닌가 싶다.
위의 기본 품목에 추가되는 내용들은 아래 별도로 정리하기로 한다.
5. 현대 캐스퍼 기본품목 상세내용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0 엔진
경형 SUV에 최적화된 효율성을 제공하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0엔진으로 파워트레인 구조 설계 최적화, 연소 기술 강화, 신기술 적용 최적화, 부품 소형화 및 경량화 등을 통해 다이내믹하고 재미있는 드라이빙을 선사합니다.
- 최고출력 : 76PS
- 최대토크 : 9.7kgf·m
4단 자동변속기
운전자가 직접 변속을 하지 않고 적정한 변속 시점에 자동으로 변속해주는 시스템으로, 변속 충격이 작고 부드러우면서 선형적인 가속 감각과 편안한 승차감이 특징입니다.
풋파킹 브레이크
주차 시 사용하는 브레이크 장치로 운전석 좌측 아래 풋레스트 위에 배치되어 발로 밟아서 조작하는 제동장치입니다. 해제 시에는 다시 한 번 더 세게 눌러 브레이크 시스템을 해제합니다.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위급상황에서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동거리는 정상적인 제동거리보다 더욱 길어집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
선행 차량이 갑자기 속도를 줄이거나 전방에 정지한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와의 충돌 위험을 감지하면 경고를 해주고,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주행 시 방향지시등 스위치의 움직임 없이 차로 이탈을 감지하면 경고를 해주고,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자동으로 조향을 도와줍니다.
차로 유지 보조
주행 시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줍니다. 차로 미인식 시 전방의 차량을 인식하여 일정시간 동안 조향을 도와줍니다.
하이빔 보조
맞은편 차량 또는 앞차의 램프 등 주변 광원 및 조도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하이빔을 조절해 줍니다.
운전자 주의 경고
주행 중 운전자의 주의 운전 상태를 표시해주며, 운전자 주의 수준이 "나쁨"으로 떨어지면 경고를 해줍니다.
전방 차량 출발 알림
정차 중, 전방 차량이 출발 하면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7 에어백 시스템(앞좌석, 앞좌석 사이드, 앞좌석 센터사이드, 커튼)
차량 충돌 시 충격으로부터 자동차 승객을 보호하는 장치로 정면이나 측면에 심각한 충돌이 있을 경우, 에어백이 순간적으로 팽창하여 다치는 것을 줄여줍니다. 캐스퍼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장착된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비롯하여 총 7개의 에어백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 충돌 정도에 따라 에어백 팽창 압력을 제어(저압/고압)하며 동승석에 카시트 장착 후 유아 탑승 시 안전을 위해 에어백을 미작동합니다.
- 앞좌석 사이드 에어백 : 측면 추돌 또는 전복 사고 시 탑승객의 상해를 최소화합니다.
- 전복 대응 커튼 : 전복 사고 발생이 예상되는 경우, 커튼 에어백을 작동하여 승객을 보호합니다.
-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 : 차량 측면 충돌 발생 시 운전석 / 동승석 승객 간의 충돌 및 내장 부품과의 충돌로 인한 상해를 최소화합니다.
간접식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바퀴의 회전수 정보를 운전석으로 보내 실시간으로 타이어의 압력 상태를 점검하여 공기압 저하 시 경고 메시지를 클러스터에 표시하여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타이어 응급처치 키트
타이어의 공기압이 떨어지거나 타이어에 펑크가 난 위급상황에서 타이어를 정비할 수 있는 응급정비 도구로 타이어 리페어 킷은 공기를 주입하는 컴프레서와 찢어진 부분을 메우는 실런트(봉합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런트는 일종의 접착제로, 액체상태로 있다가 타이어 내부에 들어가 찢어진 부분을 메우는 역할을 합니다.
세이프티 언락
스마트키나 운전석 도어 바깥 손잡이에 있는 도어 잠금 해제 버튼을 1회 작동 시 운전석만 열리고, 4초 이내에 다시 한번 도어 잠금 해제 버튼을 누를 시 모든 좌석이 오픈되는 기능으로 차량 범죄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2열 2개)
국제표준화기구 ISO 기준에 따라 만든 아이소픽스(ISOFIX) 방식으로 제작한 자동차 카시트를 장착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자동차 카시트는 차량 내 안전벨트를 사용해 고정하는 방식과 차량에 직접 고정하는 방식으로 나뉘는데, 아이소픽스 장착 제품의 경우 좌우 흔들림이 없고 잘못된 위치에 장착하는 오류를 막아줍니다.
