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전환사채란 무엇인가? (+ 전환사채의 특징)

전환사채란 무엇인가?

전환사채(Convertible Bond/CB)는 채권과 주식의 특성을 결합한 상품입니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전환사채는 소유자에게 일정한 수입을 제공하지만 소유자가 미리 정해진 가격에 채권의 소유권을 매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환사채는 회사채와 유사합니다. 둘 다 처음에는 채권으로 발행됩니다. 다만, 전환사채는 채권 보유자의 요청에 따라 발행회사의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권을 갖습니다. 이는 일정 기간 이후 주가 상승을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A사는 만기가 10%이고 전환가격이 1만 원인 1년 만기 전환사채를 발행합니다. 향후 회사 주가가 11,000원 이상에 도달하면 보유자는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가격이 11,000원 미만이면 주식으로 환산하는 것보다 사채에 대한 이자를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전환사채의 특징

회사는 위험에도 불구하고 투자 자금을 받기 위해 전환사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채권은 주식과 채권의 조합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어필합니다. 수익을 기대하지만 리스크가 높아 자금 조달이 어려운 기업에도 어필합니다. 전환사채는 만기율을 낮추어 일반 회사채보다 낮은 비용으로 투자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유형의 채권과 마찬가지로 전환사채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전환율 - 이것은 소유자가 주어진 시간에 자신의 투자를 잠재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2. 이자율 - 발행자가 채권의 원금 잔액에 대한 정기이자 지급으로 채권 소유자에게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3. 채권이 양도 가능 또는 양도 불가능하게 되는 날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소유자가 투자 원금 잔액에 대한 이자 지급 대가로 투자 소유권을 발행인의 현금 계좌로 다시 이전하기 시작할 수 있는 날짜입니다.

전환사채는 정의된 전환율과 정기적인 이자 지급을 통해 소유자가 장단기 입찰 전쟁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주식과 채권 특성을 결합한 투자 도구입니다. 전환사채는 소유자가 단기 입찰 전쟁 또는 주식 배당을 통한 장기 투자 또는 IRA 또는 중개 계정과 같은 2차 거래 플랫폼을 통해 회사 주식에 재투자하여 이익을 얻는 주식과 유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