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백링크에 대한 진실(블랙햇 SEO)

공유하기

백링크와 SEO

누구나 내가 만든 사이트나 관리하고 있는 사이트가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 쉽게 노출이 되고 같은 키워드로 경쟁을 했을 때 타 사이트보다 높게 있기를 원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담고 마케팅 커뮤니티와 블랙햇 닷넷에서도 사람들의 많은 의견들을 참고해보고 직접 몇 달간 실험을 했습니다.

SEO라는 것이 하나의 온라인 마케팅의 해법처럼 알려져 있지만, 사실 이것을 몰라도 열심히 글을 발행하고 공유를 한다면 이 자체가 SEO를 최적화시키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글을 쓰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적어도 SEO라는 단어나 백링크라는 단어를 검색해서 찾아보실 정도가 되면 마케팅에 대해서 어느 정도 공부를 했거나 마케팅 관련 일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일반적인 블로거들이나 포스터들은 백링크에 대한 이해도 자체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백링크가 왜 중요한지, 어떤 원리로 백링크 효과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모든 것들입니다.

백링크에 대한 진실

백링크는 사실 어려운 개념이 아닙니다. 타사이트에 제가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의 링크가 걸리면 그것 자체로 백링크가 되는 것입니다. 링크를 공유하는 것도 일종의 백링크 작업이 됩니다.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에 링크를 남긴다거나 훌륭한 콘텐츠가 있는 글의 주소를 커뮤니티에 올리는 것도 백링크 작업이 됩니다. 이러한 작업들을 수작업으로 하기 어려우니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불법은 아니지만 편법적인 사항이고, 때론 불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돌리면 일반적으로 그누보드 기반의 게시판에 작업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주소를 올린다거나 하는 등입니다. 또는 원고 생성기나 프로그램으로 글을 생성하여 글의 텍스트에 링크 작업을 하고 공유하는 과정도 포함이 됩니다. 그래서 텀블러나 외국계 플랫폼에 국내 뉴스 기사에 해당 단어를 삽입하고 그 단어에 링크를 걸어 자연스러운 백링크처럼 보이게 합니다. 실제로도 이 방법이 여전히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이면서 장기적으로 볼 때는 결코 좋은 방법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백링크에 대한 진실(블랙햇 SEO)
링크 주소가 확산되는 것이 백링크 & SEO 입니다.

백링크는 일반적으로 게시판 등에 포함이 될 수도 있고 사이트의 메인에 포함이 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메인에 링크 주소가 공유되는 것과 일반 네이버 블로그 댓글에 링크가 공유되는 것은 가점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유명하고 활동성이 높은 사이트일수록 백링크 가산점이 많이 붙습니다. 그렇지만 백링크에 있어서 더욱 중요한 것은 실제로 이 글을 통해서 방문자가 유입이 되고 해당 게시글을 보는 시간입니다. 즉, 피드백 또한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SEO에 적합한 사이트 관리가 선행되지 않는 이상은 아무리 링크를 공유한다고 해도 백링크 효과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백링크는 다양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는데, 단순히 내 글을 다른 사이트에 남기는 것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백링크가 생성이 됩니다. 추상적인 개념의 소통이 아니라, 실제로 나의 계정을 통해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에 글을 남기면 계정 정보에 내 사이트의 주소 값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백링크로 인식을 합니다.

또한,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과 같은 곳에 사이트 주소를 올린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로봇이 수집되지 못하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백링크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누군가가 보고 다른 사이트나 기타 크롤러 봇이 긁어간다면 이 또한 백링크가 됩니다. 그래서 백링크 작업을 할 때, 이 점을 참고해서 최대한 글이 확산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프로그램으로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구글에서도 충분히 이 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자연스러운 백링크가 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스팸이 아닌 자연스러운 백링크

백링크 작업을 할 때, 더욱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사이트 운영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백링크를 사람이 불가능한 속도로 확산시키는 것은 구글 봇이 악성 스팸으로 인식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에서 게시글의 순위가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반대로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스팸이 아닌 자연스러운 백링크
인위적인 백링크는 사이트 순위를 떨어뜨리는 결정적인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도 개인적인 방법으로 블랙햇SEO 기법을 활용해서 백링크 작업을 해보기도 했으나, 결과적으로는 아무것도 안 한 사이트보다 순위기 하락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프로그램이 하지 않아도 의미 없는 주소를 공유하는 것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링크를 공유할 때는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의 글자 수를 작성한 다음에 피드백이 올만한 곳에 주소를 공유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에 나의 게시글을 공유할 때 단순히 링크만 업로드하는 것이 아니라, 간단한 내용을 작성해주는 것이 자연스러운 백링크 작업에 도움이 됩니다.

