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비트코인 일론머스크 예언 '48 61 68 61 20 74 72 75 65'

일론머스크의 예언일까? 해당 트윗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twitter.com/elonmusk/status/1415368266021842952?lang=ko 

 

트위터에서 즐기는 Elon Musk

“@michilumin @BillyM2k 48 61 68 61 20 74 72 75 65”

twitter.com

어느때보다도 트레이딩을 많이하고 있는 요즘, 변동성에 정신을 못차리기도 하지만 그래도 조금씩 수익을 내고 있다. 시드가 작은 만큼 손실을 보는 순간 전체 시드가 금방 깎여나가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흐름이 이상하게 나버리면 포지션을 정리하고 관망하다가 흐름이 정해지는 순간 진입을 시도한다.

하락이 멈추고 상승이 시작될 때는 매도 거래량이 점차 줄면서 매수 거래량이 서서히 올라온다. 거래량 차트로만 보면 빨간색 양봉 거래량이 점차 활력을 잃고 작아질 때 쯤, 양봉 거래량이 조금씩 튀어나오기 시작한다. 그리고 마침내, 초록색 양봉이 튀어나오면서 추세 전환을 알린다.

물론, 이러한 공식도 모든 차트에서 통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충분히 하락한 차트에서는 반드시 어느 지점에서는 상승하는 구간이 존재할 수 밖에 없다. 바로 숏포지션 차익실현 구간이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일론머스크의 예언

놀랍게도 며칠동안 지속되었던 하락세가 21,000달러에서 멈췄다. 

물론, 아직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거래량이 터지면서 매도세가 매우 강했고 그다음엔 매수가 조금씩 올라오면서 도지캔들을 만들었다. 이 구간 역시도 결코 거래량이 적은 것은 아니었다. 그다음에 다시 한번 매도가 발생하기는 했지만, 거래량이 낮은 편이고 이 구간을 지지하고 있다는 것쯤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1시간 봉으로 살펴보면 위와 같은 흐름이다. 여전히 하락추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점점 초록색 캔들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확실히 하락할 때 보다 매수가 매도보다 우세한 흐름이 보이고 있다는 의미다. 추세를 보면서 트레이딩을 할 때는 이렇게 색깔만 잘 구분해도 좋은 트레이딩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분봉이나 5분 봉 같은 경우에는 진입 시 시도하는 것이 좋고 조금 더 오래 홀딩할 경우에는 15분부터 일봉까지 골고루 보는 것이 유효하다. 이는 4시간 봉에서 조금 더 명확해지는데 차트를 한 번 살펴보자.

 

추세 전환의 신호탄

위와 같은 흐름에서는 조금 더 명확하게 추세를 확인할 수 있는데, 빨간색 거래량이 계속해서 등장하다가 점차 초록색 거래량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동시에 각도(기울기)가 보다 완만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매수량이 올라와야만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기울기의 변화가 반드시 반등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모든 차트에서, 가령 4시간 차트에서 살펴보면 오랫동안 횡보하다가 다시 한 번 쏟는 차트도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지지하는 세력(롱 포지션)의 방어선을 뒤로 밀리게 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예측

하지만, 차트를 보고 대응한다고 하더라도 갑자기 쏟는 것은 결코 쉽게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일단 한대 맞고 나서 정신 차리고 대응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차트를 매번 분석하고 트레이딩을 하더라도 모든 것을 예측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일론머스크가 언급한 트윗은, 정말 비트코인의 가격을 예측한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