후석 승객 알림
뒷좌석에 탑승자 또는 소지품을 두고 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으로 계기판 내 사용자 설정 모드에서 기능을 설정 또는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뒷좌석 도어를 열고 닫은 후에 시동을 끄고 운전석 도어를 열면, 계기판에 “뒷좌석 탑승자 또는 소지품을 확인하십시오” 경고문이 표시됩니다.
메탈페인트 라디에이터 그릴
현대자동차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인 파라메트릭 패턴 그릴을 적용하여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구현했습니다.
15인치 스타일드 스틸 휠 & 타이어
신규 디자인의 휠을 적용하여 다이내믹한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 캐스퍼는 트림 변경과 선택 품목 추가로 15인치 스타일드 스틸 휠 외에도 17인치 알로이 휠과 17인치 전면 가공 알로이 휠, 17인치 다크그레이 알로이 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LED 주간주행등
주간에 상시 점등되어 맞은 편에서 차량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등화장치입니다. 엔진 시동 시에 자동으로 작동됩니다.
바디컬러 아웃사이드 미러(열선, 전동접이, 전동조절, 락폴딩)
주행 중 후측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차량 좌우측에 부착된 거울입니다.
- 열선 기능 : 아웃사이드 미러에 낀 습기를 제거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전동 접이 기능 : 버튼 조작으로 아웃사이드 미러를 접고 펼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전동 조절 기능 : 버튼 조작으로 아웃사이드 미러의 각도를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 오토 폴딩/언폴딩 : 리모컨 키로 도어를 여닫을 때 자동으로 접고 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운전석 선바이저 거울
선바이저는 전면 또는 측면의 유리창을 통해 들어오는 직사광선을 차단할 때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 선바이저 거울 : 선바이저 안쪽의 커버를 밀면 거울이 있습니다.
룸램프
차량 실내 전체를 비춰주는 룸램프를 적용하여 어두운 곳에서의 시인성을 향상시킵니다.
클러스터(4.2″컬러 LCD)
4.2인치 컬러 LCD로 이루어진 상태 창을 계기판 중앙에 위치시켜 외기 온도 및 트립컴퓨터 정보 등 차량의 상태를 다양한 컬러 그래픽으로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편의장치입니다.
운전석 수동 높이 조절
운전석의 시트 포지션을 조정하여 운전자의 체형에 맞는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 수동 높이 조절 : 운전석 좌하단에 위치한 레버로 시트 위치를 조절합니다.
수동식 틸트 스티어링 휠
스티어링 휠의 높이를 신체에 알맞게 조절하기 위한 장치로 조절 레버를 아래로 내린 후 상하로 움직여 위치를 지정합니다. 조절 후에는 조절 레버를 원위치 시켜 스티어링 휠을 고정합니다.
오토라이트 컨트롤
오토라이트 컨트롤은 대시보드 중앙에 있는 조도센서를 통해 밝기에 따라 조명을 자동으로 켰다 끄는 장치로 조명스위치를 「AUTO」 위치로 선택하면 작동합니다.
USB 충전기(1열 1개)
차량용 충전기로서 USB 포트를 통해 각종 스마트폰 및 태블릿 기기 충전이 가능합니다.
* usb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기기 중 일부 충전 방식이 다른 기기는 전용 어댑터를 필요로 하거나 충전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후방 주차거리 경고
주차 및 출차 시 주변 보행자 및 물체와 충돌하지 않도록 경고를 해줍니다. 저속에서 차량과 근접하는 물체와의 거리를 3단계로 경고합니다.
크루즈 컨트롤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일정하여 유지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장거리 여행시 운전자의 피로를 줄여주기 위한 편의 장치입니다.
일반 오디오 시스템(2스피커, USB, 블루투스 핸즈프리)
다양한 방법으로 라디오 방송 채널을 검색 해 청취할 수 있으며, USB를 통해 원하는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일반 오디오 시스템(2스피커) : 프론트 도어 스피커(2개)
메탈페인트 스키드 플레이트
캐릭터라인을 적용한 실버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하여 아이코닉한 프론트 이미지를 구현했습니다.
