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어느 정도 이상 벌어야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자신의 직업이 있고 부차적으로 수익이 발생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입니다. 평균적으로 다른 사람들보다 여유로운 생활이 가능해지겠죠. 평균적으로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더 여유로운 생활이 가능해질 겁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알아봅시다.
- ✅ 월 300 만원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 ✅ 하루 조회수가 다른 블로그보다 평균적으로 높다.
- ✅ 자신이 작성한 글이 상위에 랭크되고 있다.
이 정도가 이상적인 블로그들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공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블로그 성공 노하우 등을 판매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어요.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과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를 참고해서 말하는 것은 매우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처럼,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실패한 경우를 잘 찾아봐야 하는 것도 좋은 비결이 됩니다. 즉, 어떤 행동을 하면 안 되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어요.
블로그 운영의 실패 사례
처음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에게 무조건 환상을 심어주기보다는 주의해야 할 점들을 안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취미로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맞지 않는 말이에요. 하지만, 블로그 조회수가 많아지고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게 되면 조금씩 욕심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사람들이 자주 경험하는 것들을 말해봅니다.
⒧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분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
단지, 돈을 벌기 위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많이 겪는 일들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는 내용을 쓰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그렇다고 내가 전혀 관심 없는 것들을 쓸 순 없어요. 가장 이상적인 것은 나도 관심 있는 분야이면서 다른 사람들도 관심을 가지는 분야일 겁니다.
아무래도 내가 좋아하고 관심을 가지는 분야의 블로그는 오래 운영될 수밖에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관심 없는 콘텐츠를 작성하는 블로그보다 더 정성스럽게 운영하는 경우가 많고 콘텐츠의 내용도 훨씬 알찬 경우가 많아요.
또,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수익 유지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고단가의 키워드로 작성된 블로그의 경우에는 경쟁이 심하고 오랫동안 블로그를 방치하게 되면 경쟁에서 빠르게 밀려나버립니다. 그래서 열심히 작성했던 글들이 다른 사람들의 관심으로부터 점점 밀려나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는 자기만족을 느낄 수 있는 분야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매일 블로그를 써야하는 이유·양질의 콘텐츠 분석 - 블로그 수익화 비법
⑵ 사람들이 관심 없는 주제
⑴의 경우와 상반되는 내용입니다. 위의 경우에는 좋아하는 것을 주제로 하라고 얘기했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어느 정도 조회수가 확보될 수 있는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아무리 내가 좋아하고 흥미를 갖는 일이라도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면 조회수가 잘 나올 수 없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내가 좋아하는 것(쓰고 싶은 것)과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인기도)을 충족시킬 수 있는 분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바로 핵심입니다.
블로그의 조회수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바로 이 부분이 충족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⑶ 잦은 도메인 변경
하나의 도메인을 오래 운영할수록 검색되는 블로그의 글이 쌓이게 됩니다. 그런데, 도중에 2차 도메인이나 개인 도메인을 적용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글은 여전히 남아있지만 검색 사이트에 노출된 글들은 접속이 되지 않을 거예요. 시간이 지나면 다시 검색 사이트에 노출되기는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원본 글의 링크와 새로운 주소로 변경된 글의 중복 여부도 확인해야 하고, 아예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거든요. 아무리 로봇이 똑똑하더라도 이런 문제를 바로 해결할 수는 없어요. 도메인 변경이나 블로그 이전을 생각하고 있다면 반드시 고려해야 할 문제입니다.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이전 (301 리디렉션) 해결방법
⑷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느낌의 블로그
글을 많이 작성하거나 콘텐츠 자체가 매력적이면 어느 정도 보완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블로그를 오래 운영했다면 개성을 살리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조금 재밌게 표현하면 '브랜딩'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누가 봐도 매력적인 블로그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블로그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블로그를 즐겨찾기 해둘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블로그는 금방 잊히고 말 거예요.
다만, 기본 스킨이라도 깔끔하고 통일성 있게 해 두면 그것으로도 다른 블로그와 차별점이 됩니다.
⑸ 글 발행이 늦거나 독단적인 블로그
대부분의 블로그의 경우에는 계속해서 새로운 글이 주기적으로 올라와야 활성화가 됩니다. 그러나, 글 주기가 상당히 길고, 블로그 운영이 멈춘 것처럼 보인다면 인기가 사라지겠죠. 또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소통을 해야 하는 콘텐츠를 작성하는 경우,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는 처사가 발생한다면 그것 또한 문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예민한 주제로 글을 작성하는 경우, 답글로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못하면 커뮤니티 등에 블로그 게시물이 올라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약, 이유 없이 비난을 받는 상황이라면 강경하게 대응하거나 철저하게 무시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겠네요.
