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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가 걸리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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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넘버나 새로운 번호(국내)의 경우에 카카오톡 번호 인증까지 마치고 가입을 하면, 처음에는 오픈 채팅방이나 기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나의 경우에는 부계정의 오픈 채팅방 이용이 목적이었다.

그러나, 4개 정도의 방에 입장을 할 수는 있었지만, 이후에는 이용자 보호조치라고 뜨면서 더 이상 추가 입장이 불가능했다.

채팅방에서 채팅을 할 수는 있었다. 그렇지만, 추가 입장은 불가능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한 걸까?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가 걸리는 이유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가 걸리는 이유

이용자 보호조치

이용자 보호조치가 걸리면 빠른 시일 내에 임의적으로 푸는 것은 쉽지 않다.

특별한 방법이 있다고는 하지만, 내게 있어서는 가장 빠른 방법은 IP 환경이 다른 곳에서 새롭게 계정 인증을 하고 카카오톡 아이디를 만드는 것이었다. 즉, 이전에 스팸으로 걸린 이력이 있거나 IP 자체에서 자주 오픈 채팅방에 입장하면 이렇게 페널티를 받는 것이었다.

즉, 어떤 이유로든 새로운 부계정(혹은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서 새롭게 오픈 채팅방에 입장한다고 할지라도 운이 나쁘면 이렇게 이용자 보호조치에 걸릴 수 있는 것이다.

 

1. 이용자 보호조치를 어떻게 풀 수 있을까?

흔히, 다른 계정으로부터 친구 추가를 받고 먼저 톡이 오면 이용자 보호조치가 풀릴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내가 테스트해본 결과 약간의 운이 필요하고 또 무조건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새로운 번호, 또는 시도하고자 하는 번호를 새로운 휴대폰에 새로운 IP 환경에서 모바일로 오픈 채팅방 입장을 하면 거의 대부분 가능했다.

즉, 이 경우에는 새로운 환경에서 시도한 것이기에 새로운 계정이든, 부계정이든 이러한 것들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차피 번호 인증을 통해 가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유하면, 세탁된 번호세탁된 환경에서 가입하면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2. 이용자 보호조치 해제 시도

임의적으로 똑같은 환경에서 이용자 보호조치를 풀 수 없었다. 만약 같은 회선의 IP를 쓰고 있다면 임의적으로 변경을 해줘야만 한다. 이력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선톡의 문제가 아니다. 오픈 채팅방에 가입해서 활동하는 이유는 다양할 것이다. 카카오톡 갤러리에서도 여러 방법이 나오지만, 증명되지 않은 방법들만 나오고 선톡 광고만 하는 글로 가득했다. 타 마케팅 커뮤니티에서도 이용자 보호조치 해제(이보) 관련 대행 업무만 할 뿐 이에 대한 내용은 쉽게 찾아볼 수 없었다.

 

어쨌든, 이런 업체가 있다는 것은 어떤 방식으로든 일단 해제는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제를 할 수 있다는 것일까?

만약, 선톡만으로도 해제가 가능하다면 어떻게 선톡을 할 수 있는 계정을 구할 것이며, 어떤 방법으로 가능할까? 커뮤니티나 채팅방 등에서 계정 아이디를 남기고 선톡을 받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는 낚시에 가깝다. 또한, 개인정보가 빠져나가는 것도 조금 염려되는 부분이다.

 

3. 이용자 보호조치가 걸리는 이유

오픈 채팅방 이용 목적이 아니라면 이용자 보호조치가 걸릴 때, 다른 것들을 의심해봐야 한다.

대표적으로 내 휴대폰 주소록에 등록이 되어 있는 계정인 경우 자동 동기화를 하면 친구 추가가 한꺼번에 대량 추가가 되면서 이용자 보호조치에 걸린다고 한다. 이는 사실이고, 억울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이용자 보호조치에 걸리는 조건은 친절하게도 카카오톡에서 안내해주고 있다.

만약, 이용자 보호조치가 일시적으로 걸린 것이라면 2주 뒤에 정상적으로 풀린다고 한다. 하지만, 일주일 만에 풀린 사람들도 있는 거 보니 경우마다 다른 듯하다. 이외에 조금 황당한 이유로도 이용자 보호조치가 걸릴 수 있다. 그 경우는 아래와 같다.

  • 짧은 시간 동안에 카카오톡 친구가 대량 추가가 되었을 때(자동 동기화)
  • 친구에게 또는 채팅방에서 불법 및 음란성 메시지를 전송했을 때
  • 카카오톡 서비스를 악용한 비슷한 환경에서 새롭게 카카오톡을 사용하였을 때(공용 PC 주의)
  • 가상번호(어플)를 이용해서 미국 번호로 카카오톡 계정을 생성했을 때
  • 가상 앱(녹스, 블루스택)등을 사용해서 PC카카오톡에 접속하였을 때(앱 예외)
  • 다른 사용자들에게 카카오톡 신고를 많이 받았을 때

고객센터 별로 믿지 말자, 굉장히 불친절하고 귀찮아한다.

디바이스 기기만 해도 이용자 보호조치에 걸릴 수 있다. 이용자 보호조치가 풀릴 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리거나, 아니면 다른 친구들이 내 계정을 추가하게 해서 정상적인 카카오톡 서비스 이용처럼 보이도록 하거나, 가장 빠른 것은 새로운 환경에서 새롭게 만드는 것뿐이다.

 

4. 이용자 보호조치 고객센터 조치

고객센터에서 문의해서 풀릴 것은 크게 기대하진 말자. 시간 낭비일 뿐이다. (이미 많이 시도해봤다.) 카카오톡 이용자가 많은 만큼, 어쩔 수 없이 억울한 부분도 있을 수밖에 없고 스팸성 메시지를 강화할 수밖에 없는 부분도 있다.

분명 이해는 하지만, 불편한 것은 어쩔 수 없다. 얼른 이 부분이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지만, 몇 년 동안 이러한 현상은 반복되는 만큼 기대를 접는 것이 낫다. 또한, 카카오톡 서비스 운영정책 위반으로 일시정지가 되었거나 정지가 되었다면 번호 바꾸는 것이 빠르다. 카카오톡이 독과점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이용자 보호조치에 대한 내용

 

이용제한 내용

본문 영역 카카오톡은 사용자의 특별한 이용환경이 감지되는 경우에 다량의 신고로 인한 서비스 이용제한 사례를 줄이기 위해 이용자 보호조치가 자동으로 동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용자

www.kaka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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