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리먼 브라더스(Lehman Brothers Holdings) 사태

리먼 브라더스 투자은행(Lehman Brothers Holdings Inc.)

한때 미국의 4대 투자은행이었던 거대 금융그룹. 일반적인 투자은행들이 제공하는 Merge & Acquisition Services, Valuation, Sales & Trading, Asset Management등을 담당했다.

투자은행 중 채권 및 모기지 관련 투자가 많았고, 수입 중 상당 부분을 M&A 관련 서비스에서 창출했다. 또한 레버리지(Leverage,차입 비율)가 굉장히 높았던 편이라 경기가 좋지 않을 경우, 재무구조가 위험해질 수 있을 가능성이 매우 컸다. 2007년 미국 부동산 가격 하락과 함께 대규모 손실을 입었고 추가 투자가 없을 경우 위태로운 상황이었다.

History credits Lehman Brothers’ collapse for the 2008 financial crisis. Here’s why that narrative is wrong

2008년 6월 한국의 산업은행이 M&A 입찰에 참가하였고 가격을 조율하던 중 2008년 9월 10일 전격적으로 M&A를 무효화하기로 했다. 결국 2008년 9월 14일 파산 신청했고 실제 이 때문에 미국이 정말 망할 뻔 했다고 전해질 정도로 그 파장과 충격은 컸다.

1. 리먼 브라더스 사태 요약

미국 투자은행 리먼 브라더스(Lehman Brothers)가 2008년 9월 15일 뉴욕 남부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하면서 글로벌 금융위기의 시발점이 된 사건이다. 당시 부채 규모는 6130억 달러로,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과 파생상품 손실에서 비롯되었다.

이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파산으로 기록되면서 전 세계 금융시장을 공포로 몰아넣었다.

미국의 주택담보대출시 신용등급 체계

  1. 프라임: 확실한 수입과 확실한 재산이 있는 등급, 회수율 높지만 대상 고객 적음
  2. 알트-A: prime보다 채무불이행 위험도 높지만, 어느 정도 상환 능력을 보이는 등급
  3. 서브 프라임: 일반적으로 소득 낮거나 금융거래 기록 없는 저신용자, 프라임보다 대출금리 높음

2. 리먼 브라더스 사태의 원인

리먼 브라더스 사태의 근본적 원인은 2007년부터 시작된 미국 부동산가격 하락과 이에 따른 서브프라임모기지론(비우량주택담보대출) 부실이 지목된다. 서브프라임(sub-prime)은 정상 대출이라 할 수 있는 프라임 대출보다 소득이 낮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대출을 말한다.

앨런 그린스펀 당시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은 9·11사태 이후 침체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초저금리 정책을 폈다.

미국 금융회사들은 이를 이용하여 주택대출을 확대하였고, 이는 부동산 가격 상승을 부추겼다. 이로 인해 신용과 소득이 낮은 사람(서브프라임 등급)에게도 주택 자금을 빌려주는 서브프라임 모기지[각주:1]도 활발하였다. 금융회사들은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을 통해 구입한 주택의 저당권을 활용해 ‘주택저당증권(MBS)’이라는 금융상품을 만들어 냈다.

MBS는 쉽게 말해 집의 저당권을 재판매하는 금융상품으로 미래에 받을 채권을 미리 현금화하는 일종의 자산유동화증권(ABS)이다. MBS는 다시 채권과 섞어 부채담보부증권(CDO)을 만들어냈다. MBS와 CDO는 각종 채권의 출처를 파악해 내기 힘들고, 리스크를 미리 발견해 내기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러던 중 경기과열을 우려한 미국 정부가 2006년 6월 기준금리를 5.25%까지 인상하자, 신용도가 낮은 대출자는 높은 이자 부담을 감당해내지 못하고 파산하여 길거리에 내몰렸다.

3. 리먼 브라더스 사태의 영향

이 같은 서브프라임 부실 사태는 MBS·CDO 등 파생금융상품을 사들인 리먼 브라더스를 포함한 전 세계 금융회사를 순식간에 파산위기로 내몰면서 10여 년에 이르는 장기 글로벌 금융위기에 봉착하였다. 또한 리먼 브라더스의 파산으로 미국은 부동산 거품 붕괴와 투자 손실로 19조 2000억 달러에 달하는 가계 자산이 증발하였다.

  1. 서브프라임 모기지(subprime mortgage)는 주로 미국에서 서브프라임 층 (최고 다음) 용 대출 상품을 말한다. 즉 주택 담보 대출에서 심사에 통과하지 못하거나 신용 등급이 낮은 사람들을 위한 대출이다. 서브프라임 자체는 신뢰도가 낮고, 금리가 높게 설정된다. 이러한 담보 대출은 증권화된 세계 각국의 투자자에게 판매되었지만 미국에서 2001년부터 2006년 계속된 주택 가격의 상승을 배경으로 신용 평가사에서 이러한 증권에 높은 등급을 부여했다. 또한 이 증권은 다른 금융 상품 등과 결합되어 전세계에 판매되고 있었다. 그러나 2007년 여름 상환 연체율이 상승하면서 비우량 주택 담보 대출,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일어났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