가죽 스티어링 휠(열선포함)
스티어링 휠을 따뜻하게 하는 기능으로 겨울 등 추운 날 쾌적한 드라이빙을 돕습니다.
시동 스위치가 「ON」 또는 엔진이 작동 중일 때 스티어링 휠 히터 버튼을 누르면 표시등이 켜지면서 스티어링 휠이 따뜻해집니다. 버튼을 다시 누르면 꺼지고 작동이 멈춥니다.
운전석 시트 암레스트
운전자의 오른팔을 올려놓을 수 있는 암레스트로 장시간 운행 시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또한, 슬림한 디자인으로 운전자 편의 향상은 물론 공간성을 개선하였습니다.
동승석 선바이저 거울
선바이저는 전면 또는 측면의 유리창을 통해 들어오는 직사광선을 차단할 때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 선바이저 거울 : 선바이저 안쪽의 커버를 밀면 거울이 있습니다.
실내 무드램프(퍼플)
센터페시아 부분에 은은한 조명을 비추는 기능으로 감각적인 퍼플 무드램프를 적용하여 인테리어 감성을 높였습니다.
인조가죽 적용 내장(도어 암레스트, 콘솔)
인조가죽 시트
합성섬유를 이용하여 가죽의 질감을 구현한 인조가죽으로 제작된 시트입니다.
앞좌석 열선시트
좌석의 착좌부 및 등받이 부분을 따뜻하게 하는 기능으로 겨울철과 같은 추운 날, 쾌적한 드라이빙이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해당 좌석 히터 스위치를 누르면 강약조절 표시등이 켜져 사용 중임을 나타내고 해당 좌석이 따뜻해집니다.
운전석 통풍시트
좌석의 착좌부 및 등받이 부분에서 바람이 나오는 기능으로 여름철과 같은 더운 날, 쾌적한 드라이빙이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해당 좌석의 통풍 스위치를 누르면 표시등이 켜지면서 해당 좌석에 바람이 나오는 편의장치입니다.
2열 5:5 분할 폴딩
2열 시트를 접어 러기지 공간을 일시적으로 확보하는 기능으로 5:5 폴딩 기능을 적용하여 물건을 적재하고도 2열에 1인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2열 분리형 헤드레스트
시트와 헤드레스트를 분리할 수 있는 기능으로 차박 등 전좌석 폴딩 시 시트를 평탄화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시트와 헤드레스트 체결 부위에 존재하는 버튼으로 헤드레스트를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버튼시동 & 스마트키
일반 키와는 달리 휴대만으로 도어(트렁크 포함)를 잠그거나 열고, 엔진 시동을 걸 수 있는 장치입니다.
스마트키 원격시동
스마트키의 원격 시동 버튼으로 원격으로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차량과 10m 이내에서 도어 잠금 버튼을 눌러 도어를 잠근 후 4초 이내에 원격 시동 버튼을 2초 이상 누르면 시동이 걸리며, 비상등이 깜빡여 시동이 걸렸음을 알려줍니다. 원격 시동을 끄고자 할 경우에는 원격 시동 버튼을 1회 누르면 시동이 꺼집니다. 냉/난방 장치는 차량에 시동을 끄기전에 설정된 상태로 작동이 됩니다.
오토다운 파워 윈도우(운전석)
유리창 스위치를 강하게 누르면 유리창이 완전 개방됩니다. 한번 더 누르면 누르는 시점의 위치에서 멈춥니다.
리어 와이퍼 & 와셔
리어 글라스에 와이퍼와 워셔액 분사장치를 적용하여 리어 글라스 오염 시 오염을 제거하여 후방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2WD 험로주행 모드(스노우/샌드/머드)
능동적으로 앞바퀴의 구동력과 접지력을 제어해 미끄러짐을 줄이는 시스템으로 웬만한 눈길이나 진흙길, 모랫길은 앞바퀴만 굴려 주행할 수 있습니다. 플로어 콘솔 내 트랙션 모드 조그 다이얼을 눌러 2WD 험로 주행 모드로 설정한 후 다이얼을 좌/우로 회전 조작하여 세부 모드를 선택하며, 모드 선택에 따라 엔진/제동을 제어하여 어떠한 노면 조건(SNOW/MUD/SAND)에서도 최적의 구동성능을 발휘합니다.
