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방합(方合) - 지지와 방위의 의미

방합은 삼합과 마찬가지로 세 개의 지지가 합쳐진 것입니다.

이 중 방합에는 해자축(亥子丑), 인묘진(寅卯辰), 사오미(巳午米), 신유술(申酉戌) 네 가지가 있습니다. 방합은 동서남북 각각의 방향을 나타내는 방위의 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절의 합으로서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나타낸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음양과 오행에서, 각 방위는 목화금수 오행의 동, 남, 서, 북과 매칭됩니다. 또한 계절로서 봄, 여름, 가을, 겨울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십이지지를 각각이 나타내는 방위에 따라 나열하면 인묘진(寅卯辰)은 동쪽, 봄을 나타내고 합화 오행은 목(木)입니다.

사오미(巳午米)는 남쪽, 여름을 나타내고 합화 오행은 화(火)입니다. 신유술(申酉戌)은 서쪽, 가을을 나타내고 합화 오행은 금(金)입니다. 해자축(亥子丑)은 북쪽, 겨울을 나타내고 합화 오행은 수(水)입니다.

방합은 삼합과 마찬가지로 생지, 왕지, 고지 중에 왕지가 있는 상태에서 생지와 고지 둘 중 하나만 있어도 반합이 성립된다고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암합(暗合) - 지장간끼리의 합

암합은 지지의 지장간끼리의 합을 의미합니다. 이는 천간합과 관련이 있습니다. 천간에는 갑기합화토(甲己合化土), 을경합화금(乙庚合化金), 병신합화수(丙辛合化水), 정임합화목(丁壬合化木), 무계합화화(戊癸合化火) 다섯가지가 있습니다.

두 지지의 지장간 속에서 천간합이 이루어지면 그 두 지지는 서로 암합한다고 말합니다. 지장간은 초기, 중기, 본기 세개씩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경우에서 암합이 이루어 집니다. 본기끼리의 합만 암합으로 보는 견해와 본기 이외의 합도 암합으로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기와 중기의 합도 암합으로 보는 경우 본기 이외의 합도 암합으로 본다면 암합이 이루어지는 지지의 조합이 매우 많아집니다.

여기서는 본기끼리 암합이 되는 케이스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인축합화토(寅丑合化土)는 인목(寅木)의 본기 갑목(甲木)과 축토(丑土)의 본기 기토(己土)가 갑기합(甲己合)하여 토(土)가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인축 암합이라고 합니다.

인미합화토(寅未合化土)

인미합화토(寅未合化土)는 인목(寅木)의 본기 갑목(甲木)과 미토(未土)의 본기 기토(己土)가 갑기합(甲己合)하여 토(土)가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인미 암합이라고 합니다.

묘신합화금(卯申合化金)

묘신합화금(卯申合化金)은 묘목(卯木)의 본기 을목(乙木)과 신금(申金)의 본기 경금(庚金)이 을경합(乙庚合)하여 금(金)이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묘신 암합이라고 합니다.

사유합화수(巳酉合化水)

사유합화수(巳酉合化水)는 사화(巳火)의 본기 병화(丙火)와 유금(酉金)의 본기 신금(辛金)이 병신합(丙辛合)하여 수(水)가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사유 암합이라고 합니다.

오해합화목(午亥合化木)

오해합화목(午亥合化木)은 오화(午火)의 본기 정화(丁火)와 해수(亥水)의 본기 임수(壬水)가 정임합(丁壬合)하여 목(木)이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오해 암합이라고 합니다.

술자합화화(戌子合化火)

술자합화화(戌子合化火)은 술토(戌土)의 본기 무토(戊土)와 자수(子水)의 본기 계수(癸水)가 무계합(戊癸合)하여 화(火)가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술자 암합이라고 합니다.

진자합화화(辰子合化火)

진자합화화(辰子合化火)는 진토(辰土)의 본기 무토(戊土)와 자수(子水)의 본기 계수(癸水)가 무계합(戊癸合)하여 화(화)가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진자 암합이라고 합니다.

진토와 자수는 암합을 이루기도 하지만 신자진 삼합의 반합을 이루기도 합니다. 반합을 이룰 때는 합화 오행이 수가 되지만 암합할 때는 합화 오행이 화가 됩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다룰지는 역시 임상 경험을 통해서 터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어떤 교재에도 구체적인 간명 법칙이 나와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방합과 암합은 도출된 결과가 중요합니다. 많은 인자들이 조합되어 만들어진 방합이나 암합을 단순히 외우는 것보다 그 결과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실제 현장에서의 임상 경험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공부와 연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