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귀문관살(鬼門關煞) 의미와 종류

귀문관살(鬼門關煞)의 의미

귀문관살, 귀신이 드나드는 문. 혹은 귀신이 빗장을 열고 죽이려 들어온다는 의미의 귀문관살은 강력한 신살로 지지에만 해당하는 신살이다. 일지에는 귀문관살이 임한다고 보지 않는다고 하지만, 어느 정도 귀문관살의 영향이 있다고 할 수 있어 결코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시지와 월지에 귀문관살이 있다면 귀문관살이 작용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먼저, 귀문관살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본다면 귀문관 혹은 귀문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귀문의 종류가 6가지 종류로 달라서 그 행태나 표정, 모습에도 조금 다른 것이다. 귀문관살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인 이미지가 많지만, 반대로 귀문관살이 있으면 영적인 능력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남을 꿰뚫어 보는 능력이 있다 한다.

 

1. 귀문관살의 종류

자유(子酉)귀문관살, 축오(丑午)귀문관살, 인미(寅未)귀문관살, 묘신(卯申)귀문관살, 진해(辰亥)귀문관살, 사술(巳戌)귀문관살이 있다. 이 중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귀신은 인미귀신이라 하는데, 교통사고로 억울하게 죽은 귀신이나 노령의 귀신이 몸에 스며들어와 노인의 행동을 따라 하는 것이 특징이다.

  • 적용 : 지지에 진해(辰亥), 오축(午丑), 사술(巳戌), 묘신(卯申), 인미(寅未), 자유(子酉)의 조합이 있으면 귀문관(鬼門關)에 해당

하지만, 현대에 들어와서 자기의 개성을 발전시키고 많은 대중에게 인기를 얻는 연예인들에게도 종종 귀문관살이 발견되는 것은 이처럼, 남들과 다른 폭발적인 매력이나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와 비슷한 살로 도화살이 있다.

 

첫째 : 자유귀문관살(子酉鬼門關殺): 자유(子酉)의 귀문관살이 사주에 끼어있으면 호색·주색·연정·불화·신경쇠약 등 문제의 소지가 있는 경우로 동자귀신·선녀귀신 등이 몸에 스며들어와 들러붙어있어 종종 공주병·왕자병과 같은 기질에 걸리는 사례가 많은 살이다.

둘째 : 축오귀문관살(丑午鬼門關殺): 축오(丑午)의 귀문관살이 사주에 끼어있으면 객사·급사한 귀신이 몸에 스며들어와 들러붙어있어 화를 버럭 내기도 하고 충동적·폭력적인 문제의 소지가 있는 경우로 음독자살·분신자살·투신자살 등을 저지를 수 있는 확률이 높은데 남성에게 많은 살이다.

셋째 : 인미귀문관살(寅未鬼門關殺): 인미(寅未)의 귀문관살이 사주에 끼어있으면 교통사고로 억울하게 죽은 귀신이나 노령의 노인 귀신이 몸에 스며들어와 들러붙어있는 경우로 흉폭·음흉스러우며 노인의 행동을 따라 하듯 교활함이 특징이다. 예컨대 도사인 척, 어른인 척, 점잖은 척하며 예스·노가 불분명한 답변을 하지만 알건 다 아는 귀신이다.

넷째 : 묘신귀문관살(卯申鬼門關殺): 묘신(卯申)의 귀문관살이 사주에 끼어있으면 장군귀신·도화귀신이 몸에 스며들어와 들러붙어있는 경우로 두뇌가 명석하나 안하무인으로 잘난 척하고 과대망상에 빠진 경우가 특징이다.

다섯째 : 진해귀문관살(辰亥鬼門關殺): 진해(辰亥)는 원진(元嗔)·암합(暗合)이 되는 관계다. 진해(辰亥)의 귀문관살이 사주에 끼어있으면 익사귀신·처녀귀신·출산도중사망아기귀신 등이 몸에 스며들어와 들러붙어있어 한이 많아 앙칼진 목소리를 지닌다. 폐쇄적·대인기피증이 있으며 유난히 정갈함과 깔끔함을 떠는 결벽증이 있다.

