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저품질 현상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저품질에 걸렸다는 것은 다음 검색엔진에서 내가 작성한 게시글이 검색순위에서 밀리거나 검색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상, 많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에게는 이 문제가 매우 치명적이며, 바로 문제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곧바로 대응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최근 내가 운영하고 있는 몇 개의 블로그가 문제가 생겼었고, 당일 높은 트래픽에 의존하는 블로그의 경우에는 피해가 불가피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깨달은 것은 집중투자를 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짧은 기간 내에 여러 개의 게시글을 작성하거나 게시글 작성 기간이 짧으면 어김없이 순위에 밀리곤 했다.
와인도 숙성하는 기간이 필요하듯이, 블로그도 숙성기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정확한 의미에서 '색인'을 의미한다. 로봇이 나의 게시글을 긁어가는 기간, 나의 게시글이 각 포털 사이트에 노출되는 기간을 계산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작성한 게시글의 트래픽은 다음, 구글, 네이버 순으로 트래픽이 유입된다. 트래픽이 유입된다는 것은 방문자가 생긴다는 것을 의미하고, 어떤 방식으로든 간에 내 게시글이 노출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하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작성한 게시글은 기본적으로 다음 검색 노출, 네이버 검색 노출, 구글 검색 노출을 확인해야 한다.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자신이 작성한 게시글을 그대로 작성하면 바로 노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나, 네이버의 경우에는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별도로 수집을 해줘야 확실하게 노출될 수 있다.
구글의 경우에는 꽤 부지런하게 색인작업을 하지만, 별도로 색인을 하려면 한 게시물 당 2~3분의 소요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구글 노출의 경우에는 개별로 색인 요청을 하지 말고, 오히려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발행해주는 것이 로봇이 나의 블로그에 방문해서 최신 게시글을 긁어감과 동시에 다른 게시글도 계속해서 확인하기를 바라는 것이 더 효율이 좋다.
이처럼, 저품질이라는 것은 결국 사이트의 평판과 관련이 있고, 다음 검색 뿐만 아니라 네이버와 구글에서의 평판도 높게 하려면 인바운드 링크와 아웃 바운드 링크를 신경 써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 블로그 또는 사이트의 품질 관리
검색 알고리즘에 의해 순위가 정해진다는 것은 블로그나 사이트에 품질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블로그와 사이트의 품질을 올려야한다는 것을 말하며, 이는 사이트의 평판을 높이는 것을 의미힌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평판을 어떻게 올릴 수 있는가 고민해본다면, 이는 매우 간단하다. 주기적으로 글을 작성하고, 내가 작성한 글의 요약 부분과 함께 링크를 여러 소셜에 올리는 것이다. 트위터를 기본으로, 다음 카페, 네이버 카페, 핀터레스트, 텀블러, 혹은 각각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거미줄처럼 엮는 것이다. 이 작업은 매우 중요하며, 효과가 있다.
구글에서 잘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해당 웹사이트나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이나 테마를 의심해야 한다.
2. 티스토리 블로그와 다음 검색 포털
만약,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졌다면 문제가 되는 게시글을 삭제하거나 색인을 제외하고 다음 고객센터에 이의신청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매우 낮으며, 대부분은 시간만 버리기 때문에 차라리 네이버와 구글 색인 정도만 해놓고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포털사이트의 특징들이 각 로봇이 스팸성 게시글이나 문제가 있다고 판별하게 되면 일종의 낙인을 찍는 것이기 때문에 저품질 탈출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운이 좋다면, 꾸준히 콘텐츠를 작성해서 몇 년 내로 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겠지만,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는 것이 맞다.
3. 다음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방법
하나의 주제로 전문성 있는 게시글을 쓰면 상위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다음 검색 포털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또한 노출이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경쟁해야 한다. 퀄리티 높은 게시글이 가득한 네이버 블로그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결과적으로 콘텐츠의 질을 높이고 한 가지 주제로 글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4. 인위적인 작업을 하지 않는 것
예를 들어, 이미지를 과도하게 적용하거나 이미지의 알트 값을 그대로 통일해서 적용하는 것은 생각보다 효율적이지 못하다. 이미지의 이름도 마찬가지다. 물론, 이미지의 이름을 변경해서 업로드를 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무수히 많은 실험을 한 결과, 전혀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됐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삽입된 이미지가 구글이나 다음, 네이버 이미지 검색에 노출이 되기 위해서 알트 값이나 타이틀 값을 추가해 줄 필요가 없는 것이다. 이는 카카오 CDN에 별도로 저장되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
5. 구조적인 게시글
구조적으로 작성된 게시글의 힘은 어마어마하다. 예를 들어, 단순히 텍스트를 나열하는 것보다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해 글을 작성할 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다는 것이다. 제목 요소와 본문 요소를 구별하고 이미지와 영상 미디어를 혼합해서 사용해주면 더욱 좋다.
또한, 링크를 적절하게 활용해준다면 훨씬 깊이 있는 글을 작성할 뿐만 아니라, 다른 글과의 시너지를 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글은 주제가 명확해야 하며, 다른 글과의 연속된 시리즈로 작성하게 되면 단순히 하나의 글을 작성하는 것 보다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
이미지의 경우에는 이미지의 내용보다 선명한 사이즈와 크기, 그리고 삽입된 개수가 중요하기 때문에 맨 마지막에 추가해줘도 무방하다. 구조적인 게시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최소한의 텍스트가 작성되어야만 하고 링크를 활용해서 다른 글로 확장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결론
따라서, 이 방법을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구글이나 네이버에서도 검색 노출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이 많기 때문에 여전히 가치 있는 블로그로 운영할 수 있는 것이다. 어떤 과정을 통해서라도 트래픽이 발생하기만 한다면, 의미 있는 블로그로 거듭날 수 있다.
블로그 운영은 실력도 중요하지만, 운이 작용하는 요소도 충분히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해서 운영하도록 하자.
확인해야 하는 요소
- 1시간 내에 여러 개의 글을 작성하지 않도록 하며, 하루에 15개 이상의 글을 작성하지 않는다.
- 이미지를 삽입할 때는 적절한 위치에 이미지를 삽입하며, 이미지와 함께 텍스트를 꼭 작성해야 한다.
- 하이퍼링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링크 페이지의 점수를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콘텐츠를 작성할 때, 시리즈로 구성해서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 많은 글을 작성했음에도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키워드를 점검하고, 색인 요청을 다시 한다.
- 하나의 블로그에는 하나의 주제로 전문적인 글로 작성한다. 키워드 밀집도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티스토리 규제 운영 정책 안내
- 1. 서비스 이용약관(https://tistory.com/info/contract)
- 2. 카카오 운영정책(https://www.kakao.com/policy/oppolicy?lang=ko)
- 3. 권리침해신고안내(https://www.kakao.com/policy/right?lang=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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