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컴퓨터 견적낼 때, 현재 나의 컴퓨터 사양 체크하는 방법

컴퓨터 사양을 체크하는 간단한 방법은 컴퓨터 사양 체크 프로그램인 CPU-Z를 설치하여 실행하는 것이다. 내 컴퓨터에서 내 PC를 오른쪽 클릭을 하면 간단하게 나의 컴퓨터 사양도 체크할 수 있다. 또는 제어판에서 모든 제어판 항목 → 시스템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간단한 CPU와 메모리(RAM) 정도만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하게 시스템 정보만 확인하고 싶다면 제어판의 시스템에서 확인을 하면 되고, 새로운 컴퓨터를 구매하거나 현재 컴퓨터 사양을 확인해야 할 때는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에서 CPU-Z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VIEW MORE LINK

 

하드웨어의 정보를 한 눈에 보여주는 프로그램 CPU-Z

설치방법도 매우 간단하다. 설치 후에 바로 실행을 하면 바로 나의 컴퓨터 사양을 체크할 수 있다.

CPU / Mainboard
Memory / Graphics

주요 사양들이 잘 정리가 되어 있다. 곧, 새로운 컴퓨터를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사양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꽤 오래전에 구매한 컴퓨터이지만, 그래도 문제없이 잘 돌아가는 컴퓨터다. 하지만, 요즘에는 워낙 CPU나 그래픽 카드들이 굉장히 잘 나왔는데, 다중작업의 경우에는 라이젠 7 3700X이상의 모델을, 그래픽 카드의 경우에는 RTX2070SUPER 이면 적당할 듯하다.

라이젠 7 3700X는 8 코어 16 스레드로기본 클럭 3.6 Ghz, 프리시전 부스트 클럭 4.4 GHz,L3 캐시 32MB, TDP는 65W이다. 이제는 CPU의 경우에는 인텔보다 라이젠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인텔 코어 i7 7700K 카비 레이크는 3년 전만 하더라도 CPU 중에서 가장 유명한 CPU 중 하나였지만, 워낙 CPU 시장이 많이 발전을 했기 때문에 이제는 구형이 되어버렸다. 원래는 추후에 업그레이드를 염두에 두고 있었고 오버클럭을 생각해서 구매했었는데, 메인보드를 교체할 타이밍을 놓쳐버려서 오버클럭을 하지 않고 사용했었던 CPU다.

 

성능엔 욕심이 있었지만, 안정성도 중요해서 그동안 오버클럭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이제는 조금 오버클럭 놀이를 해도 괜찮을 것 같다. 아마, 해외에 왔다 갔다 한다고 하더라도 한국에 있을 때에도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컴퓨터 성능은 여전히 중요할 것 같고 중고로 Z270 만 구매해서 교체하면 괜찮을 듯하다.

컴퓨터를 구매할 때, 어떤 목적으로 구매하는지, 어떤 부품들이 어떻게 호환되는지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컴퓨터 견적을 낼 때는 더욱 신중하게 알아보고, 전문가들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무조건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