백링크 과정 중의 퓨어스팸

구글 블로그 스폿 등이나 티스토리 등에 피라미드 꼭대기에 위치한 사이트를 홍보하고자 할 때 프로그램을 통해 작업을 하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퓨어 스팸에 걸리곤 합니다. 퓨어 스팸에 걸리면 지금까지 작업한 시간과 노력이 모두 물거품이 됩니다.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위해서라면 무엇보다도 구글 가이드라인을 지켜야만 합니다. 구글 가이드라인에 맞게 사이트를 운영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웹 표준 양식에 맞춰 사이트를 먼저 최적화를 시키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연스럽게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백링크를 할 때는 의미 없는 사이트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구글에 의해 높은 점수를 받는 사이트에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A라는 사이트가 메인 사이트라면 그 이하의 사이트인 B, C, D, F 등의 사이트에서 A 메인 사이트를 호출하는 방식이어야만 합니다. 이하의 사이트에서도 큰 문제가 없어야 하고 일주일에 꾸준히 업로드되는 사이트라면 괜찮습니다.

즉, 인위적으로 백링크 작업을 하실 예정이시라면 블랙햇 SEO 기법을 사용하든, 직접 링크를 공유하든 간에 적당한 게시판에 올려야만 합니다. 그래서 백링크 작업을 해주는 대행사를 알아볼 때도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만 합니다.

인터넷 세상에서 백링크에 대한 이해

백링크는 일종의 추천 또는 투표로 인식이 됩니다.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해당 사이트를 호출하는 경우에 많은 사람들에 의해 추천될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부분에서는 인위적인 작업을 하더라도 짧은 시간 안에 사이트가 활성화되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크롤러 봇이 사이트를 색인하는 과정도 평균 두 달 정도의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노출된 웹문서들이 평가를 받기 위해서 피드백되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방문자는 사이트에 방문을 해서 일정 시간을 체류하고 스크롤링을 통해 웹문서를 읽어나갑니다.

로봇은 이러한 행동 분석을 통해 각 부분마다 점수를 매기고 결과적으로 사이트에 대한 종합평가를 내립니다. 이 모든 과정들이 실시간으로 이뤄집니다.

숨겨진 백링크

불법이나 도박 이 외에 홍보성 게시글들이 여러 사이트에 공유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에는 남겨진 글을 관리자 페이지에서 쉽게 확인을 할 수 있지만, 대형 카페나 커뮤니티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해당 사이트가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채널에서 스팸성 링크를 남기는 것을 확인한다면 구글에 해당 링크를 차단시켜야만 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직접적으로 게시글을 남기는 방법과 HTML 편집이 가능한 사이트에서는 소스 안에 링크를 삽입시켜 보이지도 않고 드래그도 어렵게 하여 백링크를 남깁니다.

올바른 백링크를 생성시키는 과정

구글 서치 콘솔에서 해당 사이트의 인기가 높아진다면 자연스럽게 통계 그래프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를 어떻게 알고 유입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링크, 구글 검색엔진에서의 노출도, 노출되고 있는 키워드의 순위, 노출과 클릭률 등 모든 부분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백링크를 사용하거나 SEO 최적화 과정을 통해서 사이트가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좋은 콘텐츠와 활성화된 콘텐츠 확산 기법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은 새롭게 고안되고 있으며 이렇게 백링크를 하나씩 웹사이트에 남기는 작업보다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백링크 작업에 있어서 더욱 효율적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위의 영상을 통해 어떤 방식을 통해서 백링크를 어떤 식으로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하고 올바른 백링크를 하기 위해서 어떤 방식으로 할 수 있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간단하게 어디로 백링크가 형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외부 링크)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백링크가 직접적으로 SEO 랭킹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백링크 요소를 결코 간과할 수 없습니다. 어느 정도 활성화가 된 사이트라면 그저께 포스를 통해서 백링크 검사기를 이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백링크를 통해서 위에 정확한 내용이 분석이 되기 위해서는 사이트가 기본적으로 몇 개월 동안 활성화가 되어 있어야 하며, 평균 23,000여 개 이상의 백링크가 형성되어야 한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백링크에 대한 진실(블랙햇 SEO)
백링크에 대한 진실(블랙햇 SEO)

그저께 포스에서 다음을 검색해보면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대형 포털사이트의 경우에는 백링크가 많이 형성되어 있지만, 새로운 신규 도메인은 도메인 랭킹과 더불어, 백링크 랭킹도 신경을 써야만 합니다. 이렇게 자연스러운 백링크를 많이 형성한다면 사이트 자체의 신뢰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검색엔진의 높은 랭킹에 노출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글을 쓸 때에도 부가적으로 글의 구성에 따라서 달라지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SEO 최적화와 더불어 콘텐츠 구성도 병행되어야 할 요소입니다.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