일반 오디오 시스템(4스피커)
차량 내부 공간의 음향 특성에 맞게 조정된 4개의 스피커를 통하여 기본에 충실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일반 오디오 시스템(4스피커) : 프론트 도어 스피커(2개), 리어 도어 스피커(2개)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대향차)
교차로에서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아래로 움직이고 좌회전 시 인접 차로에서 다가오는 차량과의 충돌 위험을 감지하면 경고를 해주고,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변경을 위하여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움직였을 때, 후측방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주고,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차량을 제어하여 충돌 회피를 도와줍니다.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진 시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과의 충돌 위험을 감지하면 경고를 해주고,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안전 하차 경고
정차 후 탑승자가 차에서 내리려고 도어를 열 때,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줍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기능 미포함)
주행 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도와줍니다. 차간거리를 1~4 단계로 선택 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차간거리 및 설정 속도를 유지하면서 주행하도록 도와줍니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도로 상황에 맞춰 안전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도와줍니다.
- 안전구간: 안전속도 구간에서는 진입 전에 속도를 자동으로 줄여줍니다. 이후 안전속도 구간을 지나면 원래 설정한 속도로 복귀합니다.
- 곡선로: 곡선 구간에서는 곡선 구간 진입 전에 속도를 적절히 줄여줍니다. 이후 곡선 구간을 벗어나면 원래 설정한 속도로 복귀합니다.
아웃사이드 미러(LED 방향지시등)
주행 중 후측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차량 좌우측에 부착된 거울입니다.
- 방향지시등 : 차량의 진행방향을 주변 주행 차량 및 보행자에게 알리는 램프를 아웃사이드 미러에 적용했습니다.
LED 리어콤비램프
파라메트릭 패턴의 일체형 테일게이트 램프로 미래지향적이고 아이코닉한 후면 이미지를 구현했습니다.
17인치 알로이 휠(전면가공) & 타이어
신규 디자인의 휠을 적용하여 다이내믹한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 캐스퍼는 트림 변경과 선택 품목 추가로 17인치 전면 가공 알로이 휠 외에도 15인치 스타일드 스틸 휠과 17인치 알로이 휠, 17인치 다크그레이 알로이 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루프랙
차량 위에 짐을 실을 수 있는 장치(최대 적재 하중 75kg)로 브릿지 타입의 디자인으로 SUV만의 강인한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 화물적재를 위한 보조기구(캐리어 등) 장착 시 차량 상태 및 안전을 고려하여 장착해야 합니다.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원반(디스크) 형태의 구조물이 바퀴와 같은 구조체에 연결되어 있는 방식으로 바퀴가 회전할 때 디스크도 함께 회전하다가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유압이 전달되어 회전하는 디스크를 양쪽에서 디스크 패드라는 마찰재로 압박하여 디스크의 회전 속도를 떨어뜨려 멈추게 하는 방식입니다.
* 디스크 브레이크 미적용 시 드럼 방식의 브레이크가 적용됩니다.
메탈페인트 인사이드 도어 핸들
하운드투스 인테리어(헤드라이닝)
1열 풀 폴딩 시트
동승석은 물론, 국내 최초로 운전석까지 폴딩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하여 전좌석을 폴딩하여 차박 등 실내공간에서 편안하게 누워 쉬고 싶을 때 캐스퍼를 나만의 휴식공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2열 슬라이딩 & 리클라이닝 시트
2열에 슬라이딩과 리클라이닝 기능을 적용하여 2열 탑승객 탑승 시 안락한 후석 공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운전석)
운전석 유리창에 자동 열림/닫힘 기능을 적용하여 버튼을 강하게 조작 시 자동으로 유리창 전체를 여닫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으로 유리창을 닫을 때 일정한 힘에 의해 막히면 자동으로 닫힘을 멈추고 다시 유리창이 열립니다.
