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2021. 7. 20. 17:11

디지털노마드 현실 및 시작하는 방법 - 얼마나 벌 수 있을까?

공유하기

디지털노마드
디지털노마드 현실 및 시작하는 방법

디지털노마드가 되기 위한 준비

디지털노마드는 워라밸과 가까워 보인다. 하지만, 현실은 어떨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온라인 마케터들에게 대부분 발리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나는 과감하게 얘기하고 싶다. 시작은 네이버 블로그로 시작하는 것이 좋고, 구글 마케팅은 그 이후에 하라는 것이다. 무수하게 많은 콘텐츠 작성 가이드라인, 검색엔진 최적화는 그 내용이 너무 방대하다. 웹 프로그래밍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상대가 되지 않는다. 디지털노마드는 컴퓨터 하나로 많은 돈을 벌 수 있지만, 그 과정이 결코 쉽게 되는 것이 아니다.

디지털노마드를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내용은 그 과정에서 어떤 내용들이 필요할지 미리 생각해보라는 것이다. 단순히 글을 잘 쓰면 수익이 발생할 것 같지만, 그 과정에서 복합적인 내용이 무수하게 많다. 그것을 하나로 정의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마케팅 방법과 수익구조들을 이해해야만 디지털노마드에서 수익을 볼 수 있다.

또한, 디지털노마드라는 용어에 대한 것은 알았어도 디지털노마드가 무엇인지는 찾아볼 필요가 있다. 디지털 모다느는 유목민(Nomad)처럼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창조적인 사고방식을 갖춘 사람들을 의미한다. 특히, 일과 주거에 있어 달라진다는 차이점이 있는데, 현실은 결코 그렇지 않다. 거의 대부분 컴퓨터 앞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현실이다. 엄밀히 따지면 인터넷 BJ나 유튜버도 디지털노마드에 속한다.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도 마찬가지다. 이렇게 온라인 시장에서 영향을 나타내는 사람들은 디지털 노마드라고 말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디지털노마드에 대한 보다 더 현실적인 내용

디지털노마드에 대해서 더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말해본다. 일반적으로 디지털노마드라고 하면 블로그를 떠올릴 가능성이 크다.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발생하는 과정은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한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나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가 일반적이다. 그리고 쉽다.

이렇게 쉬운 것을 제대로 해내는 사람은 거의 없다. 대부분 월 100달러도 벌지 못한다. 하루에 1달러를 벌기만 해도 잘한다고 평가받는 것이 디지털노마드의 현실이다. 그러나, 이렇게 돈을 벌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컴퓨터 앞에 보낸다. 컴퓨터에서 일을 하는 것도, 시간을 보내는 것도 최저임금과 비교하면 처절할 만큼 적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결과물을 보지 못하고 포기한다. 이것이 디지털노마드에 대한 현실이다.

디지털노마드를 잘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장비들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컴퓨터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카메라 등 다양한 전자장비를 잘 알고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블로그만 하더라도 사진 편집기술, 포토샵, 검색엔진 알고리즘 등을 이해하는 것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보다 유리한 포지션에 위치한다. 네이버 블로그도 마찬가지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법에서 다른 플랫폼보다 이러한 기술들이 꼭 활용될 필요는 없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검색엔진에 우선순위를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방법들이 요구된다.

오히려, 구글 검색포털이나 다음 검색 포털보다도 키워드 싸움이 치열한 곳이 네이버 검색 포털이다. 이곳은 매우 상업적이고 많은 돈을 쓸수록 유리하다. 콘텐츠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같은 노력을 한다고 했을 때, 네이버 블로그보다 티스토리가 더 많은 잠재성이 있고 높은 수익성을 가져다준다. 그래서 경험이 부족한 디지털노마드일 수록, 네이버 블로그로 시작을 했다가 수익을 만들지 못하고 티스토리로 넘어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하루에 1달러를 벌 수 있다면 한 달에 30달러의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다. 달러 환율로 계산했을 때, 원화로 약 3만 4천원 정도의 금액이다. 이 수익으로는 결코 생활을 유지할 수 없다. 나 역시도 처음이 있었고, 오랜 시간동안 수익을 발생시키지 못한 경험 있다. 그리고 1달러를 벌기 시작했을 때, 다음은 2달러, 다음은 3달러를 벌기 위해 노력을 했다. 그리고 나는 매우 단순하게 생각을 했던 것이다. 1달러에서 10달러를 가기 위해서 딱 10배의 노력을 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하지만, 나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한 가지 사실을 알았다.