⑹ 사람의 감정을 흔들지 못하는 글
이건 저도 조금은 어렵네요. 사람의 감정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글을 작성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잘 생각해보면 인터넷에 방문하는 것도 결국은 사람이고 인간이라는 의미인 만큼,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사람들이 내 글을 꼼꼼히 읽어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슷한 감정을 느끼기도 하겠죠.
분명, 매력적인 블로그라면 고정적인 팬이나 방문자가 생길지도 모릅니다.
🚩블로그 글쓰기 가이드 - 블린이를 위한 고품질 콘텐츠 작성하기
⑺ 자동 생성·자동 포스팅 블로그
이 방법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서술하려고 합니다. 매우 매력적인 방법이지만, 오래가지는 못합니다. 로봇이 작성한 글의 경우에는 감정이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자동으로 글을 작성하는 방법들은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효과를 보는 프로그램은 많지 않습니다.
시간도 소요되지 않고 자동으로 글을 작성해주는 블로그라면, 매우 탐이 날만 합니다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제대로 활용하기가 어렵다고 생각이 드네요.
🚩프로그램과 마케팅, 기술의 차이는 결과의 차이를 나타낸다.
⑻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 활용(SNS)
여전히 좋은 방법 중 하나이지만, 확실하게 한계가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싶습니다. 결국은 콘텐츠가 중심이 되어야 하겠죠. 새로운 글을 작성하고 난 뒤에 간단하게 공유하는 것 정도는 괜찮지만, 공유하는 행위가 중심이 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더군다나 블로그가 개설된 지 얼마 안 됐다면 더욱 그렇겠죠.
인기는 금방 식어버립니다. 새로운 글을 갈구하는 경우가 많아요. 자신의 블로그에 좋은 글들을 많이 작성해둡시다.
🚩[IFTTT] 티스토리 글 자동발행 (페이스북 및 트위터 연동)
⑼ 자기만 잘되면 된다는 마인드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 중에서 마케팅 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빗대어보면 자기 자신밖에 모르는 사람들이 많고, 자신은 받기만 하고 철저하게 숨기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놀랍게도 다른 사람들에게 혹은 방문자들에게 최대한의 이익을 제공해주려는 생각을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오히려 수익이 크게 향상되는 신기한 일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일 밖에 모르는 사람은 누구나 싫어합니다.
⑽ 블로그의 재미를 잃어버린 경우
방문자수나 수익에 집착하게 되면 블로그의 재미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공간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마음이 급할 수는 있겠지만, 확실한 것은. 블로그를 즐기면 즐길수록 수익은 저절로 향상될 거예요.
물론, 어디까지나 블로그에 진심인 사람들의 경우에 해당되는 말입니다. 대충 하면 결과도 대충 나옵니다.
🚩디지털노마드 현실 및 시작하는 방법 - 얼마나 벌 수 있을까?
마무리
제 경우에도 정말 많은 블로그가 있고 다양한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해본 경험이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여전히 그렇게 하고 있기도 하고요. 그렇지만, 바쁜 나머지 소홀하게 된 블로그들도 많이 있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업데이트가 느려지고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점점 사라져 버려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절하게 보완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Marketing > Marketing Metho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메인 권한(Domain Authority) 의미와 활용 방법 (0) | 2022.04.25 |
---|---|
워드프레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색인을 위한 5가지 방법 (0) | 2022.04.24 |
트래픽을 증가시키기 위한 3가지 핵심 방법 (0) | 2022.04.24 |
낙장 도메인 검색 사이트 및 도메인 예약 (0) | 2022.01.27 |
블로그 수익·방문자수를 공개하는 장점과 단점 (0) | 2022.01.24 |
블로그 진단 방법·핵심 비법 6가지 (0) | 2022.01.24 |
매일 블로그를 써야하는 이유·양질의 콘텐츠 분석 - 블로그 수익화 비법 (0) | 2022.01.23 |
블로그 글쓰기 가이드 - 블린이를 위한 고품질 콘텐츠 작성하기 (0) | 2022.01.23 |