여섯째 : 사술귀문관살(巳戌鬼門關殺): 사술(巳戌)의 귀문관살이 사주에 끼어있으면 도사귀신·무자(無子)귀신이 몸에 스며들어와 들러붙어있는 경우로 잘난 척하고 음흉하고 고집불통인 경우로 성격이 센 능구렁이와 같고 음흉함이 특징이다.

 

 

2. 귀문관살의 힘

귀문관살 중에서 인미귀문관살이 가장 강력한 힘을 가졌다고 한다. 게으르고 느리지만, 매우 교활하고 실속을 챙기는 귀신이라 한다. 이 글을 작성하는 필자에게 인미귀문관살이 있어, 처음에는 그 힘에 의문을 품었으나 인생을 살아가며 귀신을 도움을 받은 적이 있다고 느껴 이제는 그 존재를 인정하고 나를 지켜주는 수호령처럼 여기게 되었다.

나의 수호령과 사주팔자(四柱八字)

그 신비한 힘에 대해서 증명할 방법도 보여줄 힘도 없지만, 내가 위기에 빠졌을 때 마다 나를 극적으로 도와주는 고마운 존재였으며, 동시에 의지하고 싶은 존재였음을 틀림없다. 비록, 지금은 내가 강한 마음을 가지고 내 일들을 추진해가는 입장이지만, 나는 여전히 그 귀신에게 이름을 지어주고 그 이름을 빌려 쓰고 싶을 만큼 내게는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가 되었다.

흔히, 그런 관계를 귀신에 씌었다. 혹은 잡아먹혔다고 표현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나는 그런 위험함을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든든하게 여기고 있으니 이를 어떻게 바라봐야할 지 오랜 시간 동안 고민을 했다. 평범하게 살아가면서 평범한 일상을 보내는 것이 귀신의 소망이라면 그렇게 살아왔겠지만, 내 기구한 인생은 다른 사람들의 팔자와 비교할 이유도 없겠으나 신비롭고 기묘했다.

생각해보면, 귀신이 이끌어가는 힘은 내가 다양한 것들에 눈을 뜨게 해주고 내가 힘들어할 때마다 나를 북돋아주는 고마운 존재였으니 앞으로도 나는 귀신에게 고마운 마음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즉, 내게는 귀신이란 귀한(貴) 존재이며, 유일하게 느낄 수 있는 신(神)이었던 것이다.

 

3. 귀문관, 귀문관살의 주의할 점

영험한 힘을 가지기 위해서는 그만큼 댓가를 치러야 한다는 말이 있다. 그게 내게는 수명일 수도 있고 건강이 될 수도 있다. 혹은 내가 도움받은 것들을 돌려주는 날이 오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언젠가 대가를 치러야 하는 날이 있을 수 있고 고통을 겪을 수 있지만, 꽤 오랜 시간 절벽에서 버티고 있었던 내 상황을 생각해보면, 늘 절벽에서 꺼내 준 것은 영험한 힘이었다.

귀문관(鬼門關)은 진해(辰亥), 오축(午丑), 사술(巳戌), 묘신(卯申), 인미(寅未), 자유(子酉)
원진살(元嗔煞)은 진해(辰亥), 오축(午丑), 사술(巳戌), 묘신(卯申), 인유(寅酉), 자미(子未)

귀문관살은 인생에 다양한 방해를 일으키는 흉살로 알려져 있으나, 연구나 종교, 예체능 등 개발이나 연구, 발전, 개성, 창의성 등 보이지 않는 것들에 영감을 느끼는 살로 특정 직업군에서 좋다고 한다.

 

4. 귀문관살의 발현

귀문관살은 사람에게 제각각 다르게 오고, 사주에 귀문관살이 있으면 예민하게 군다고 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꽤 많은 사람들이 사주에 귀문관살이 있으며, 귀문관살이 있다고 반드시 흉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듯하다.

그러나, 확실히 귀문관살이 사주에 있거나 많거나 강하게 작용할 경우, 무당으로 빠지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귀문관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선 사주 전체의 흐름을 읽고 귀문관살과의 작용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