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디자인 의뢰 제작 발주 선택 방법

공유하기
반응형

디자인 의뢰 제작 발주 선택 방법

자사 로고나 카탈로그, 웹사이트 등의 디자인에 불만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디자인의 발주처를 어떻게 하고 싶지만, 어찌해야 좋을지 모른다는 분들은 많지 않을까요?

디자인 의뢰 제작 발주 선택방법

이번에는 디자인 업체 선택의 포인트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디자인 제작 회사의 종류

디자인 제작을 발주하는 끝은 큰, 이하의 3 패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광고 대리점
  • 인쇄 회사
  • 디자인 사무소

 

광고 대리점에 발주하는 것의 장점

디자인 제작뿐만 아니라 잡지 광고 등의 매체를 다루거나 마케팅에 뛰어나거나 캠페인 등을 혼자서 관리할 수 있는 것이 광고 대리점입니다. 대형 대리점이 되면 홍보 활동을 전략적으로 행하기 위한 노하우와 그 각 장르의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 제작 자체는 외부 두뇌나 내부의 제작 부문 등을 사용하여 팀을 짜고 제작에 해당합니다.

 

인쇄 회사에 발주하는 것의 장점

대량의 카탈로그나 광고 전단지의 인쇄와 동시에 디자인 제작까지 치러질 것이 강점. 대부분은 영업 담당이 배서 한꺼번에 상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작업을 하고 디자이너와 직접 교환을 하는 것은 적답니다.

정말 디자이너 개인의 실력과 경험에 크게 좌우되므로 확실히 판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작고도 기획 제안에서 카피 제안, 촬영 디렉션까지 종합적으로 자신 있는 곳에서 디자인에 특화되어 있는 등 스타일에 포인트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사무실의 규모에 따라서도 달라지지만, 영업 담당을 두지 않는 것이 많기 때문에, 연출자, 디자이너와 직접 처리하게 됩니다.

 

그럼 디자인 발주처를 어떻게 찾나?

소개 등이 아닌 경우는 대부분이 인터넷에서 검색하고 찾으려고 합니다. 사이트의 첫 모습을 기억해주세요. 아무래도 사이트가 멋져야 발주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다음 특기나 특색을 보시고, 작업 예제를 찾아보세요. 특정 분야에 특화된 곳일 수도 있고 다양한 작업을 하는 곳일수도 있습니다. 디자인 회사별 경향이 있습니다. 작업 예시나 포트폴리오에서 마음에 드는 작품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1.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사무실에 문의해서 직접 만남 약속을 잡아봅니다. 그리고 생각하는 것들을 모두 털어놓읍시다. 반응이 좋고 해답이 된다면 바로 계약을 진행할지도 모르겠네요.

 

2. 제대로 집중 있게 설명해주는 사람인지 알아보세요.

자신의 의견이나 제안을 논의할 수 있는 디자이너가 정말 열심인 디자이너입니다.
예스맨은 피해 주세요. 다양한 의견이 중요할 거라 생각됩니다.

 

3. 개선 사항에 대해서 자유롭게 얘기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경험이 많을수록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도 과감하게 얘기해주겠죠.

 

4. 이메일로 정보교환이 되는지 체크

견적 등이나 귀찮은 부분까지도 메일로 친절하게 답변해준다면 만사 오케이!

디자이너는 이런 사람을 선택하세요.

단순히 디자인 감각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이 잘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대화가 되는 디자이너를 찾아야 하는데, 이 부분은 스스로에게도 어느 정도 경험과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