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매지네이션 라이브러리

KOR ENG

구글 애드센스용 FC2 블로그 만들기 : 수익형블로그 운영하기

2020. 10. 23. 16:01

구글 애드센스용 FC2 블로그 만들기 : 수익형블로그 운영하기

공유하기

FC2 블로그(FC2ブログ)를 만드는 방법과 운영, 그리고 구글애드센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사이트의 원리는 동일합니다. FC2 블로그도 마찬가지로 회원가입을 하고 블로그를 생성한 뒤에 세팅을 합니다. 그리고 HTML과 CSS를 편집하고 스크립트를 넣어 구글애드센스 자동광고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본의 티스토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유명 연예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아메바 블로그와는 다르게 FC2 블로그는 다양한 사람들이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게다가 상업적으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설정이 용이합니다. FC2는 동영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고, 꽤 유명합니다.

FC2는 일본 사이트지만, 법인을 미국에 두고 있습니다. 1999년부터 설립되어 운영되었고, 여전히 많은 이용자가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특히, FC2 동영상과 FC2 블로그 서비스는 인기가 많습니다. 블로그와 동영상 뿐만 아니라 라이브 송출도 가능하고 커뮤니티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목차

 

FC2 가입하기

FC2ブログ

FC2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먼저 FC2에 가입해야합니다. 회원가입을 클릭해서 회원가입을 하면 됩니다. 회원 가입에 필요한 것은 이메일입니다. 이외에 필요한 정보는 별로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생일이나 비밀번호 힌트 정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할 때 인증메일을 확인해야하는데, 메일이 간혹 늦게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기다리다보면 옵니다. 인증메일을 확인하고 안내된 링크를 클릭해서 회원가입을 마무리합니다. 그 다음, 로그인을 한 상태에서 블로그 서비스에 가입합니다.

 

FC2 블로그 서비스 가입하기

FC2 블로그 서비스를 가입합니다. 해당 링크에 들어가 회원가입을 새로 해도 되고 위에서 계정을 만들었다면 로그인을 하고 블로그 서비스에 가입합니다. 

FC2ブログ 설정화면

FC2 블로그는 정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인터페이스가 예전 스타일이지만, 자유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커스텀마이징이 어렵고 용량이 10GB까지 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10GB는 일반적인 블로그에서 충분히 많은 글을 작성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또한, 어필리에이트라는 것이 매우 매력적인 만큼 블로그 서비스 공지사항에서도 이 부분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일본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블로그답게 언어설정을 일본어로 하면 더 많은 컨텐츠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한달에 275円을 내면 유료 플랜으로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디바이스의 광고를 숨겨주는 기능과 외부 도메인 설정, 이미지 업로드 용량크기 확대, 저장 용량 무제한, 하루 게시글 100건까지 작성가능, FTP 사용 가능 등 워드프레스 수준의 기능을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도 언급했듯이 어필리에이트나 유료배너 광고 등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이용방법이라던가, 광고 배너 표시에 대한 메뉴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쓰다보면 이미지를 업로드해야하는데, 이미지 용량에 대해서 신경을 쓰면서 글을 쓰고 검색에 용이한 텍스트로 게시글을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이미지의 경우에는 외부 호스팅 서버를 활용해서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FC2 블로그 템플릿 설정 및 컨텐츠 작성하기

FC2ブログ 새글 쓰기

FC2 블로그에서 글을 쓰는 방식은 위와 같습니다. 특이하게도 워드프레스티스토리처럼 글을 발행하는 것이 아니라 저장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에디터가 정말 잘 되어있습니다. 보기에는 좀 그렇지만, 의외로 에디터가 글을 작성하기 편리합니다. 추가수정을 통해서 원문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글 작성 시간도 임의로 설정할 수 있어 자유도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작성한 글을 트위터나 워드프레스에 자동 발행할 수 있고 반대로 트위터의 글을 FC2 블로그에 자동으로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템플릿의 수정을 통해 티스토리의 스킨이나 워드프레스의 테마처럼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 모드를 켜고 HTML과 스타일시트 수정이 자유롭습니다. 템플릿을 쉽게 복제할 수도 있습니다. 제작한 템플릿을 공유할 수도 있는데, 수정 기능을 비활성화하고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템플릿을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어야만 구글 애드센스 코드 삽입이 가능합니다.

FC2 블로그의 템플릿, 즉 스킨이 그렇게 예쁘지 않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오랜 역사를 지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몇몇 심플한 템플릿을 제외하면 형편없습니다. 따라서 웹코딩이 가능한 사람들은 자신만의 스타일대로 꾸밀 수 있을 것입니다. 공식 템플릿도 있지만, 정말 예쁘지 않습니다. 그나마 공유 템플릿을 잘 찾아보면 정말 예쁜 스타일의 블로그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같이 FC2 블로그에서도 자동광고 코드만 삽입하면 자동 광고가 노출됩니다. 또한, 같은 원리의 치환자가 있어 티스토리 스킨편집이 익숙한 분들은 FC2 블로그도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FC2 블로그는 SEO 검색도 잘 되는 편이며, 일본어나 영어로 컨텐츠를 작성할 경우 CPC 단가가 국내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해외언어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수익에 있어 좋습니다.

 

 

FC2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설치방법

구글 애드센스에 설치하기 전에 자동광고 코드를 머리말(헤더부분)에 삽입하고 구글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합니다. 템플릿의 구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직접 HTML 코드에 맞게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삽입해서 메뉴얼 광고(단위 광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ad><%ad>의 치환자가 적용되어 있는 템플릿은 수정할 수 없습니다. 티스토리와 같은 방식으로 구현하면 되는데, 기본적으로 HTML 코드를 수정할 줄 알아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