풀오토 에어컨
운전자가 설정한 온도로 실내 온도를 자동으로 유지하여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합니다. 온도 조절과 풍량 조절은 버튼을 이용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에어필터
미세먼지의 실내 유입의 방지하기 위한 에어필터입니다.
글로브 박스 뒤쪽에 장착되어 바깥에서 공기 조화 장치를 통하여 차 안으로 들어오는 먼지나 꽃가루 등을 걸러줍니다.
하이패스 시스템
하이패스 시스템은 유료 도로로 진출입시 통행료가 자동 결제되는 장치입니다. 하이패스 시스템은 시동이 걸려있는 상태에서만 작동합니다.
D&N 룸미러
Day&Night 룸미러로 야간 주행시에 조절 손잡이를 운전자쪽으로 당기면 뒷차량 불빛의 눈부심이 줄어 듭니다. 야간 위치에서는 빛 비춤이 다소 감소되므로 거울의 선명도가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8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현대 카페이)
8인치 고해상도 LCD 모니터를 적용하여 뛰어난 시인성과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 차량이 자동으로 서버에 연결하여 내비게이션의 업데이트용 소프트웨어와
지도 버전을 확인 후 무선으로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를 하는 기술 - 현대 카페이 : 제휴 가맹점에서 실물 카드 없이 현대 카페이 앱에 등록한 결제 카드로 차량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손쉽게 주유비 및 주차 요금을 결제하는 기능 - 카투홈 : 차량 내에서 가정의 조명, 에어컨 등 홈 IoT(사물인터넷) 기기를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현재 상태
(On/Off)를 확인하고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는 기능 - 블루투스 멀티커넥션 : 블루투스 기기 2대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어 운전자의 스마트폰 음악 스트리밍을 듣다가
조수석 스마트폰으로도 편리하게 음악 스트리밍 전환 가능
6 스피커
차량 내부 공간의 음향 특성에 맞게 조정된 6개의 스피커를 통하여 기본에 충실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 6 스피커 : 프론트 도어 스피커(2개), 리어 도어 스피커(2개),트위터 스피커(2개)
후방모니터(조향 연동)
주차 시 후방 상황을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광각-후방 카메라를 이용하여 후방 영상 및 고정/조향 가이드라인을 보여줍니다.
6. 현대 캐스퍼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차량에 대한 지식이 짧아서 평가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또 한 명의 소비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전체적으로 굉장히 우수한 품질의 차량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즉, 내가 만약 2천만 원 이하의 차량을 구매한다고 가정했을 때, 현대 캐스퍼보다 더 좋은 선택지가 과연 있을까? 하는 것이다.
물론, 중고차량이라던지 다른 옵션을 생각해볼 수도 있겠지만, 새로운 모델이라는 것이 가진 메리트는 어마어마하다. 최신 기술이 적용되고, 기존과 다른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선보였으며, 구형 모델 차량들보다 한 차원 더 높은 퀄리티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물론, 당연히 아쉬운 부분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가격을 보고 깜짝 놀랐다.
솔직히 말해, '이 가격대에 이런 퀄리티의 차량이 나올 수 있는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로, 이보다 조금 더 저렴하지만, 비슷한 라인업의 가격대로 기아 자동차의 레이를 비교해볼 수 있을 것이다. 확실히, 현대자동차의 현대 캐스퍼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말로 '현대적인 디자인의 혁신적인 자동차'라는 타이틀을 달 수 있을 것 같다.
이 가격대에 이런 자동차 모델이 나오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가성비를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최선의 선택지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Life Style > 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람보르기니 서울 전시장 (0) | 2022.07.20 |
---|---|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S(AVENTADOR S) (0) | 2022.07.20 |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LP780-4 울티메 (0) | 2022.07.20 |
메르세데스-벤츠 마이바흐 S클래스 _ S650 (1) | 2022.05.28 |
엔카 중고차 구매 절차 및 후기 벤츠 C클래스 중고차 (0) | 2022.05.21 |
2020 쉐보레 콜벳 C8(Chevrolet Corvette C8) (0) | 2021.09.11 |
람보르기니 콘셉트 디자인(By Behance) (0) | 2020.06.22 |
TESLA 테슬라 모델 3를 사기 전에 알았으면 좋았을 점 7가지! (0) | 2020.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