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네이버블로그 저품질 IP밴은 존재한다.

일단 첫 번째로 IP 저품질은 쉽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주로 여러 개 계정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자주 걸리는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은 한 두 개 정도의 블로그를 운영하기 마련입니다. 사실상 한 개를 빠듯하게 운영하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지만, 대행업체나 상위 노출을 시켜주는 대행사, 실행사의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보통 우회 번호를 통한 네이버 계정 생성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계정을 생성하고 블로그를 성장시킵니다. 그렇게 업체가 가지고 있는 블로그의 개수가 통상적으로 100개 이상 가져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블로그 저품질 IP밴

네이버 측에서는 공식적으로 IP와 저품질에 대한 이야기를 다른 식으로 돌려서 부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말씀드리면 IP와 저품질은 관계가 없다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깨끗한 IP는 없다는 말이 저품질 IP는 없다는 얘기와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이미 마케팅을 조금 해봤다거나 많이 알아보신 분들은 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네이버 블로그를 상당히 많이 만들어보고 바로 위와 같은 이유로 아무리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도 도저히 글이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도 같은 IP로 운영을 하면 항상 똑같은 결과였습니다. 바로 저품질입니다. 사실 저만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치열하기로 소문난 마케팅 업체에서 똑똑한 개발자분들과 난다 긴다 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한 개의 아이디에는 한 개의 IP가 원칙이다.라는 이야기를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 저품질 IP밴
네이버는 언제나 당신의 IP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실 네이버뿐만이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플랫폼은 항상 IP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즉,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든 아니면 여러 개의 계정을 운영하든 간에 어떤 패턴이 발생하면 각 플랫폼의 필터링 봇이 차단할 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동일한 IP에서 발생한 여러 개의 계정 중에서 비슷한 패턴 양상이 보이거나 하다못해 하나의 IP에서 단 하나의 저품질 블로그라도 발생하면 다른 블로그 또한 필터링이 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저품질에 빠지는 경우는 다양합니다. 그래서 꼭 이것이 원인이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만, 저를 포함해서 저와 같은 비슷한 경우에 빠진 분들이 IP를 새롭게 설정하거나 테더링 방식으로 저품질 현상에서 벗어난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저품질에 한 번이라도 걸린다면 그 계정은 잠시 활동을 중지하고 새로운 계정을 운영하되, 새로운 IP와 인터넷 사용 기록을 모두 삭제한 후(쿠키값 제거) 깨끗한 도화지에 그림을 그려 넣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네이버블로그 저품질 IP밴
사설 VPN의 경우에는 이미 저품질 현상이 나타난 IP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만 한다.

오히려 이러한 저품질 현상을 벗어나기 위해서 사설 VPN을 사용하거나 고정 IP를 설정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만, 이런 경우에도 오히려 고정아이피 때문에 저품질에 빠진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설 VPN 업체에서 IP를 돌려 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업체 선정을 잘하거나 그게 아니라면 휴대폰으로 테더링을 해서 글 작성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모바일 와이파이인 에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인터넷 마케팅은 리스크를 감소시키면서 효과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 또한 저품질 현상 때문에 고생을 너무 많이 했고 정말 많은 시간을 허비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 어느 정도 확신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1. 최소한 두 개 이상의 계정을 운영할 때는 IP를 의심해봐야 한다.
  2. 두 개 이상의 계정이 비슷한 시기에 저품질이 될 경우에는 IP를 변경해보는 것도 좋다.
  3. 세 개 이상의 저품질 현상과 함께 추가로 생성된 계정 또한 노출이 제대로 안된다면 IP를 변경해야 한다.
  4. 테더링(유동 아이피)과 고정 IP를 구별해서 사용하되, 가장 좋은 것은 깨끗한 고정 IP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5. 고정 IP를 사용하기 어렵거나 사용할 환경이 안 되는 경우에는 모바일 테더링이 임시방편이 될 수 있다.
  6. 한 번 저품질에 걸린 블로그의 경우, IP가 의심된다면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 시도하고 기존의 계정은 잠시 글 발행을 하지 않는 것도 임시방편으로 좋다. 그리고 추후 글을 하나 올린 다음 글의 순위를 체크하면 풀릴 경우가 있으나, IP밴이라면 IP를 바꾸지 않는 이상은 똑같은 현상이 지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