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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블런 효과, 과시가 곧 가치가 되는 현상

세상에는 단순히 경제법칙이나 원리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것들이 많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베블런 효과다. 베블런 효과는 비싸야지만 팔리는, 비싸기 때문에 팔리는 경제 현상을 설명하기에 가장 적합한 용어가 아닐까 싶다. 럭셔리 사업(프리미엄 사업)에 적용되는 베블런 효과는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소비 문화를 일컫는다.

"가격이 오르는 물건에 대해 높은 수요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는 주로 충분한 부를 가진 상류층 소비자로부터 나타난다. 그들은 주위의 시선을 의식하거나 자신의 계층을 과시하기 위해 값비싼 물건을 소비한다."

- 베블런의 <유한계급론> -

치킨게임 뜻, 치킨게임이란 무엇일까 - 경제용어

 

치킨게임 뜻, 치킨게임이란 무엇일까 - 경제용어

치킨게임이란, 두 명의 운전자가 각각 서로를 마주 보면서 달려와 누가 먼저 핸들을 꺾을지, 그대로 박을지를 결정하는 게임을 의미한다. 즉, 결국에는 서로 핸들을 꺾지 않고 그대로 달려오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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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블런 효과(Veblen Effec) - 벼랑 끝으로 치닫는 명품에의 욕구

일반적으로 가격이 싸질 수록 수요가 높아지고, 반대로 가격이 높아질수록 수요가 낮아진다. 공급에 따라서도, 공급이 많아지면 가격은 내려가고, 공급이 적어지면 가격은 올라간다. 이러한 원칙을 가볍게 무시해버리는 베블런 효과의 본질에는 바로 '과시욕'이 있다.

  • 위풍재 : 과시를 위한 소비를 하는 재화를 의미한다.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늘고, 가격을 내려도 수요는 더 늘어난다.

수요가 가격과 비례하는 것이 아닌 경제심리학 용어인 베블런 효과는 상품의 효용가치가 아니라 과시욕 또는 과시효과 때문에 소비되는 물건들을 의미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명품가방, 명품시계 등도 이에 해당할 것이다.

경제현상, 그레샴의 법칙

 

경제현상, 그레샴의 법칙

악화(惡貨)는 양화(良貨)를 구축(驅逐)한다. 그레샴의 법칙 만약 어떤 2개의 동전이 동일한 액면 가격을 지니고 있지만 각각 그 가치를 달리하는 금속 소재로 만든 것이라면 결국 값싼 소재로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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