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네이버블로그 동영상 삽입과 검색노출

사실 네이버블로그 중에서 특히 맛집을 주제로 글을 작성하고 있는 맛집블로거라면 노출에 대해서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맛집 등과 같이 네이버에서는 특별히 관리하고 있는 키워드 분야가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은 관리작업을 하고 있는 분야가 바로 음식입니다. 아무래도 식당은 홍보 광고가 매우 중요하다보니 네이버블로그에서는 사실상 맛집리뷰는 일종의 '광고판'으로 전락해버린지 오래입니다.

다른 리뷰들을 모아놓은 사이트도 많이 있지만 맛집의 경우에는 매번 그 사이트에 가서 검색을 하는 것 보다 네이버에서 이것저것 검색을 하다가 맛집을 가는 경우에 급하게 검색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웹문서 섹션보다도 뷰(VIEW)탭에서의 조회수가 상당히 높은데, 결국 일반 식당사장님들과 일반 맛집리뷰를 쓰는 사람들도 블로그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키워드 검색 : 연남동 플라워카페

블로그 글을 쓸 때 검색노출을 고려한 글쓰기를 할 때는 적어도 네이버 같은 경우에는 키워드를 미리 검색을 하고 글의 구조를 본 다음에 비슷하게 글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블로그 자체 지수의 경우는 일단 예외로 하더라도 글의 내용이나 구성 그리고 웹문서의 크기에 따라서 상단에 위치할 확률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글을 작성할 때는 아무래도 미리 검색을 하고 분석한 다음에 글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는 글이란 다른 인용구나 기타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배제하더라도 글과 텍스트만으로도 충분히 노출이 잘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의 성장에 따라 미디어 사업에서의 경쟁에서 밀린 네이버에서는 급하게 유튜브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 블로그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동영상 서비스인 네이버 TV도 있지만, 블로도 마찬가지로 동영상이 삽입된 컨텐츠를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 뿐만 아니라 다른 키워드로 검색을 해볼까요?

 

키워드 검색 : 홍대맛집

홍대맛집 키워드의 경우에는 위의 키워드보다 훨씬 더 복잡합니다. 즉, 키워드별로 알고리즘이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출력되는 구성또한 위의 키워드와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나 동영상의 크기가 확대가 되었습니다. 홍대맛집이라는 키워드는 별도의 알고리즘이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키워드는 별도로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위노출 개념에서 홍대맛집이라는 키워드가 맨 앞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홍대맛집 키워드의 경우에는 오히려 연관도에 따른 단어조합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홍대맛집이라는 직접적인 키워드보다 홍대점심과 숨은 쌀국수 맛집이라는 제목이 떨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길이는 평균적으로 최소 15초 이상의 동영상을 삽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홍대맛집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1위부터 4위까지는 모두 동영상을 전면에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즉, 동영상이 삽입된 컨텐츠이고 5위만 이미지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겠으나 위의 1위부터 5위까지 상위에 위치한 컨텐츠의 구성에서는 스티커 요소와 동영상이 공통적으로 첨부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도의 위치도 맨 하단에 위치하는 것이 아닌 다른 위치에 있어도 상관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알고리즘에 맞게 글을 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똑같은 글을 쓰더라도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