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채권의 이자 지급 방식별 종류 - 이표채·할인채·복리채

공유하기
반응형

채권의 이자 지급 방식별 종류 - 이표채·할인채·복리채

채권은 낮은 위험으로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채권은 정부, 기업 및 조직에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합니다. 많은 요인이 채권의 기간, 이자율 및 기타 조건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채권이 발행된 국가는 해당 조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채권의 종류에는 이표채, 할인채 및 복리채가 있습니다. 각 유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가입자에게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이표채 (Coupon Bond)

이표채는 채권의 본채에 이표가 붙어 있어 이자지급일에 이를 떼어 이자지급을 받을 수 있는 채권입니다.
우리나라 회사채 대부분이 이표채로 발행하고 있으며, 3개월마다 이자를 지급하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이표채는 고정금리로 발행되며 만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발행자는 채권의 지정된 만기일에 채권 보유자에게 일정액의 이자를 지급할 것을 약속합니다. 이표채의 이자율은 일반적으로 할인채보다 높습니다. 그러나 할인채의 낮은 금리는 많은 구매자를 끌어들이기 때문에 그 차이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또한 변동금리 대출은 소득이 낮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낮은 금리가 예외가 아니라 정상일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낮은 이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면 채권 투자를 위해 대출을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할인채 (Discount Bond)

액면금액에서 상환기일까지 이자를 단리로 미리 할인한 금액으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통화안정증권 및 금융채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합니다.

할인채은 일반 채권보다 낮은 이자를 제공합니다. 발행사는 일반적으로 자체적으로 많은 돈을 투자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더 낮은 요금을 제공합니다. 이자율은 약 2%의 일반 채권에 대한 최저 이율에 비해 1%만큼 낮을 수 있습니다. 이것의 이점은 가장 낮은 이율이 약 1%이고 더 높은 잔액에 더 높은 이율이 적용되는 저축 계좌를 비교할 때 분명합니다. 또한 복리 계획을 사용하면 매주 원금에 추가 이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복리채 (Compound Bond)

복리채는 이자가 이자지급 기간동안 복리로 재투자되어 만기상환 시에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지급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채권은 국민주택 1, 2종채권, 지역개발채권, 금융채 중 일부가 해당됩니다.

복리채는 추가 수익을 위해 기존 채권 계정에 새 자금을 매주 투자하기 시작합니다. 이 계획은 100달러 상당의 채권으로 시작하여 7주간의 주간 투자 후에 110달러 상당의 채권으로 끝납니다. 매주 원래 투자 계정에 $20가 추가됩니다. 7주가 끝나면 가입자의 원래 $100 상당의 채권이 $110 상당의 추가 채권과 20달러로 늘어났습니다. 복리채는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적절하게 사용하면 이 계획을 통해 뛰어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보고합니다.

 

결론

채권은 올바르게 사용하면 낮은 위험과 높은 수익을 제공합니다. 이표채는 지정된 기간에 미리 정해진 금액의 이자를 제공하므로 단기 자본 이득을 찾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할인채는 일반채보다 낮은 이자를 제공하는데, 이는 투자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적기 때문에 매수할 유인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복리채는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올바르게 사용하면 최소한의 위험으로 높은 수익을 제공합니다.

반응형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