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땋은 머리 그리는 방법(By 흑요석) · 한복일러스트

흑요석님의 그라폴리오에서는 조선시대 사람들의 캐릭터 일러스트를 그리는 방법을 쉽게 설명해주는 강좌들을 업로드하고 있다. 워낙 흑요석님 일러스트를 좋아하기도 하고, 예전부터 좋아했던 한 명의 팬이기도 하고 또 전통을 사랑하기 때문에 이런 이미지들을 별도로 수집하고 또 정리하곤 한다.

 

< 땋은 머리는 이렇게 그린다. >

말 그대로 직접 손으로 땋는 것처럼 그림 역시도 그런 식으로 그려주는 것이 좋다. 꼬이는 부분을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둥글린 선을 사용해주면 좋고, 그 구조를 생각하면서 마무리까지 그려 넣어주는 것이 좋다. 내가 컨셉아트를 그려봤자 돈도 안되고 의미도 없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취미생활 영역으로 인물 그리는 방법을 정리해두고 있다. 이렇게 땋은 머리로 그린 조선시대 사람들 중에서 흑요석님이 그린 '무수리' 이미지를 가져와봤다.

< 무수리 >

뭔가, 소박하고 귀여운 이미지였다. 언제 한 번 한복과 관련된 이미지들과 내용들을 잘 정리해서 한 눈에 보기 편하게 글을 작성하고자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다소 많은 자료들과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전통의상 중에서 한복이 가장 아름답고 예쁘다. 범접할 수 없는 가장 이상적인 아름다움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다.

이외에 한복을 그리는 부분도 구조를 생각하고, 실제로 어떤 옷을 입고 주름이 어떻게 지는지 생각하면서 그리면 더욱 쉽게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겉모습만 그리는 것이 아니라 인물을 그릴 때는 굴곡이나 입체적인 구조를 생각하면서 그려 넣어야만 캐릭터가 훨씬 생생해진다.

특히, 생각보다 한복을 아름답게 그려내는 것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그려야할지는 흑요석님이 정리해둔 글을 잘 참고하면 자연스럽게 한복을 입은 여자를 그릴 수 있을 것이다.

그밖에 참고하면 좋은 조선시대의 모습들

실제로 이런 자료들을 찾아보지 않으면 왜 이렇게 모자가 많은지 모를 것이다. 조선시대에도 다양한 모자들이 존재했고, 그 모자들은 그들의 신분을 겉으로 나타내곤 했다. 확실히 화려할수록 중요한 인물이라는 것을 누가 봐도 알 수 있다.

< 핀터레스트에서 주운 한복 일러스트 >

2016년 안서동에서 열린 연 리 한복과 장신구 일러스트전 - 위의 일러스트는 김보라님이 그린 한복 일러스트다. 일러스트 동인팀 연리이고, 인사동에서 전시를 자주 하던데, 미리 알았다면 꼭 갔을 것이다. 참고로 트위터에서 다양한 이미지들을 살펴볼 수 있다.

도메인 연장을 안했는지, 공식사이트는 접속할 수 없었다.


 

< 정말 정말 가장 마음에 드는 한복 일러스트 >

  • 도메인 연장 안한 것은 조금 많이 아쉬웠다.
  • 메인 한복 일러스트레이터(김보라 · 아키루냥)님의 오색 한복 이미지는 정말 마음에 든다.
  • 다른 일러스트 작품보다도, 이거만 봐도 충분할 것 같다.
  • 캐릭터 원화 디자인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요즘인 미디어 시대라서 좋은 이미지를 제작하는 원화작가들의 마케팅만 잡아준다면 얼마든지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위의 연리 전시회도 텀블벅의 후원을 받아 진행했던 것 만큼, 많은 작가들의 전시회가 꾸준히 열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볼 수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