열심히 하는 것은 매우 기본적이며, 그 과정에서 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한다고 말이다. 나는 이 글을 통해서 컴퓨터로 많은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들이나 디지털노마드로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규칙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디지털노마드로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한 원리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정보를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취미로 하거나 개인 연구 목적으로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에겐 해당되지 않는 내용이다.

그러나 우리가 디지털노마드를 꿈꾼다면 인기 있는 글은 정해져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당신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한 글을 작성하고 있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최대한 글을 많이 작성해야 한다. 글을 많이 쓰면 쓸수록 글을 잘 쓰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된다.

굳이, 짧게 끝낼 수 있는 글을 억지로 길게 쓸 필요는 없다. 그것이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핵심이다. 유튜브를 하거나 인스타그램을 한다고 가정하면, 그 플랫폼에 대한 특징을 이해해야 한다.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시청하기 때문에 직감적으로 그 원리를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인스타그램 역시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그나마 만만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것이다. 하지만, 수익을 기준으로 본다면 나는 블로그가 가장 수익을 내기 어려운 구조라고 확실하게 이야기하고 싶다.

검색엔진이나 품질이 좋은 글에 대한 구조를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을 결코 이길 수 없다. 또한, 그러한 사람들은 매우 부지런하기 때문에 글의 양에서도 밀린다. 인터넷 검색은 매우 치열한 경쟁이 발생하기 때문에 어설픈 콘텐츠는 밀릴 수밖에 없다. 만약, 뛰어난 콘텐츠를 만들어낼 자신이 없다면 이 글이 뛰어난 콘텐츠인 것처럼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기술적 방법들이 활용된다.

고수익 디지털노마드

블로그를 통해서 만들어낼 수 있는 수익은 구글 애드센스 수익뿐만 아니라 매우 다양하다. 어떤 액션이 발생해야만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인 CPA도, 기본적으로 클릭만 하더라도 수익이 발생하는 CPC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익을 발생하는 방법이 있다. 블로그마다 높은 단가를 발생시키는 고수익 키워드 블로그도 있다. 이러한 내용은 특별한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그 과정들을 미리 체크하고 시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얼마나 기간이 걸릴 것인지, 어느 정도 글을 작성해야 하는지, 어떻게 글을 작성시키고 웹사이트의 품질을 유지해야 하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적어도 이 글을 작성하는 웹사이트만 하더라도 하루에 30달러 이상을 발생시키고 있다. 딱히, 돈을 벌기 위해 작성한 글은 별로 없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블로그보다 글을 많이 작성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러한 좋은 경험들을 많이 만들어 갈 필요가 있다. 즉, 수익형 블로그든 아니든, 어떤 작업을 하든 간에 결과물이 있어야 평가받을 수 있다. 고수익 디지털노마드의 핵심은 결국 결과물이다. 그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법이다. 대부분의 블로그들은 1,000개의 콘텐츠도 없이 방치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웹사이트나 블로그는 계속해서 유지보수를 해줘야 한다. 조금 더 불필요한 정보를 없애고 좋은 정보들을 계속해서 수정하고 만들어 나가야 한다. 유튜브 역시도 마찬가지다. 만약, 조금 아쉬운 콘텐츠가 있다면 나중에 추후 수정해줄 필요성이 있다. 내가 고수익 디지털노마드라고 말하기에는 다소 부끄러운 일이지만, 적어도 그동안 배우고 경험했던 것을 토대로 디지털노마드로 고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는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을 이해했다면 실행에 옮기는 마지막 퍼즐만 남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