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비트코인 선물거래 - 거래량의 증가와 감소

비트코인 선물거래 - 거래량의 증가와 감소

거래량의 감소는 매우 즉각적인 지표라 생각된다.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그런 보조지표로 내가 제일 많이 활용하는 지표다. 거의 대부분 거래량을 통해서 매매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거래량 추이는 캔들의 움직임과 동시에 계속해서 추적하고 있다.

 

거래량 감소가 의미하는 것

위의 차트를 예시로 보면 매도 물량을 잡아먹으면서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비록 5분 봉 차트라고 할지라도 매우 유의미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가격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점차 거래량이 하락하면서 흔히 말하는 '힘이 딸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계속해서 가격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거래량이 붙어줘야만 한다.

그런데, 위의 차트에서도 보이듯이, 거래량이 점차 감소하면서 결국 음봉(매도가 매도보다 많은 것)이 발생하고, 매도 추세로 넘어갔다고 볼 수 있다. 매도도 매수와 마찬가지로 거래량을 살펴보면 언제 매수 진입을 하면 좋을지를 알 수 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매도가 끝나고 매수 캔들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들어가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거래량은 평균 거래량과 비교해서 유의미하게 확인해보고, 매도가 생각보다 쌔지 않을 때는 다시 포지션 전환을 하거나 매수 포지션을 유지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짧은 분봉 차트의 거래량은 다를까?

가격은 항상 계속 상승할 수 만은 없다. 짧은 분봉 차트라고 할지라도 거래량은 유의미하다. 음봉이 양봉으로 전환되는 시점, 거래량의 증가세가 끝나고 하락세가 진행되는 시점, 그리고 캔들의 색깔 모두 미세하게 확인해보는 것은 좋은 트레이딩을 위한 방법 중 하나일 것이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 거래량의 증가와 감소

마찬가지로, 거래량이 증가하는 구간도 같은 원리다. 거래량이 감소하거나 증가하는 개념을 이해해야만 좋은 트레이딩을 할 수 있다. 거래량은 일정하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감소했다가 또다시 증가하기도 하므로 여러 개의 캔들을 비교하면서 평균 거래량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