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티스토리 썸네일 알고리즘

티스토리 썸네일

티스토리에서 콘텐츠를 작성하고 이미지를 첨부할 때, 대표 이미지가 티스토리 썸네일로 지정되지 않는 경험을 대부분 경험했을 것이다. 그렇다. 다음 검색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대표 이미지는 썸네일로 지정되지 않는다. 각 게시글 콘텐츠의 대표 이미지와 다음 검색에서 보이는 썸네일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

그렇다면 다음 검색에서 내가 원하는 썸네일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정답은 바로 이미지의 사이즈와 비율에 있다. 다음 검색엔진에서는 콘텐츠의 이미지의 개수와 퀄리티가 곧 콘텐츠의 퀄리티와 직결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품질이 좋은 콘텐츠라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 더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 맞다.

 

※ 두 개의 콘텐츠 모두 대표 이미지는 설정되어 있지만, 위의 경우에는 본문에 이미지가 추가되어 있고, 아래의 경우에는 본문에 이미지가 추가되어 있지 않다. 본문에 이미지가 없다면 썸네일이 생성되지 않는다.

 

① 이미지의 비율

하지만, 이미지 썸네일 지정에 있어서는 정사각형 비율의 이미지가 지정된다는 것이다. 또한, 이미지의 비율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적절한 이미지의 크기와 용량, 확장자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Webp 확장자 이미지의 경우에는 썸네일로 지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티스토리 썸네일 알고리즘에 대해 정확하게 밝혀낼 순 없어도, 적어도 썸네일로 지정하고 싶은 최소한의 사이즈의 정사각형 이미지를 첨부하게 되면 다음 검색에서 썸네일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② 정사각형 이미지가 여러 개 일 때

다음 검색에서 검색하는 같은 게시글을 다른 키워드로 검색할 때마다 전혀 다른 썸네일로 보이는 경우가 있다. 즉, 검색어에 따라 적절한 이미지를 지정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티스토리에 첨부된 이미지 중에서 다음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그에 맞는 이미지를 썸네일 이미지로 지정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③ 이미지의 확장자

다음 검색에서 보이는 썸네일 이미지의 비율은 정사각형(1:1) 비율이며, 가로 세로의 사이즈는 80 픽셀이다. 즉, 최소한 이미지 소스에서 재생성한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80 픽셀 사이즈 이상의 이미지를 추출할 가능성이 크다. 소스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CDN에 업로드된 이미지를 재생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외부 링크로 연동된 이미지는 썸네일 이미지로 설정되지 않는다.

④ 이미지 콘텐츠의 최적화 연관성

이미지의 개수가 많을수록 상위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블로그의 품질이 최적화되는 것과는 조금 다른 관점으로 봐야 한다. 다음 검색엔진 알고리즘에서 품질이 좋은 콘텐츠의 여부에서는 단순히 이미지의 개수만 고려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또한, 어떤 이미지의 경우에는 이미지가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이미지로 분류될 경우에는 페널티를 당한다.

이처럼, 간단한 원리이지만 생각보다 티스토리 블로그 내에서 대표 이미지를 설정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고, 되도록이면 최소한 작지 않은 사이즈의 이미지를 적절하게 활용해주는 것이 콘텐츠 품질을 올리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